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을 VHD(가상디스크)로 사용하시는 분들 중 몇몇 분들이 이런 질문을 하시더군요.

 "현재 VHD 파일이 위치한 C 드라이브를 포맷한 후에 백업해 두었던 VHD 파일을 C 드라이브로 복사하면 바로 부팅 및 멀티부팅이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순히 복사만 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약간의 시간만 할애하시면 가능한데요. 이 작업을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윈도우7 DVD" 만 있으면 됩니다. 

 VHD 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면 기본적인 내용은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하세요"
* 윈도우7 가상디스크(VHD) 설치와 그 활용법
윈도우7 VHD 최적화를 간단하게!!!
* 최적화 상태로 백업했던 VHD 로 복원하기
* [Final] VHD 자동교체 PE 멀티부팅 메뉴 만들기
* Install.wim 으로 VHD 생성하기
VHD 멀티부팅 메뉴 추가 쉽게 하세요


 혹시 포맷이 아니라 새로 하드디스크를 구입하셔서 기존에 사용하던 VHD 파일을 연결해서 사용하시려고 하는 거라면... 위에 참고하시라고 올린 포스트 중 Install.wim 을 VHD 로 생성해서 연결하는 것이 아닌 이상 재설치하실 것을 권합니다. 아무튼 위 질문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Step.1 :: 윈도우7 DVD 를 이용해 부팅하기

 먼저, 포맷을 했다는 가정하에... 윈도우7 DVD로 부팅을 합니다. VHD 파일이 있던 드라이브 및 파티션을 포맷했다면 그냥은 부팅이 안되니까요 ^^  DVD 로 부팅을 하여 아래와 같이 설치 시작화면이 보이면 "Shift + F10" 을 눌러주세요. 그럼 CMD 창이 뜹니다.





Step.2 :: 활성파티션 여부 확인 및 지정

 백업했던 VHD 파일을 위 질문을 기준으로 C 드라이브에 복사했다는 가정하에, 이제부터 몇몇 명령어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C 드라이브에서 VHD 파일이 위치한 파티션이 <활성파티션> 인지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포맷을 했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녀석이라 활성일 거라 생각되지만... 혹시 clean 으로 디스크를 초기화하신 분이라면... 재설정하셔야 할 겁니다. 참고로 clean 으로 초기화 하셨다면 파티션 생성, 포맷, 드라이브 문자 할당 등 명령어로 다~ 다시 해주셔야 합니다. 그 과정은 본문에서는 생략할게요. 스크롤 압박이 ^^;; 이와 관련해서 질문하시면 별도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현재 파티션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죠? 이러면 VHD 파일을 연결하더라도 부팅이 안됩니다. 활성파티션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명령어를 참고하세요.




[ 활성 파티션으로 변경하기 ]

 diskpart
 list disk  
 select disk 0   ☜ VHD 파일을 복사해 넣은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list partition 
 select partiton 1   ☜ VHD 파일이 위치한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detail partiton   ☜ 선택한 파티션의 상세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active   ☜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면 명령어 입력! 활성화 되어 있다면 다음 단계로~ GoGo
위 사진과 명령어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select = sel 등과 같이 명령어를 줄여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tep.3 :: VHD 파일 연결 / 부팅파일 만들기

 활성파티션으로 변경했다면 이제 VHD 파일을 연결해주고, 부팅파일만 만들면 됩니다. VHD 파일을 연결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VHD 파일 연결하기 ]

select vdisk file=c:\win7.vhd   ☜ c:\, win7.vhd 는 각자의 파일 등에 맞춰서 수정하세요.
attach vdisk
select partiton 1   ☜ 보통 1 일테지만 혹시 모르겠다는 분은 list par 로 확인해보시고 선택하세요.
assign letter=z   ☜ 연결한 VHD 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exit



 위 과정까지 완료하셨다면 마지막으로 부팅 파일을 만들어주면 끝입니다.



 [ 부팅 파일 만들기 ]

bcdboot z:\windows /s c: /l ko-kr   
☞ z:\ 는 위에서 지정한 드라이브명, c: 는 VHD 파일이 위치한 드라이브명입니다.



 이제 DVD를 제거한 후 재부팅하시면 VHD 로 부팅이 될겁니다. 명령어가 많아서 어려워보이지만 중복되는 명령어와 중간중간에 확인하는 명령어가 많아서 그렇지 막상 해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거예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