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단통법 시행, 어떤 변화 이끌까?

아이폰6 와 갤럭시 노트4 등 최신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카페나 커뮤니티 등에서 기기 자체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단통법(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 이라는 것을 언급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셨을 겁니다.

오는 10월 시행되는 정책인만큼 모바일 시장에서는 상당히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이기에 더더욱 그렇다 하겠는데요. 보조금 차별 제공을 금지하여 고객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 등을 사전에 방지하자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사실 이 정책의 효과 등에 대한 찬반 의견은 상당히 엇갈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본문에서는 이 정책이 옳다 그르다 하는 것을 이야기하려는건 아니고요. 단통법 시행 이후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를 간단히 가늠해보고자 합니다.

단통법 시행, 좀 더 유리한 스마트폰 구입 및 활용방법은?

우선, 단통법이 시행되면 예전처럼 발품을 팔며 좀 더 저렴한 판매점(대리점)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좀 더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T 월드 다이렉트' 같은 곳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게다가 T월드 다이렉트에서는 휴대폰 지원금 공시 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니 고객 입장에서 좀 더 안심되는 거래를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다른 의미이긴 하지만 실제로 최근 갤럭시 노트4 예약판매가 이 곳에서 이뤄지면서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기도 했는데요. 여담이지만 개인적으로 T월드 다이렉트가 여전히 윈도우 운영체제 특히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 너무 국한된 모습을 보이는 점은 아쉬움이 크더군요. 게다가 운영체제 및 IE 버전에 따른 안정성, 호환성에서도 문제점을 여럿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맥(Mac)에서의 호환은 두말할 것도 없고요.

단통법 시행 이후의 트렌드를 고려한다면 이런 부분은 심히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 한가지 고객들이 신경써야 할 부분은 단통법 시행 전ㆍ후의 유불리 여부가 아닐까 싶은데요. 최신 스마트폰을 대표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갤럭시노트4 와 아이폰6 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

갤노트4 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단통법 전에 출시가 되는만큼 최대한 10월 이전에 구입을 하는 것이 나름대로 이점을 가질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번호이동과 기기변경 중 어떤 것에 해당되는지에 따라서는 최신 단말기 구입 시점에 유불리가 따릅니다. 만약 번호이동을 하려는 분들이라면 단통법 이전에 좀 더 유리할테고, 기기변경이라면 단통법 이후가 나을 것으로 보이네요.

왜 기기변경이 좀 더 유리하냐고요? 기변은 사용하던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장기고객으로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온가족할인으로 50% 할인을 받는 고객이라면 특히 유리하다 하겠네요.

번호이동 / 기기변경할 것 없이 출시 자체가 단통법 시행 이후인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

단통법 이후 이통사에서 관련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으니 좀 더 추이를 지켜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단통법 시행 이후 도입될 '위약4' 또한 변수가 될 수 있는데요.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위약4 는 위약 반환금을 정해놓은 위약1 에 할인금액을 계산해 소비자에게 청구하는 위약3 을 더한 형태라고 하네요.
즉, 그만큼 중도해지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커진다는 의미가 되겠죠? 이런 부분에서 본다면 기변 주기가 빠른 분들은 얼마남지 않았지만 10월 이전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이 유리할 듯 합니다.

지금까지 단통법이 시행되는 10월 이후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지, 그리고 최신 스마트폰 구입과 관련해 그 시기의 유불리는 따져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자유시장경제에서 규제를 통해 무언가 효과를 보려 한다는 점이 안타깝긴 하지만 이미 시행이 확정된 법인 만큼 그 속에서 자신에게 가장 득이 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