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형 DSLR 니콘 D5300 리뷰, 와이파이 기능 등 다양한 편의기능 탑재
2416만 화소 및 광학 로우 패스 필터 제거, 니콘 D5300
최근 니콘에서 자사 DSLR 제품 중 최초로 와이파이 및 GPS 기능을 탑재한 보급형 DSLR D5300 을 선보였습니다. 이미 타사에서는 관련 기능이 포함된 카메라 기종이 여럿 출시되었는데요.
니콘 D5300 은 이와 같은 편의기능 탑재에서는 좀 늦은 듯한 느낌이 있지만 신소재를 활용한 부분이나 2416만 화소수, 광학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한 CMOS 센서 탑재 등에서 차별화를 꾀하는 모습입니다.
높은 화소수와 로우 패스필터 제거, 새로운 화상처리 엔진 EXPEED 4 채용 등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만족스러움을 줄만한 요소로 생각되는데요.
이 글에서는 니콘의 보급형 DSLR D5300 이 어떤 모습을 갖고 있는지와 함께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이 카메라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소소한 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콘 D5300 리뷰, 직접 사용해 본 소감은?
▼ 니콘 D5300 을 정면에서 바라 본 모습입니다. 제가 평소 여행 등을 다니며 사용하는 카메라가 5D Mark3 인데요.
미러리스 카메라를 제외하고 이 정도의 휴대성을 보여주는 기종이 또 있었던가 싶을 정도로 가벼움과 그립감을 보여주더군요.
참고로, 스펙상 D5300 의 크기는 약 125 x 98 x 76mm 이고, 무게는 배터리와 SD 메모리카드를 포함하여 약 530g 입니다.
▼ 항공기,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신소재를 활용해서 무게는 줄이고 내구성은 더욱 강화했다고 하더니 손에 쥐자마자 바로 체감이 오네요.
▼ 사용자에 따라 느끼는 바가 다르겠지만, 제가 본 니콘 D5300 은 꽤 아기자기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가 꽤 마음에 드네요.
▼ 대부분이 카메라가 그렇지만 촬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조작부는 대부분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왼손을 주로 쓰는 분들에게는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오른손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아주 편리한 촬영이 가능하겠네요.
블로그를 통해 여러번 이야기한 적이 있는 것처럼 제가 남자치고는 손이 잡은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손으로 대부분의 버튼을 조작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와이프에게 이 녀석을 만져보게 했을 때도 그랬는데요. 이런 점에서 비춰봤을 때 남성은 물론 여성분들도 D5300 을 한손으로 이용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을 듯 하네요.
저 같은 경우 무게도 가벼워서 한손으로 활용하더라도 손목 등에 큰 부담이 오지 않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 혹시나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상단에서 바라본 니콘 D5300 의 모습을 첨부합니다.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한다는 로고가 보이시죠? ^^
▼ 앞서 D5300 을 사용하면서 그립감도 꽤 괜찮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카메라를 파지할 때 쥐는 부분의 소재와 디자인을 보면 이를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듯 하네요. 미끄림을 방지할 수 있는 소재 등으로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합니다.
▼ 참고로, 니콘 D5300 에는 SD 메모리카드가 사용됩니다.
▼ 하단에는 배터리 커버가 위치해 있는데요. 개폐레버를 당겼을 때 커버가 자동으로 열리면 편리할텐데 아쉽게도 여닫는 모든 과정을 사용자가 수동으로 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D5300 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소재 등을 봤을 때 배터리 커버 부분의 내구성이 다소 취약해 보이는 느낌이 강했는데요. 차후 기종에서는 이런 부분까지도 더 보완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보급형 DSLR 니콘 D5300 의 후면 모습입니다. 멀티 셀렉터 등 여러가지 버튼들이 자리하고 있네요.
저 같은 경우는 멀티 셀럭터 버튼이 휠 방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 좀 더 편리하다고 느끼는데요. 니콘 D5300 은 아쉽게도 휠 방식이 아닙니다.
