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8.3 베타2 개발자 대상으로 배포

한국시간으로 24일 새벽 iOS 8.3 베타2 와 OS X 10.10.3 의 두번째 베타 버전이 개발자를 대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요세미티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글에서 다루도록 하고 이 글에서는 새로운 iOS 베타 버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 하는데요.

얼마전 외신을 통해 전해드린 것처럼 iOS 최초로 퍼블릭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진 녀석인만큼 이전보다 많은 기대를 갖고 있었던 것이 사실인데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여전히 아쉬움이 컸습니다. 물론, 정식 버전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나친 욕심일 수도 있지만...

iOS 8.3 베타2 에서의 개선사항을 비롯해 어떤 부분에서 아쉬움을 느꼈는지 지금부터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iOS 8.3 베타2 후기 : 개선된 부분 보이지만 아쉬움 커

먼저, 한가지 의아한 부분은 이번 iOS 8.3 베타2 는 이전까지와는 달리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iOS 8.2 베타 때문에 그런 듯 한데 8.3 베타1 을 설치해 테스트하고 계셨던 유저라 할지라도 이번에는 별도로 펌웨어 파일을 이용해 업데이트 하셔야 합니다. ▼

참고로, iOS 8.3 베타1 의 빌드넘버는 12F5027d 였는데 반해 베타2 는 12F5037c 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

베타1 에서는 무선 카플레이, 구글 2단계 인증 등이 지원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그렇다면 iOS 8.3 베타2 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우선, 시리(Siri) 지원 언어가 7개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러시아어, 태국어, 터키어, 포르투갈어, 스웨덴어, 네덜란드어, 덴마크어' 를 통해서도 음성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OS X 요세미티 10.10.3 베타와 마찬가지로 사람 및 국기 이모티콘이 더욱 세분화 되었어요. 사람 모양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으면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피부색의 인물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국내 유저 입장에서 반가운 소식도 있는데요. 이전에는 숫자에 이어 한글을 입력하는 경우 아래 좌측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베타2 에서는 이 부분이 해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

단, 여전히 아쉬움이 큰 부분도 있는데요. iOS 8.3 베타1 당시 VoLTE 를 활성화 한 상태에서 전화통화를 시도하면 없는 번호라는 메시시와 함께 제대로 통화 연결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죠?
종종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등을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결국은 동일한 현상이 재발하곤 했는데...

iOS 8.3 베타2 에서도 이 문제는 그대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소문으로는 iOS 8.3 베타3 에 맞춰 퍼블릭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하는데 그때는 개선이 될지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또한, iOS 8 이래로 지긋지긋한 버그 중 하나죠. 써드파티 키보드 크래시 문제가 다시 불거졌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나 많은 유저들이 이전에는 없던 튕김이 발생한다 말하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저는 해당 디바이스가 없어 직접 테스트 해 보지 못했는데요. 미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이번 버전에서 다시 쌍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합니다.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iOS 8.3 베타2 가 이전과 비교해 어떤 차이를 갖는지 살펴봤습니다. 본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iOS 8.3 베타1 이 꽤 안정적이면서 호평을 받았던지라 이번 베타2 역시 내심 많은 기대를 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인지 개선된 부분이 많아 무난한 느낌이 들면서도 이전에 없던 버그 등 때문에 아쉬운 마음이 크기도 하네요. 물론 정식 버전이 아니기에 당연히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욕심에 의한 아쉬움이라 할 수 있겠네요 ^^;;

iOS 베타3 에서는 VoLTE 활성화(LTE 음성+데이터) 문제 등이 해결되길 기대해 봅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