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G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하면 한글 지원한다?

모토G 와 관련된 다양한 후기들을 접해 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토G 모델을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를 하면 시스템언어에서 한국어(한글)이 기본 지원됩니다.

그런데, 『알뜰폰 모토G 후기, 국내출시 앞두고 살펴본 모토G 장점과 단점』 포스트에서도 소개했듯이 영국판 기기의 경우에는 킷캣 업데이트 후에도 기본적으로 한글 설정이 불가능하죠?

이에 대해 커뮤티니, 카페 등지에서 보면 루팅을 해야 'MoreLocale2' 혹은 'Locale & Language' 처럼 한국어 등 시스템 언어를 추가로 설정할 수 있게 하는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꼭 루팅을 해야 가능한건 아닙니다! 약간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긴 하지만 루팅없이 해당 어플에 권한을 부여해서 시스템 언어(한국어 포함)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는 안드로이드 4.2 이후로 구글 정책에 의해 변경된 부분이라고 하네요. 

본문에서는 모토G 에서 앞서 언급한 앱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테스트를 해 보니 영국판을 기준으로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한국어 지원이 가능하긴 하더군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정리해볼게요.

모토G 한국어(한글) 설정 방법 : MoreLocale2, Locale & Language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MoreLocale2' 혹은 'Locale & Language' 를 모토G 에 설치합니다. 

▼ 설치를 마쳤다면 모토G 의 [개발자 옵션] 메뉴에서 [USB 디버깅] 을 체크, 이어서 PC 와 단말기를 연결해주세요.

설정에서 개발자 옵션 메뉴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갤럭시S4 개발자 옵션, 갤럭시s4 개발자옵션 메뉴 활성화 방법』 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 '장치 관리자' 에서 살펴보면 아마 아래 이미지처럼 모토로라 ADB 인터페이스 관련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가 나타날텐데요.

여기를 이용해 모토G 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설치해 주시면 이는 해결이 될 겁니다.

▼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안드로이드 ADB 툴' 인데요. Android-ADB-tool 을 받아서 원하는 위치에 두고 관리자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CMD)를 실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CMD 에서의 경로가 ADB 툴이 위치한 곳으로 되어 있어야 해요~

모토G 와 PC 가 연결된 상태에서 CMD 경로까지 확인을 마쳤다면 이제 약간의 명령어만 입력해주면 한국어(한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우선 CMD 에서 'adb shell' 이라고 입력해주세요.

▼ 혹시 위 화면에서 첫번째 부분에 보이는 것처럼 권한이 없다며 에러 문구가 뜬다면 단말기를 살펴보세요. 아래 우측 이미지처럼 USB 디버깅 관련 허가 팝업창이 표시될텐데 이를 승인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위 좌측 화면은 MoreLocale2 에서 권한을 부여하기 전에 '한국어' 변경을 시도해 본 장면인데요. 권한 없이는 보시는 것처럼 언어 변경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 adb shell 입력 후 shell@~~:/$ 나타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모든 과정이 끝!

※ ADB shell 입력 후 어플별 권한 부여 명령어 

[MoreLocale2]
pm grant jp.co.c_lis.ccl.morelocale android.permission.CHANGE_CONFIGURATION

[Locale & Language]
pm grant com.sightidea.locale android.permission.CHANGE_CONFIGURATION

▼ 위처럼 권한부여 과정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MoreLocale2 와 같은 앱에서 한국어로 언어를 설정해보세요.

애초에는 어플명 등이 전부 영어로 표시되었는데요. 플레이 스토어 등이 한국어로 나타나네요.

▼ 'MoreLocale2' 와 마찬가지로 'Locale & Language' 에서도 이와같은 방법을 통해 한국어 설정이 가능한 모습입니다.

앱 상단의 Current 를 보시면 한국어로 변경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예요~

그런데, 이렇게 앱을 이용해 시스템 언어를 변경해도 여전히 문제는 있었습니다. 100% 완벽하게 한국어(한글)을 지원하지 못하는 현상이 보였는데요.

설정 메뉴 등은 여전히 영어로 표시가 되더군요. 처음에 'MoreLocale2' 로 설정을 해보고 이런 문제가 있길래 'Locale & Language' 를 이용해서도 확인해 봤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한글을 지원하는 어플을 실행하면 모두 문제없이 제대로 한글이 표시되더군요.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 후에도 시스템 언어에서 기본으로 한국어(한글)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 특정 앱을 통해 한국어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해당 앱에 권한을 부여하는 과정까지도 말이죠.

혹시 모토G 를 사용해보시면서 다 좋은데 한국어 때문에 불편함이 느껴져 중고로 되팔거나 하려 했던 분들이라면 이와같은 과정을 이용해 보시면 나름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