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시다보면 파일 등 자료들을 많이 다루게 됩니다. 파일 작업을 하면서 C 드라이브의 1 이라는 폴더에서 G 드라이브의 2 라는 폴더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죠. 여러분은 어떻게 복사 및 이동을 하시나요? 



 일반적으로 윈도우의 탐색기만 이용하실 경우 탐색기 2개를 실행해서 하나는 1 폴더를, 나머지는 2 폴더를 열은 후 드래그 혹은 Ctrl + C - Ctrl + V 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1 폴더의 파일만 선택해서 간단하게 2 폴더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법 오래된 팁이긴 하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v

 XP 이상 운영체제에서 모두 적용가능한 방법입니다. 64비트에서도 이상없이 되구요~ 이 방법도 역시나 레지스트리를 살짝 만져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요즘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팁들에 너무 편중하는 경향이 ^^;;;




Step.1 :: 우클릭 메뉴 / 단축키로 '파일 복사 및 이동' 적용하기


 소제목에서 말하듯이 레지스트리를 추가해서 우클릭 메뉴를 이용하는 건데요. 자동으로 단축키가 생성되서 우클릭 + 단축키를 이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듯 하네요.



 압축파일을 열어보시면 레지스트리 파일이 2개 있습니다. 하나는 메뉴 추가, 나머지는 기본값으로 돌아가기 위해 추가한 메뉴를 제거하는 거니까 이용하시면서 원래대로 복원하고 싶다면 간단하게 되돌리실 수 있어요~

"복사 및 잘라넣기" 파일을 선택. 우클릭 - 병합을 해줍니다.



▼ 병합 후에 바탕화면, 탐색기 등 어디에서든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한 후 우클릭을 하면 "폴더에 복사", "폴더로 이동" 메뉴가 추가되어 있을 겁니다. 단축키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자동으로 지정이 됩니다.



▼ 다른 경로로 이동시키기 위해 '폴더로 이동' 메뉴를 선택하면.. 혹은 '우클릭 + V'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새창이 뜹니다.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주세요. 그리고는 [이동] 버튼 클릭!
'폴더로 복사' 선택 or '우클릭 + F' 시에는 [복사] 버튼입니다.



▼ 결과를 확인해 보니, 위에서 선택한 폴더로 제대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Step.2 :: 레지스트리 적용 원리보기

 HKEY_CLASSES_ROOT\AllFilesystemObjects\shellex\ContextMenuHandlers 아래에 {C2FBB630-2971-11D1-A18C-00C04FD75D13}{C2FBB631-2971-11D1-A18C-00C04FD75D13} 를 추가합니다.



 간단하죠? 파일 복사 및 이동을 위해 번거롭게 탐색기를 다수 열어서 작업할 필요없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작은 팁이었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