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OS 를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점 등에 대해서 전문가에게 직접 질문하여 답변을 구할 수 있는 Microsoft answers 라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려드린 적이 있었는데요(참고)  이런 사이트를 이용할 때 보면 직접 질문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타인이 올린 질문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답변을 찾는다면 본인이 직접 질문을 올려서 답변을 기다리는 것보다 빨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테니까 말이죠. 



 그런데 이런 과정을 윈도우7 에서는 "탐색기" 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Federated Search> 라는 기능인데요. 기업용 기능으로 소개가 많이 된 녀석이긴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도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는 녀석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오픈 서치(Open Search)라는 프로토콜을 이용해 웹상의 자료를 윈도우7 탐색기에서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 녀석은 osdx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통해 탐색기의 즐겨찾기에 해당 웹페이지의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메뉴를 생성,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Microsoft Answers 라는 메뉴가 탐색기의 즐겨찾기에 생성되어져 있죠? 아래 파일을 이용하시면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Microsoft answers 를 기준으로 이 기능을 설명드릴텐데요. 물론 다른 사이트들도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그 내용은 좀 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Answers-ko-KR.odsx" 파일을 더블클릭 -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탐색기의 즐겨찾기에 Microsoft Answers 메뉴가 생성되었을 겁니다. 이 녀석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Microsoft Answers" 메뉴 선택 - 검색창에 원하는 검색어 입력.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결과값이 출력됩니다.



 표시된 결과값에서 원하는 정보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더블클릭을 안하고 해당 내용을 탐색기에서 미리 볼 수도 있는데요.

▼ 원하는 정보를 선택 - [미리보기 창 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 미리보기 창이 활성화되면 아래 사진처럼 선택한 정보를 탐색기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참고]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 에서 [Windows Search] 기능이 해제되어 있다면 osdx 파일은 연결되지 않습니다.



Youtube, Flickr, Naver ☞ Federated Search 기능 이용하기

 위 사이트 외에도 Google, Technet, Bing, MSN, Yahoo 등 해외의 유명한 몇몇 사이트들은 Federated Search 
기능을 이용할 수 있더군요. 물론 네이버나 다음 같은 국내 포털사이트도 가능합니다. 대신 Bing 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야 한다는 점이 문제랄까요 -_- 아무튼 그래서 많은 분들이 활용하실만한 osdx 파일을 첨부하려고 합니다.
 바로 Youtube 와 Flickr 그리고 네이버(Naver) 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Flickr 와 네이버는 이 기능을 거의 이용하지 않지만... Youtube 는 대부분 이 기능을 이용해 검색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Flickr 등으로 이미지 파일을 검색하여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선택 - 우클릭하면 탐색기에서 바로 바탕화면으로 지정할 수도 있고, 해당 이미지의 주소를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Bing 을 통해 검색하는 코드로 구성이 되어 있다보니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색하는 것처럼 정보를 얻는데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 아래는 유투브(Youtube)를 활용하는 장면입니다.




즐겨찾기에서 메뉴 제거하기

 osdx 를 이용해 탐색기의 즐겨찾기에 추가된 메뉴를 제거하는 방법은... 먼저, 즐겨찾기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메뉴를 선택 후 우클릭 - 제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는...

▼ 사용자 폴더에 있는 "검색" 폴더로 이동 - 검색 연결기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연결기를 선택 후 삭제합니다.



 참고로 검색창에 표시되는 내역들을 제거할 때는 CCleaner 등을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다음에 기회가 되면 osdx 파일을 생성하는 소스 등에 대해서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사이트들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자료/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는 괜찮은 팁이 될 듯 하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추가] Zardkim 님이 알려주신 정보를 추가합니다. 여기를 참고하시면, Google, Bing, Yahoo. ISOhunt 등의 osdx 를 다운받으실 수 있네요. 테스트해보니 몇몇 사이트는 한글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게 아쉽네요 ㅠㅠ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