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알파고vs이세돌 일정 공개, 유튜브로 생중계 예정

2016년이 이제 막 두달 정도 지났을 뿐이지만 올 한해 가장 핫한 이슈를 꼽으라면 단연 ‘구글 알파고’ 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는 3월 있을 이세돌 9단과의 대결 결과에 따라서는 역사적인 한해로 기록될 수도 있을텐데요.

↑구글 알파고 간담회 (사진:테크G)

지난 1월말 이후로 구글 알파고가 왜 이렇게 화제가 되고 있는걸까요? 이미 기사 등을 통해 내용을 접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쉽게 말해 이 녀석은 바둑 인공지능 컴퓨터입니다. 구글이 2014년 인수한 딥마인드에서 이를 다듬고 있는데요. 이 녀석이 어떻게 바둑을 두고 어떤 알고리즘으로 이기는 방법을 아는지에 대해서는 '테크G' 에 소개된 ‘이세돌과 대국 준비하는 인공지능 ‘알파고’는 어떻게 바둑을 두는 걸까?’ 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싶네요.

지난 1월 28일, 알파고(AlphaGo)가 유럽 바둑 챔피언 자리에 올랐던 판후이 2단과의 대국에서 5번을 모두 이겼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이목을 끈데 이어 그 다음 상대가 지난 10여년간 세계 바둑계에 군림했던 이세돌 9단이라는 사실에 그 어느때보다 인간과 컴퓨터의 대결에 뜨거운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이런 와중에 지난 4일(현지시간) 딥마인드 CEO 데미스 하사비스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3월 9일 1국을 시작으로 10일, 12일, 13일, 15일 총 5회에 걸쳐 대국이 펼쳐진다고 합니다. 이 모든 대국은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다만, 관련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는 차후 다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대국을 두고 이세돌 9단은 인공지능의 실력이 계속해서 향상되고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아직은 자신이 이길거라 판단된다며 자신감을 표했고, 알파고 개발사는 50:50 확률로 보고 있다는 말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Source Twitter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