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엑스페리아 Z2, SKT 광대역LTE 연결 가능한가?

해외에서 엑스페리아 Z2 를 구해오는 분은 물론이고 국내에 정발되는 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자신이 개통해서 사용하려는 이통사의 광대역LTE 서비스를 해당 기기가 제대로 지원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아무래도 국내 제조사에서 출시한 제품이 아닌 경우 주파수 등의 이유로 국내에서 3G 만 가능한 경우가 있다보니 더더욱 그럴텐데요.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소니 엑스페리아 Z2 는 국내에서 아무 문제없이 SKT 및 KT 의 광대역LTE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데이터를 이용한 웹서핑 및 MMS 수ㆍ발신 등 엑스페리아Z2 스마트폰을 보다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통사의 APN 을 직접 입력해줘야 합니다.

사실 예전에는 해외폰을 들여오는 분들이 거의 없었다보니 이와 관련된 내용이 꽤 생소했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제법 많이 알려져 있죠?

그렇긴 하지만 여전히 일반 소비자에게는 어려운 내용임이 분명하기에 이 글에서는 SKT 를 기준으로 APN 등록 방법과 이를 적용한 후 광대역LTE 에 제대로 연결되는지 여부를 간단한 속도측정 테스트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스페리아 Z2 SKT 개통, 광대역LTE APN 설정방법

▼ 엑스페리아(XPERIA) Z2 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이통사의 APN 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메뉴를 이동해주면 됩니다.

▼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 [APN] 순으로 이동한 뒤 APN 항목을 채워주면 되는데요.

▼ 혹시나 3G 로 사용하려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SKT 3G 사용자를 위한 APN 설정값과 LTE 사용자를 위한 설정값을 모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SKT APN 설정하기

- LTE 사용자

APN : lte.sktelecom.com
MMSC :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 : lteoma.nate.com
MMS 포트 : 9093
MCC : 450
MNC : 05

- 3G 사용자
APN : web.sktelecom.com
MMSC :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 : smart.nate.com
MMS 포트 : 9093
MCC : 450
MNC : 05

참고로, 내용을 입력하다보면 단말기에는 있지만 위 설정값에는 없는 항목(예 : 프록시, 포트 등)이 있을텐데요. 그냥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이 APN 값을 입력하고 저장한 뒤에는 [모바일 네트워크] 메뉴화면에서 [네트워크 모드] 로 이동한 후 '4G(기본설정)/WCDMA/GSM' 을 체크해주세요!

혹시 3G 로 이용하려는 분들은 'WCDMA(기본 설정)/GSM' 기본값을 그대로 두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가 구한 대만판 엑스페리아Z2 의 경우에는 4G 관련 항목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지 않더군요. 

▼ 이처럼 모든 설정을 마치고 상단의 안테나 부분을 보면 4G 혹은 LTE 로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엑스페리아 Z2 의 최신 빌드번호는 17.1.A.2.69 인데요. 이전의 빌드에서는 LTE 로 표시가 되었는데 이번 빌드는 4G 로 나타나네요 ^^;; 

▼ 그럼 이제 정말 광대역LTE 에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 할텐데요.

아이폰의 경우에는 필드테스트에서 밴드폭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는데, 엑스페리아Z2 는 네트워크 유형이 LTE 라는건 확인이 되는데 밴드주파수나 대역폭을 확인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더군요.
혹시 소니 엑스페리아 Z2 에서 해당 부분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분이 계시면 댓글 등으로 좀 알려주세요~ ^^

▼ 그래서 누구나 쉽게 광대역LTE 연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죠. 속도측정을 시도해 봤는데요. 여러차례 시도해 봤는데 대부분 LTE 의 이론적 최고속도인 75Mbps 를 넘어선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SKT 광대역LTE 에 제대로 연결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 많은 테스트를 해 본건 아니지만 야외에서 가장 괜찮은 속도를 체험한건 '동대구역' 에서 였습니다.

▼ 아래는 실내에서 테스트 한 결과 중 일부인데요. 역시나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지금까지 소니 엑스페리아 Z2 에서 SKT 광대역LTE 사용을 위한 APN 설정방법 등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외산폰의 경우에는 이처럼 사용자가 직접 세팅을 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SKT 를 통해 해당 단말기를 개통하여 사용하려는 분들은 위 내용을 알아두시면 나름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엑스페리아 Z2 외에 다른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을 사용할 때도 유용할테고요. 

관련 정보를 찾아헤매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