아이폰4 출시 연기 관련 KT 공식입장

 지난 17일, 애플의 공식 회견에서 아이폰4 2차 발매국가 중 대한민국만 제외된다는 쇼킹한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이에 KT 표현명 사장은 트위터를 통해 "아이폰4 출시 연기소식에 당황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늦어도 19일 월요일 이전에 회사의 공식채널을 통해 입장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아이폰4 출시에는 전혀 변함이 없으며, 고객님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며 입자을 밝힌바 있습니다.
 이에 아이폰4 에 진작부터 관심이 많았던 예비 고객들은 주말내내 관련 입장 발표를 기다리려 왔는데요. SHOW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아이폰4 출시 연기 관련 KT 의 공식입장이 발표되자 아이폰4 예비 고객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네티즌들은 분개를 금치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KT 발표에 네티즌은 왜 분개하는가?

 아래 공식 입장 내용을 보시면 고객 및 네티즌들이 왜 분개하는지 쉽게 짐작이 될 겁니다. SHOW 공식 블로그의 공지에 달린 관련 댓글만 제가 확인한 건 600여개가 넘더군요. 그래도 국가를 대표하는 한 기업의 입장 발표인데 이렇다 저렇다하는 구체적 설명 하나 없이 달랑 2줄. 그것도 단지 번역으로... 게다가 고객의 기대를 저버린 것에 대한 사과 문구 한마디 조차 없습니다. 표현명 사장이 트위터를 통해 말한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최선' 이라는 의미가 바로 이런 것일까요?


 포럼 등에서 보니 1~2개월내라고는 하지만 가을이나 되야 출시가 가능한거 아니겠냐는 반응들이 대다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왠만한 정보는 트위터를 통해 검색해서 찾아보는데, 과장 하나 없이 제가 확인한 모든 내용이 위 발표에 실망감과 분노를 표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거짓말쟁이에 무능한 기업이라는 표현이 가장 많더군요.
 뿐만 아니라, 기기를 개인적으로 구해서 SKT 에서 개통하겠다는 분들도 상당수 ^^;;; 조금 실랄한 비판으로 "일개 구멍가게보다도 운영이 미숙하다" 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아이폰 출시로 기업 이미지가 좋아지는가 싶더니 이번엔 그 아이폰으로 낙인이 제대로 찍히는 순간이네요.

 또한, 18일 오후 방통위의 입장 표명 내용이 기사화 되면서 다시 한번 비난의 불씨가 거세졌는데요. 관련 기사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해서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기사 원문 : "2010년 7월18일 현재 애플사는 한국 정부에 인증을 신청한 적 없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애플이 7월 내 아이폰4 출시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데 대해
정부 승인과 관련된 문제라고 밝힌데 대해 불쾌감을 나타냈다.
방통위는 18일 해명자료를 통해 "18일 현재 애플사는 한국 정부에 인증을 신청한 적 없다" 며
"따라서 애플사 아이폰4의 한국 출시 제외는 한국 정부의 승인과는 무관한 문제" 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명에 의하면 휴대폰의 인증 절차는 기술 시험과 정부 인증으로 구분되는데, 기술 시험은 41개 민간 지정 시험기관에서 치러지고, 정부 인증은 방송통신위원회 전파연구소에서 민간시험기관 기술시험 성적서, 계통도, 회로도 등 10여종의 서류 검토를 거치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부 인증이 바로 그 인증으로 일반적으로 기간은 5일 이내라고 하네요.

 이런 설명들이 소개되면서 네티즌 및 고객들은 지금과 같은 말도 안되는 공식입장이 아닌 고객과의 약속을 어기게 된데 따른 정확한 해명을 원한다며 목소리를 모으고 있습니다. 요구하는 내용을 종합해 보면...

1. 18개국 중 우리나라만 유일하게 제외된 정확한 이유는?
2. 애플이 말한데로 정부 인증 문제라면 어떤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인가?
3. 현지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지연된다는데 나머지 17개국에 비해 우리만 지연되는 이유는?
4. 정부 인증을 해야하는 주체가 KT 인가? 애플인가?
5. 인증이 1주일 정도면 된다는데 왜 1~2개월이 소요되는가?

 이 밖에도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는데 가장 많이 눈에 띄는 내용들 5가지를 종합해 보았습니다. 정말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 그리고 노력할 것이라면 저런 무성의한 공지가 아닌... 고객에 대한 사과와 함께 납득할 만한 분명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