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피해를 방지하고 싶다면, 신개념 모바일 백신

워낙에 이슈인 부분인지라 모르는 분들이 없을 듯 한데 요즘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을 통한 스미싱, 스팸, 악성코드 등이 엄청 기승을 부리고 있죠? 이에 따른 2차적 금융피해가 발생한다는 점이 더 큰 문제인지라 각종 스마트폰 백신(백신 앱)을 설치해 이를 방지하고자 노력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워낙에 관련된 피해사례가 뉴스 등을 통해 많이 소개되었다보니 자체적으로 이를 예방 및 방지하고자 백신은 물론 스팸차단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시곤 할텐데요.

하지만, 연로하신 부모님이나 어린 자녀 등 스마트폰을 활용하는데 능숙하지 못한 분들의 경우에는 악성코드, 스미싱, 스팸 등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일부 사용자에게는 '원격 백신 앱' 에 대한 니즈가 있기도 했는데요.

이와 같은 사용자들의 니즈가 반영된 서비스가 '패밀리가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패밀리 가드는 국내 최초로 원격 치료가 가능한 모바일 백신인데요. 1명은 무료로 원격 관리가 가능하고, 유료 결제를 통해 최대 8명까지 원격 관리가 가능합니다.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국내 금융앱의 약 50% 를 점유한 모바일 전용 백신 '브이가드' 엔진을 탑재하여 뛰어난 악성코드 탐지 기능을 갖고 있다 하는데요. 가족이 스팸문자, 소액결제 유도문자, 스미싱, 악성코드, 악성앱 등의 피해를 입을까 걱정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싶네요. 

지금부터 폴라리스 패밀리가드가 어떤 기능과 특징을 갖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스마트폰 백신추천, 패밀리가드! 악성코드/스미싱/스팸 차단 효과적

▼ 구글플레이 스토어[바로가기]를 이용하면 '패밀리가드' 를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한 후 처음 실행하면 폴라리스 패밀리가드가 어떤 기능을 갖는지 설명해주네요.

▼ 앞서 해당 서비스는 1명까지는 무료로 원격관리가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최초 실행시 바로 1명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앱과 마찬가지로 처음 메인메뉴에 접근하면 각각의 버튼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소개해 주기도 하네요.

아래에 첨부한 이미지들을 보셔도 아시겠지만 인터페이스가 심플하고 간단하여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패밀리가드가 활성화되면 앱이 설치된 폰에 이상이 없는지 바로 검사를 하는데요. 아래는 제가 요즘 서브로 사용하는 G프로2 에 설치한 후 표시된 메시지 중 일부입니다.

보안경고가 뜨길래 뭔가 봤더니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허용했다고 하여 이를 해제하라는 메시지가 뜨더군요.

많이들 아시겠지만 아무래도 알 수 없는 출처(소스)의 앱을 잘못 설치하는 경우 스미싱 피해 등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서 이런 결과가 나온 듯 합니다.

▼ 패밀리가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요 기능을 살펴볼까요?

먼저, 패밀리가드 앱 메인 화면에 보이는 ⓘ버튼은 '공지사항' 입니다. 해당 공지사항을 통해 최신 스미싱/보안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자신의 단말기는 물론 가족의 단말기까지 동시에 악성코드 검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밀리가드를 통해 스마트폰에 악성 앱으로 의심되는 녀석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관리자가 가족이라고는 하지만 타 단말기의 앱을 삭제할 수 있으면 문제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듯 한데요.
타 단말기의 앱을 직접 삭제하는건 아닙니다. 위와 같이 의심되는 앱을 삭제하면 좋겠다는 정도의 푸시를 보내게 되는데 이에 대한 최정적인 앱 삭제 결정권은 역시 해당 기기 사용자에게 있어요~

▼ 패밀리가드의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스미싱/스팸 등 악성문자 차단과 관련된 설정, 관리도 가능한데요.

스팸문자 차단을 위한 단어 관리 등은 자기자신은 물론이고 추가된 가족의 단말기에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야간 발송 문자 차단, 발신자표시 없음 차단, 내 전화번호 발시처 차단' 등 다양한 기능이 눈에 띕니다.
요즘은 이통사에서도 스팸차단을 위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와 병행하면 보다 안전한 스마트폰 활용이 가능할 듯 싶네요. 

단, 본인의 스마트폰에 수신된 문자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관리자라고 해서 가족 스마트폰에 온 문자를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스미싱 문자를 차단했다는 알림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침해 요소는 없다 하겠네요.

▼ 아래는 테스트를 위해 제 기기에 스팸문자를 발송해 본 장면인데요. 패밀리가드에서 문자가 수신되자마자 스팸문자를 차단했다는 푸시가 오더군요.

▼ 스미싱 문자에 대해서도 문제없이 진단을 내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타임라인을 이용하면 해당 문자 메시지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이를 복원 및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 이쯤해서 관리대상에 추가된 사용자는 패밀리가드 서비스 적용시 어떻게 보이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SMS 혹은 MMS 를 통해 초대 메시지를 받은 사용자는 '폴라리스 패밀리가드 가족용' 앱을 설치하게 되는데요.

▼ 휴대폰 번호 인증을 통해 본격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족용 앱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아래와 같아요~ 관리자 앱의 기능과 비교하면 확실히 심플한 모습이네요.

가족용 앱은 관리자 앱과는 달리 스미싱/스팸 차단 등을 위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상세정보를 통해 보안경고와 같은 알림은 받아볼 수 있네요.

▼ 위에서 자기자신의 디바이스는 물론이고 가족의 단말기도 악성코드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검사를 완료하면 보시는 것처럼 관리자의 단말기에 관련 알림이 나타납니다. 스팸 및 스미싱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예요~

지금까지 스마트폰 백신 폴라리스 패밀리가드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렸지만 연로하신 부모님이나 어린 자녀를 둔 분들에게는 제법 유용한 서비스가 될 듯 싶었는데요. 상대방의 프라이버시 침해가 우려되는 부분(스미핑 문자 포함 문자 내용 확인 불가능, 액 삭제 직접 불가능 등)에 대해서도 나름 신경쓴 모습은 눈길을 끌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호기심이 발동해 유심기변을 해가며 테스트 해 본 결과 유심이 변경되어 번호가 바뀐 경우에는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바로 패밀리가드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했는데요. 이런 처리도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패밀리가드를 이용하면서 느낀 아쉬운 점은?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초대 메시지를 문자(SMS, MMS)메시지로만 보낼 수 있는 점이 아쉽게 다가왔는데요. 

특히, 후자의 경우 이메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초대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면 어떨까 싶네요. 그렇다면 데이터함께쓰기(데이터쉐어링)을 통해 전화번호가 부여된 단말기에서도 보다 편리하게 패밀리가드를 활용할 수 있을테니 말이죠. 참고로, 데이터함께쓰기를 통해 이용하는 스마트폰은 문자메시지를 받는건 가능하지만 보내는건 불가능합니다. 

신개념 스마트폰 백신 패밀리가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랍니다. 덧붙여 패밀리가드 블로그(바로가기)를 방문해보시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최신 소식과 모바일 보안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어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