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시면서 얼마나 많은 단축키를 활용하시나요? 혹시.. 많이 사용하시는 단축키가 Alt + Tab ? ^^;;
물론 여러 단축키들을 많이 활용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그럼 단축키를 왜 사용할까요? 기본적으로는 좀 더 빠르게 원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겠죠? 마우스를 이용하면 최소 2회 이상의 클릭을 해야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데 반해 단축키는 단번에 가능하니까요. 물론 바로가기로 설정해두면 클릭 한번에 실행이 가능하기야 하지만 그 수가 많아지면 바탕화면이 지저분해질 뿐만 아니라 부팅 속도 등에 마이너스 요소가 되죠.



 기본적으로 윈도우에 설정되어 있는 단축키를 제외하고 자신이 원하는 단축키를 추가 / 설정할 수 있는 유틸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 사실 이 유틸을 찾게된 동기는 원하는 사이트를 단축키로 접속하는 내용을 찾던 중에 The Windows Club(출처)에서 관련 글을 발견했었는데 바로가기키를 이용하는 방법이더군요.



 그런데 이 방법은 바로가기키를 등록한 사이트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있어야 재부팅 혹은 로그오프 후 로그온을 하더라도 단축키가 유지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련해서는 이미 예전에 알려드린 바 있었죠. 암튼 그럴거면 그냥 바탕화면에 두고 클릭해서 접속 및 실행하겠죠? ^^;;;;

 그러던 중에 우연찮게 발견하여 며칠째 사용하는 것이 지금 소개드릴 녀석인데요. XP 이상 운영체제에서 설치 및 사용 가능합니다. 64비트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구요. 이와 비슷한 종류의 유틸이 많은 걸로 아는데 이리저리 살펴보니 이 녀석이 그나마 젤 깔끔하고 메모리 사용량(1~2mb 정도)도 적더군요. 더 가볍고 괜찮은 걸 아시는 분은 추천해 주세요 ^^ 여기서는 지정한 단축키로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축키로 유틸 및 폴더를 실행하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보시면 바로 응용 가능하실 겁니다.

▶ 출처 : http://www.softpedia.com/get/System/Launchers-Shutdown-Tools/WinHotKey.shtml




 설치를 완료한 후 실행하셔서 기본으로 등록된 단축키들 중에 필요없는 것들은 Remove Hotkey 로 제거해주세요. 삭제가 되지 않는 내용들은 원래 윈도우 자체에 포함된 단축키 값입니다. 이제 새로 등록하기 위해 [New Hotkey]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새로 지정할 수 있는 단축키에 대한 메뉴들이 나열되어 있는 창이 뜨는데요. Alt, Shift, Ctrl, Winkey 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윈도우키를 애용하다보니 Windows 에 체크된 그대로 두었습니다.



 그리고는 Along with the key 항목에서 윈도우키와 함께 단축키로 지정할 키를 골라주세요. 다음으로 아래 사진에 표시해 둔 부분을 보시면 프로그램 실행, 폴더 열기, 텍스트 타이핑 등 단축키로 실행가능한 항목들이 보이시죠? 사이트 접속이 아닌 폴더 열기 등이라면 Open a Folder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축키로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Launch an Application 을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셨으면... [Browse] 버튼을 클릭해서 "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 폴더에 있는 "iexplore.exe" 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Advanced]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새창이 뜨면 Provide... 항목의 박스에 원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설정이 끝났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 블로그를 윈도우키 + F2 를 눌러서 접속하도록 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이 녀석을 소개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단축키로 '텍스트 타이핑' 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죠? 이 기능은 이웃 블로그 등을 방문하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어떤 경우일까요? 댓글 혹은 방명록에 글을 남길 때 직접 블로그 주소를 타이핑해야 하는 경우가 있죠? ^^;; 그래서 저는 아래 사진처럼 단축키로 제 블로그 주소를 지정하여 댓글 등을 쓸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웃 블로그를 방문해서 자주 인사글 남기시는 분들은 아마 이 고충(?)을 아실 겁니다 ㅎㅎ



 이 유틸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할 듯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이용해 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