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기본앱 삭제 기능 조만간 공개?

지난 2015년 9월, 애플 CEO 팀쿡은 BuzzFeed와 인터뷰에서 이용자가 자신에게 쓸모없는 iOS 기본앱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에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선설치된 앱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불만이 제기된건 안드로이드 역시 마찬가지였지만 이는 나름대로 대안이 나왔고, iOS는 활용빈도가 제로에 가까운 녀석이더라도 어쩔 수 없이 안고 갈 수 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죠?!

이런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발언에 많은 이용자들이 반가움을 표한건 너무나도 당연한 반응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고요.

다만, 정확하게 그 기능이 반영되는 시점이 알려지지 않아 짙은 여운만을 남겨왔는데요.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머지 않아 해당 기능이 공식적으로 구현될 듯 합니다. 최근 애플 앱스토어 코드에서 유저가 원하지 않는 기본 앱을 삭제 혹은 숨길 수 있는 기능이 발견되었거든요.

... according to new settings discovered in code for the App Store. App Advice recently discovered two new "flags" for classifying apps: "isFirstParty" and "isFirstPartyHideableApp."

앱스토어 코드에서 앱들을 구분하는 새로운 플래그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isFirstParty'와 'isFirstPartyHideableApp' 입니다. 후자의 플래그에서 기본 앱 일부를 감추는 것이 곧 가능해 짐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팀쿡도 지난해 언급했던 것처럼 모든 선탑재된 앱을 삭제하거나 감출 수 있는 것은 아닐 겁니다. 이쯤되니 과연 어떤 앱이 그 대상이 될지 그리고 단순히 감추는 것인지 아니면 리소스를 먹지 않는 삭제에 준하는 처리가 가능한 것인지도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일부에서는 오는 6월 개최되는 WWDC에서 관련 기능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