▼ 후면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라면, 앞서 소개했듯이 104만 화소의 광시야각 와이드 3.2인치 멀티 앵글 액정 모니터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일텐데요.
이와 같은 회전형 액정이 포함되어 있었을 때 갖는 장점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실 겁니다.
▼ DXOMark 등에서 전하는 소식을 보면 D5300 의 센서 성능이 상당히 좋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 아래는 센서 퍼포먼스 관련 자료[출처] 중 일부입니다. 참고하세요~
▼ 그러고보니 니콘 D5300 의 주요 스펙을 알려드리지 않았군요. 아래는 홈페이지 등에서 소개되는 내용입니다. 개략적이긴 하지만 포인트가 되는 사양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될 듯 싶네요.
▼ 이어서, 니콘 D5300 의 메뉴 화면 등 내부 구성을 살펴볼까요?
▼ 기본적인 설정을 조작할 수 있는 '설정 메뉴' 모습입니다. 보급형인 만큼 세세하고 복잡한 메뉴들보다 꼭 필요한 핵심 메뉴들만 포함되어 있는 것이 눈길을 끄네요.
▼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건 사진 촬영시 보여지는 정보 화면 인터페이스였는데요.
단순히 글자로만 표기되어 있는 것보다 사용자가 내용을 이해하는데 훨씬 이점이 있어 보였습니다.
예를 들면,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현재 조리개값이 F1.8 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F값을 올리면 조리개가 조여지는 듯한 그래픽이 구현됩니다. 이런 표현은 사진을 이해하는데도 꽤 도움이 될 듯 하더군요.
▼ 참고로, 조리개값 이야기가 나와서 다들 아실만한 아웃포커싱 관련 소소한 팁을 정리해 드리자면...
▼ 촬영모드 다이얼을 A 에 맞추고, 조리개값 수치를 낮게 설정할 수록 흔히 말하는 아웃포커싱 촬영이 이뤄집니다.
물론, F값을 설정 외에도 피사체에 포커스를 가까이 맞출수록 아웃포커싱 느낌이 나기도 하는데요. 관련된 부분은 조금만 검색을 해보시면 쉽게 이해하고 익히실 수 있을 겁니다.
▼ 덧붙여, 많은 분들이 애용하시는 기능 중 하나가 특수효과를 적용한 사진 촬영이죠?!
촬영모드 다이얼을 EFFECTS 에 맞추고 우측 상단에 있는 휠을 돌리면 '토이 카메라, 미니어쳐 효과' 등 다양한 이펙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좌측 사이드 부분에 보면 작동모드 버튼이 위치해 있는데요.
▼ 전원을 켠 상태에서 위 버튼을 이용하면 '싱글 프레임, 저속 연속, 고속 연속, 정숙 촬영, 셀프타이머'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많은 아기 사진 등을 담을 때 보면 연속 촬영모드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이런 기능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 마지막으로, 현재 니콘에서는 니콘 이미징 코리아 겨울 프로모션 '포근포근 겨울축제' 이벤트가 진행 중에 있는데요. 게재된 카메라(니콘D, 니콘1, 쿨픽스)를 행사기간내에 구매하신 분들께 다양한 선물을 드리고 있네요.
지금까지 와이파이, GPS 기능 등 다양한 편의 기능과 높은 화소수와 로우 패스필터 제거, 새로운 화상처리 엔진 EXPEED 4 채용 등 고화질 사진 촬영이 가능한 특징을 담은 니콘 D5300 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기종의 전반적인 모습과 개인적으로 사용해 보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봤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이 카메라를 이용해 담은 사진 및 동영상 등이 어떤 품질을 보이는지 소개하도록 할게요.
니콘 D5300 에 관심있는 분들은 계속해서 살펴봐주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이 포스팅은 니콘과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