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USB 및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하는 방법 글에서 잠시 EasyBCD 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역시나 관련해서 궁금해 하는 분이 계시길래 바로 포스팅을 합니다. 위 글에서 윈도우7 및 비스타는 Bcdedit 로 연결을 가능하지만 XP 에서 WIM 파일을 연결, PE 부팅을 하려면 EasyBCD 를 이용해야 한다고 했었습니다. 사실 이 툴은 멀티부팅 메뉴를 생성하기에도 상당히 편리한 녀석입니다. 무료인 유틸이라 제법 유명하기도 하구요. 예를 들어 예전에 XP 설치 후 윈도우7 부팅이 안될 때 해결법을 설명하면서 Bootsect 파일을 이용하여 이런저런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결된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이 녀석을 이용해도 거뜬하게 해결이 됩니다. 이것도 궁금해하시는 분이 있다면 다루도록 할게요.

 본문에서는 EasyBCD 설치 및 설정 과정부터 위에서 언급한 PE 메뉴 연결하는 과정까지를 다루겠습니다. PE 연결 과정을 다루긴 하지만 내용을 보시면 멀티부팅 메뉴도 쉽사리 연결하실 수 있어요. 메뉴들이 직관적이거든요. 
 이 녀석은 XP, 비스타, 윈도우7 모두 사용 가능한데 XP 외 나머지 OS 에서는 사용이 더 원할(?)합니다 ^^ XP 에서 이 유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NET Framework 2.0 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니 참고하세요.

> 출처 : http://neosmart.net/dl.php?id=1



1. EasyBCD 설치 후 설정하기 - XP 사용자 기준

 XP 에서는 BCD 가 없기 때문에 생성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다른 OS 보다 조금 복잡한데요. 이 부분만 잘 설정하시면 차후에는 이용하는데 문제가 없어요 ^^
 
▼ 'BCD 가 없으니 생성할래?' 라고 묻는 겁니다. 당연히 [예] 를 눌러줘야겠죠? ^^


▼ 다음으로 Correct Boot Drive 를 선택하는데... 현재 부팅이 이뤄지게 하는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대부분 C 드라이브일 듯...


▼ Vista 드라이브를 선택해야 하는데, XP 만 설치되어 있다면 이건 답이 없죠? 좀 더 쉽게 해결하실 수 있도록...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특정 파티션 루트에 복사하세요. 아래 파일은 스누피님이 제공하셨던 자료입니다. 그리고는 그 파티션 드라이브명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특정 파티션 루트에 복사하는 방법이 긴가민가하신 분들은 좀 더 아래에서 사진으로 설명하니까 그걸 참고하세요.

▼ 작업 완료했다는 메시지창이 나오면 확인, 클릭하면 에러창이 한번 뜨는데 무시하셔도 됩니다.


2. EasyBCD 활용하기 - WIM PE 연결하기

 위 과정을 마치면 아래 사진처럼 프로그램이 실행될 겁니다. 이제 WIM 파일을 PE 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비스타 원본 이미지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XP, USB 및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하는 방법에서 제가 좀 번거롭다고 말씀드렸던 거예요 ^^;;; 아무튼 진행한다는 가정하에... "Add/Remove Entries" 로 이동해 보세요.

▼ 등록된 엔트리에 'Windows Vista' 가 표시될 겁니다. XP 만 사용하는데 이 녀석은 필요가 없겠죠? 선택 후 [Delete] 를 눌러 제거.



▼ XP 를 부팅 메뉴에 등록합니다. Windows탭에서 "Windows NT/2k/XP/2k3" 타입을 설정 후 원하는 부팅명을 작성 - [Add Entry]


[참고] 이런 식으로 멀티부팅 메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C 에 XP, D 에 윈도우7 이라면 XP 는 위처럼 등록하고, 윈도우7 은 Windows탭에서 Boot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Vista/Longhorn' 타입을 설정 - Add Entry 하면 됩니다.

▼ WIM 파일을 특정 위치에 복사합니다. 참고로 위에 올린 압축파일의 Windows 폴더 복사 위치입니다. 이런식으로 특정 파티션 루트에 복사하고 위에서 드라이브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WIM 파일을 연결하려면... WinPE 탭으로 이동 - Wim Image (Ramdisk) 타입을 선택한 후 원하는 이름을 입력, WIM 파일을 위치시킨 경로를 지정, EMS Enabled 항목을 체크 - [Add Entry]. 이제 여기서 조금 번거로운 과정입니다... 비스타 원본 이미지를 마운트합니다. 가상드라이브 혹은 CD 롬에 넣으면 되겠네요 - 그리고는 [OK]


▼ View Settings 메뉴에서 등록된 엔트리를 확인합니다. 현재 OS 인 XP 와 PE 인 WIM 파일의 경로 등을 잘 확인하세요.


▼ 부팅한 장면입니다. PE 메뉴의 이름을 뭐로 지정하건 [RamdiskOptions] 라고 나오네요 ^^;;;


[RamdiskOptions] 로 부팅... 제대로 연결된 모습입니다.


 XP 에서 WIM PE 를 연결해서 뭐하냐고 물으신다면 꼭 집어서 이러저러하다 말씀드리기는 곤란하네요. 나름대로의 필요성이 있으니 연결도 하는거겠죠? ^^;;; 위 PE 로 예를 든다면, 하드디스크상에서 XP 를 설치할때도 써먹을 수 있겠네요. EasyBCD 를 이용하면 이렇듯 멀티부팅 메뉴 및 PE 메뉴 등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이용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