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탭S WQXGA 슈퍼 아몰레드 화질 체감은?

삼성 갤럭시탭S 에 대해 최근 여러가지 이야기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관련해서 가장 관심을 끌만한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갤탭S 의 WQXGA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그 고해상도에 따른 화질, 가독성 등을 살펴볼까 합니다.

외신 등에서 살펴보면 이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다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모습인데요. e북이나 논문과 같은 콘텐츠 위주로 이 기기를 이용하는 분들은 아이패드 에어 등과 비교했을 때 다소 아쉽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태블릿으로 논문을 살펴 볼 일이 전혀 없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제가 실제 사용하는 환경에서 이 디스플레이가 어떻게 다가왔는지 그 후기를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갤럭시탭S 8.4 디스플레이 화질 살펴보니 : 웹서핑, e북, 동영상

먼저, 일반적으로 웹서핑을 할 때의 체감부터 이야기 해 볼까요. 8.4인치 크기에 2560x1600 해상도가 적용되었다보니 PC모드로 사이트를 살펴보더라도 글자가 퍼져보인다던지 그런 점은 전혀 없습니다. 문자 그대로 제법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데요. ▼

하지만, 보시는 것처럼 8.4인치에 모든 웹페이지를 PC모드로 표현하다 보니 실사용시 일반적인 URL 입력으로는 다소 불편함이 있기도 합니다. 수동으로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을 해도 일부 사이트에서는 고해상도 대응(글자가 너무 작게 보임)에 아쉬움을 보였는데요. ▼

이는 저만 겪는 문제가 아닌 듯 하더군요. 카페나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루팅을 통한 DPI 설정을 권장하는 후기도 여럿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즉,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전에 미리 숙지를 해 두시는 것이 차후 나름대로의 대안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듯 싶네요.

혹시나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첨언하자면 시야각은 아주 만족스러운 수준을 보여줍니다. ▼

갤럭시탭S 8.4 를 통한 미디어 콘텐츠 활용은 상당히 인상적인 수준이었습니다. 영상을 보기에 작은 크기가 아니다보니 휴대성이 좋은 이 제품이 관련 부분에서는 꽤 활용성이 좋더군요. 게다가, 이전의 단점을 많이 보완한 색감 등과 같은 화질 성능도 한 몫 하는 듯 했습니다. ▼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 마찬가지로 서드파티 앱을 활용해야 대다수의 영상 포맷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 외에 이 부분에 있어서의 아쉬움은 거의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탭S 8.4 에서 바라 본 e북의 느낌입니다. 예전에도 여러차례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iOS 기반의 아이패드는 물론 안드로이드 기반의 태블릿에서도 리디북스를 애용하는 편인데요. ▼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분명 과거보다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흰색 표현력이 떨어지는 등 아쉬움이 있다보니 e북 / 논문 위주로 태블릿을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갤탭S 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 좀 더 신중함을 기할 필요가 있어 보였습니다. ▼

단, 글자가 번지거나 해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폰트에 따라 도트가 보인다고도 하던데 저는 잘 모르겠더군요. 위 이미지는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직접 살펴보시라고 특정 영역을 확대해서 우측 상단에 덧붙인 것입니다.

단순히 갤럭시탭S 만 사용하다보면 익숙해져서 크게 불편함을 못 느낄 수도 있는데요. 아이패드 에어와 나란히 두고 비교해보니 확실히 이 부분에서는 차이가 드러나더군요.
사용자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독서모드' 를 잘 활용하면 해당 부분에서의 단점을 나름 상쇄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굳이 타 제품과 비교를 한다면 e북 및 논문 위주로 갤탭S 를 활용할 때 다소 아쉬움이 있다는 것이지 기본적으로 관련해서 성능 / 화질 자체가 나쁜 수준을 보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여담이긴 하지만 현재 리디북스에서는 '은하영웅전설' 을 최저가 완역본 세트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부분 만화책 위주로 구매해서 감상하곤 했었는데 워낙에 반가운 소식이라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정보를 공유합니다. ▼

> 리디북스 은하영웅전설 15권 세트 : 바로가기

덧붙여, 소개되는 내용을 보니 국내에서 갤럭시탭S 를 구입하면 갤럭시 기프트에 포함된 리디북스 앱에 포인트 1만원 등이 제공된다고 하네요. 이런 소소한 혜택을 잘 활용하시는 것도 e북을 즐기는 분들께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지금까지 삼성 갤럭시탭S 8.4 LTE 를 기준으로 해당 기기가 갖는 디스플레이 화질에 대한 소감, 후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리고 제가 주로 이 제품을 통해 활용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해서 전해드렸는데요.

사용자마다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당연히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겠지만 혹시 저와 비슷한 범위 내에서 이 녀석을 이용하려는 분들이라면 갤럭시탭8.4 LTE 국내출시 전에 이 디스플레이에서 어떤 장단점을 체감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시는건 어떨까 싶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