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8.1.3 업데이트 배포, 달라진 점은?

얼마전 블로그를 통해 애플이 iOS 8.1.3 을 배포할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을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포스팅에서 언급한 시점보다는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한국시간으로 28일 새벽 해당 버전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정식으로 릴리스 되었네요. 

아이폰4s, 아이패드2, 아이팟 터치 5세대 이후 디바이스는 모두 이 업데이트 적용이 가능합니다. 

작년 9월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에 처음으로 iOS8 버전이 배포된 이래로 각종 버그 수정과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애플의 노력이 계속되어 왔는데요. 이번 iOS 8.1.3 의 릴리스노트를 보면 기존 대비 아래와 같은 차이를 갖는다 합니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저장 공간 축소
- 일부 사용자가 메시지 및 FaceTime용 Apple ID 암호를 입력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 Spotlight에서 App 결과 표시가 중단되던 문제 해결
- iPad에서 멀티태스킹 동작이 작동되지 않던 문제 수정
- 교육 과정 시험을 위한 새로운 구성 옵션 추가

본 블로그를 꾸준히 구독해 오신 분들이라면 이전에 소개한 『아이폰 유저 91%, 저장공간 부족 문제 경험해』 글을 기억하실 겁니다. 미국에서는 이 문제와 관련해 소송도 불거진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런 이슈로 인해 업데이트에 필요한 저장공간을 축소한 대목이 특히 눈길을 끕니다.
또한, 이 영향인지 커뮤니티 등에서는 이번 업데이트 이후 저장공간이 늘어났다는 의견도 여럿 보입니다. 사용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200~300MB 이상 늘어난 유저도 있네요.

반면, 여전히 버그에 대해서는 자유롭지 못한 느낌인데요. 써드파티 키보드 등에서 보였던 기존 문제점 중 일부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전혀 나아진 것이 없는건 아닙니다. iOS 8.1.3 에 들어서면서 사파리(Safari)를 비롯한 디바이스 전반의 퍼포먼스는 좀 더 향상되고 안정된 듯한 분위기네요.

참고로, 저만 그렇게 느끼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폰6 플러스의 경우 미묘하게 존재하던 버벅거림이 상당 부분 해소된 느낌입니다.

한편, 애플워치 출시를 앞두고 현재 애플은 iOS 8.2 를 테스트 중에 있는데요. 현재 4번째 베타 버전까지 개발자를 대상으로 배포된 상태입니다. 세간에 알려진 애플워치의 출시 시점을 고려하면 iOS 8.1.3 이 iOS 8.2 업데이트 전 마지막 버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