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스마트폰 대전, 네트워크 부분 관심사는 광대역LTE-A?!

SKT 광대역 LTE-A : 김연아

올 하반기 국내 네트워크 관련 핫이슈는 아마도 '광대역LTE-A' 가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LTE-A 를 시작으로 LG G3 Cat.6 가 현재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인데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앞으로 국내에서 출시될 단말기들은 경쟁력을 위해 이를 지원하게 되겠죠?

그렇다보니 2014년 하반기 마지막 스마트폰 대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2개의 스마트폰이 발표 및 출시를 앞두고 있다보니 더더욱 관련 부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듯 합니다. 바로, 애플 '아이폰6' 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4' 가 그 주인공인데요.

이미 삼성잔자는 광대역LTE-A 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출시한만큼 갤노트4 또한 이변이 없는 한 이론상 최고속도 225Mbps 를 누릴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관건은 아이폰6 인데요.
이에 지금부터 아이폰6 와 갤럭시노트4 와 관련해 지금까지 소개된 루머 등을 기반으로 각각의 기기가 어떤 스펙 / 기능을 제공할 것인지 짐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6 vs 갤럭시노트4 : 예상 스펙 및 기능, 그리고 특징

1. 애플 아이폰6 (iPhone 6)

먼저, 애플 아이폰6 에 대한 이야기부터 살펴볼까요? 최근 블로그에서도 소개한 것처럼 새로운 아이폰은 2.0GHz A8 프로세서 등을 기반으로 전작인 아이폰5s 에 비해 상당 부분 향상된 성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아이폰6 렌더링 이미지 / Nowhereelse.fr

뿐만 아니라 기존의 고릴라 글라스의 강도(경도)를 훨씬 뛰어넘는 디스플레이 패널 탑재 등 기기 전체의 전반적인 내구성 또한 좋아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NFC, 802.11ac 등을 지원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본문에서 포커스를 두고 있는 광대역LTE-A 지원은 어떨까요? ▼

사실 지금까지 애플의 행보를 보면 광대역LTE-A 지원은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특정 국가에만 해당되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굳이 이 글에서 아이폰6 을 언급한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루머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The current iPhone 5 series contains a Category 4 LTE radio, which is capable of connection speeds of up to 150 megabits per second (mbps). The new iPhone 6 will contain a much faster Category 6 LTE radio, which is capable of 300 mbps throughput speeds, our source says.
[VentureBeat]

실제로 가장 최근 아이폰6 의 스펙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한 벤쳐비트(VentureBeat)에서 이 제품이  '더 나은 4G LTE' 를 지원할 것이라는 소식을 예전에 전한 바 있거든요. 이 외에도 다양한 외신에서 비슷한 내용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즉, 이와 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했을 때 9월 9일 있을 아이폰6 발표 미디어 이벤트에서 충분히 '광대역LTE-A' 지원 소식을 기대해 봄 직 하다 하겠습니다.

2. 삼성 갤럭시노트4 (Galaxy Note 4)

글을 시작하면서 이야기한 것처럼 아이폰6 에 비해 갤럭시노트4 의 광대역LTE-A 지원 여부는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입니다. 아무래도 근래에 선보인 갤럭시S5 광대역LTE-A 가 해당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

Regarding the Note 4, model name N910, we can confirm that we will see two versions of the device: First one with the Snapdragon 805 for the North American, Korean, Chinese and Japanese market...
[SamMobile]

단순히 단말기 출시 순서에 입각한 추측이 아니더라도 지금까지 갤럭시노트4 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종합해보면 충분히 이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에 출시되는 갤노트4 는 퀄컴 스냅드래곤 805 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참고로, 아이폰6 보다 갤럭시노트4 에 대한 진실(?)을 먼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9월 3일 독일에서 관련 언팩 행사가 있을 것이라는 초대장이 최근 발송되었거든요. ▼

지금까지 2014년 하반기 가을전쟁의 주인공이 될 아이폰6 와 갤럭시노트4 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과연 이 2개의 스마트폰이 광대역LTE-A 를 지원할 것인지... 오는 9월 연이어 진행될 발표 행사가 벌써부터 기대되네요. 각각의 단말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 계속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언팩 행사 및 미디어 이벤트 내용 정리는 물론이고 그 전에 소개되는 관련 소식들도 발빠르게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덧붙여, 출시 소식이 전해지면 잽싸게 기기를 구해서 아이폰6 와 갤럭시노트4 리뷰 및 후기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이 두 기기에  관심있는 분들은 계속해서 지켜봐주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