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 동작이 느리다?

 이미지나 동영상이 많이 포함된 폴더를 열려고 하면 종종 상당한 딜레이를 경험한 경우 있을 겁니다. PC 사양이 낮으면 이런 경우가 더 빈번한데요. 특히, 동영상이 보관된 경로를 열려고 하면 동작이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도 그래서 윈도우7 폴더 최적화로 내용을 빠르게 표시하기 포스팅을 통해 관련된 내용을 다룬적이 있었죠?! 이런 로딩에 의한 딜레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아이콘 미리 보기] 를 중지하는 것인데요. 이번에는 링크 내용에 덧붙인 약간 종합적인 성격의 글입니다. 이 방법은 XP 에서도 가능하니까 XP 유저분들도 관련된 불편함이 있다면 참고하세요.



아이콘 미리 보기 중지로 탐색기 속도 향상하기 - 특정 폴더만 적용

 이 내용은 위 링크와 동일한 내용이라 전후 과정 없이 바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동영상 혹은 이미지 파일이 많은 특정 폴더만 아이콘 미리보기를 중지하여 탐색기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 특정 폴더를 선택 후 우클릭 - 속성창을 엽니다. 그리고는 사용자 지정탭에서 [다음에 대해 이 폴더 최적화] 를 [일반 항목] 으로 변경한 후 적용합니다.


 참고로 탐색기 우측 상단의 '보기' 를 변경하셔도 가능합니다.

아이콘 미리 보기 중지로 탐색기 속도 향상하기 - 전체 폴더에 적용

 특정 폴더에만 적용하는 방법이 하나하나 적용해야 해서 번거롭다면 전체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번거롭고 귀찮은 과정이 싫다면 이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 [구성] 메뉴를 선택 - [폴더 및 검색 옵션] 을 클릭합니다.



▼ 폴더 옵션창이 표시되면 보기탭에서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항목을 체크한 후 적용합니다.



▼ 제대로 적용을 완료하셨다면 이미지 및 동영상 등의 미리보기가 중지되어 탐색기 로딩 속도가 향상됩니다.



[참고]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XP 에서도 관련하여 적용할 수 있는데요. XP 유저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전체 폴더에 적용]
- 실행창(윈도우키+R)을 열어서 [regsvr32 /u shimgvw.dll] 을 입력하면 이미지 파일의 미리보기가
   [regsvr32 /u shmedia.dll] 을 입력하면 동영상 파일의 미리보기가 중지됩니다.
   ※ 다시 미리보기가 가능하게 하려면 위 명령어의 /u 를 제외하고 입력하세요.

[특정 폴더만 적용]
-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특정 폴더의 속성창을 열어서... [문서(모든 파일 형식)] 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물론. 탐색기에서 '보기' 를 변경하셔도 되구요.



 간혹 보면 XP 에서 관련 팁을 소개하는 내용 중에 미리보기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regsvr32 /u shmedia.dll 또는 regsvr32 /u shimgvw.dll 라고 소개하는 글이 있던데 /u 를 제외해야 한다는 점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탐색기에서 로딩으로 인한 딜레이 때문에 번거로웠던 분들은 적용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