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스토어 캐시 리셋, 오작동 및 느려짐 해결법

안드로이드폰도 마찬가지겠지만 아이폰에서 절대적으로 높은 빈도의 이용량을 가지는 기능을 꼽으라면 단연 '앱스토어' 가 아닐까 싶습니다. 필요한 서비스를 설치하고 활용하기 하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녀석이기에 더더욱 그렇다 할텐데요.

그런데, 간혹 아이폰 앱스토어를 실행하면 업데이트 표시는 뜨는데 해당되는 앱 목록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거나 관련된 진행 속도가 심히 느린 경우를 경험하곤 할 겁니다. 오랜 기간 아이폰을 써 왔다면 더더욱 이와 같은 문제를 경험한 횟수가 많을 듯 싶은데요.

iOS 개발자로 알려진 zachary drayer 는 어떤 아이폰 이용자가 남긴 트윗에 이런 경우 대처할 수 있는 숨겨진 팁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앱스토어가 무거워지거나 오작동 등 문제를 일으켰을 때 적용하면 좋은 대처 방안인데요. 상당히 간단한 동작으로 앞서 언급한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App Store)를 실행하면 하단바에 한글 기준으로 '추천, 인기차트, 내주변, 검색, 업데이트' 가 표시시될텐데요. 어떤 메뉴라도 상관없이 5개 가운데 하나를 빠르게 10번 탭 하면 아래 우측 이미지처럼 잠깐 화면이 하얗게 변했다가 다시 로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

이렇게만 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엄청 간단하죠? ^^;;

알려진 바에 따르면 앞서 말한 조작 과정을 통해 앱스토어 캐시가 리셋되어 실행 속도를 느리게 했던 혹은 앱 업데이트를 실패하게 한 원인이 말끔히 제거된다고 합니다.

You've now successfully reset your App Store's cache, emptying out the temporary storage that can cause your phone to act sluggish or cause your apps to fail to update. Business Insider

일부 외신에서는 스펙이 다소 떨어지는 구모델 아이폰의 경우 이 과정만으로도 느려진 퍼포먼스가 상당 부분 개선된다는 평가도 있네요.

앱스토어 뿐만 아니라 아이튠즈(iTunes), 아이북스(iBooks)에서도 하단에 있는 메뉴를 빠르게 10번 탭하면 캐시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한편, 팟캐스트(Podcasts), 음악(Music), 게임센터(Game Center), 아이메시지(iMessage), 전화(Phone)에서는 해당 팁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