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프롬프트(CMD)로 여러가지 작업을 하실 때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만한 작은 팁들 5가지를 간추려봤습니다. 보시기 편리하게 영상으로만 짧게 짧게 만들어봤어요~ Best 5 라고 하기엔 그렇지만 5가지라는 걸 강조하다보니 이해해주시길...^^;;

 




1,  드래그앤드롭 기능 활용하기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활용해서 보다 편리하게 명령프롬프트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특정 폴더의 파일명까지 경로를 입력하려고 하는데 직집 입력하려면 번거롭고 귀찮죠? 이럴 때 유용합니다.

방법 : 파일 등을 명령프롬프트(CMD)로 드래그 & 드롭

 



2.  '빠른 편집 모드' 이용하기

 명령프롬프트에서 출력되는 내용들, 혹은 메모장 등에 메모해둔 내용을 명령프롬프트에 복사해서 붙여넣고자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물론 명령어를 통해서 CMD 에서 텍스트 파일로 출력되게 할 수도 있지만 그건 그 나름의 활용 가치가 있고 하니 여기서는 언급을 생략합니다.

방법 : 우클릭 - 속성 - 빠른 편집 모드 체크
/ CMD 에서 드래그 후 엔터 그리고 메모장 등에 Ctrl + V 하면 복사됩니다. 메모장 등에서는 복사할 내용을 Ctrl + C 하신 후 CMD 에서 우클릭하면 붙여넣기 됩니다.

 



3.  'F7' 키 활용하기

 F7키를 누르면 CMD 에서 입력했던 명령어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몇개되지 않는다면 ↑ 방향키로 금방 다시 찾아서 활용하겠지만 입력했던 명령어가 상당히 많은 경우 유용할 듯 합니다.

방법 : 명령프롬프트상에서 "F7" 키를 눌러주세요.

 



4.  'Tab' 키 활용하기

 CD 명령어를 통해 폴더 이동을 할 때 폴더 이름이 길다면... 직접 입력하기가 번거롭고 귀찮죠? 이런 경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방법 : 명령프롬프트상에서 "Tab" 키를 누르면 됩니다.
/ 예 : Pictures 폴더에 들어가고 싶다면 cd p 상태에서 Tab 키를 눌러주세요. Tab 을 계속 누르면 P 로 시작하는 이름들이 차례로 나열됩니다.

 



5.  명령프롬프트(CMD) 크기 조정 명령어

 간혹 다른 분들이 제작해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실행해보면 표 모양에 딱 맞춰진 크기로 CMD 가 실행되는 걸 보신적 있을겁니다. 그런 식으로 창 크기가 표시되게 하는 명령어입니다. 나름 느낌있게 스크립트를 짜서 활용하고자 할 때 이용해보세요.

▶ 방법 : mode con cols= 가로크기 lines=세로크기

 



 지금까지 명령프롬프트를 사용할 때 유용한 팁 5가지였습니다. 많이 활용해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