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SKT 광대역LTE 서비스지역 확대, 그리고 탐방

지난 글에서 SKT 광대역LTE 서비스 지역이 서울 10개구 11개 주요 지역으로 확대가 되었는데, 이에 속하는 곳에는 '강남역, 대학로, 명동, 홍대, 신촌, 서울역, 시청광장, 여의도, 잠실 롯데월드, 가산 디지털단지, 강남~양재 사무실 밀집지역' 가 있다고 소개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 들른 김에 '서울역, 시청광장, 명동, 신촌, 홍대' 총 5곳을 탐방해 보았고, 지금까지 서울역 - 시청광장 - 명동을 걸어서 이동하며 아이폰5s 로 측정한 속도 및 서비스지역 커버리지 테스트 결과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글에서는 그 2번째 이야기가 계속 됩니다.

아직까지 소개하지 않은 '신촌' 과 '홍대' 인근에서의 속도 테스트를 중심으로, 이동과정에서의 속도 및 구역별 광대역LTE 지원여부 등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T 광대역LTE, 아이폰5s 속도 테스트 후기 : 신촌, 홍대

▼ 명동에서의 테스트를 마치고 신촌으로 향하기 위해 지하철 2호선에 올랐습니다.

지하철 플랫폼에서의 속도는 이미 한번 그 후기를 소개한 바 있는데요. 시청역에서 측정해 본 적이 없다보니 호기심에 체크를 해 봤는데 86.1Mbps 라는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LTE 의 이론상 최고속도인 75Mbps 를 넘는 것으로 보아 굳이 필드테스트를 살펴보지 않더라도 광대역LTE 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 [신촌] 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현대백화점 앞입니다. 바로 앞에 대로가 있고 항상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라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올지 궁금했기 때문인데요.

50Mbps 에 조금 못미치는 수준을 보여주더군요. 

▼ 이어서 테스트를 위해 방문한 곳은 현대백화점 유플렉스(U PLEX) 앞입니다. 오후 5시가 넘어선 시간이라 그런지 대학생들이 상당히 많이 보였는데요.

필드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니 밴드3 에 다운로드 대역폭 20MHz 가 표시되네요. 혹시나 했는데 역시 광대역LTE 서비스 지역이 맞군요. 

▼ 사실 처음 계획은 신촌에 방문해서 연세대학교 등도 찾아가 테스트를 해보려 했는데요. 시간을 보니 다음 일정까지 시간이 얼마 남질 않았더군요 ^^;;

그래서 바로 홍대쪽으로 이동을 했는데요. 이동하는 중간에 유플렉스 지하에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속도만으로도 광대역LTE 가 지원되는 장소임을 알 수 있네요. 그런데 유플렉스 정문에서 측정한 결과도 그랬는데 업로드 속도가 다소 아쉬움이 남는 모습이었습니다. 

▼ 2호선 [홍대입구역] 에 도착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대학생을 비롯하여 주변에 사람이 꽤 많았음에도 85.4Mbps 라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사실 홍대 인근에서는 어느 쪽을 가면서 살펴보는게 좋을까 고민이 많이 되기도 했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음 일정 시간이 촉박하여 공항철도 입구가 있는 방향으로 향하며 몇몇 장소에서 체크를 했습니다. 

▼ 7번가피자 앞에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꽤 준수한 속도가 나오네요.

▼ 쟈끄데상쥬 건물 앞을 지나면서도 아이폰5s 로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70Mbps 에 육박하는 속도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 또한, 버거킹 앞을 지나면서도 살펴봤는데요. 이번에는 45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오네요.

▼ 공항철도 홍대입구 4번 출구가 있는 도로변에서 확인해 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차량이 계속해서 지나다니는 대로변임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속도가 나왔는데요. 역시나 업로드 속도는 아쉬움이 남네요.

지금부터 소개할 구역은 [공항철도] 에서의 일부 구간입니다. 다음 일정이 있는 곳으로 향하는 동안 공항철도내 플랫폼 및 달리는 열차안에서의 속도를 살펴봤는데요. 

▼ 지하로 접어든 순간부터 지상과는 확연히 다른 속도를 목격할 수 있었는데요.

▼ 플랫폼으로 이동하면서 에스컬레이터에서 확인해 본 결과입니다.

▼ 열차를 기다리는 동안 속도를 측정해보니 90Mbps 에 달하는 빠른 속도가 나오는군요. 필드테스트 결과 역시 광대역LTE 가 제공되는 장소임을 알려줍니다.

▼ 아래 영상은 달리는 공항철도 열차안에서 속도를 측정하는 모습입니다.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

 

▼ 참고로, 위 영상속 결과와 해당 구간에서의 필드테스트 접속 장면을 담아보았습니다.

▼ 목적지에 도착해서 마지막으로 속도를 측정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금까지 첨부한 벤치비 결과 이미지 외에 신촌에서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 이동하면서 테스트했던 결과를 모은 것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에서 SKT 광대역LTE 서비스가 가능해진 지역들 가운데 일부를 직접 탐방하며 담은 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했던 모든 장소에서 기존에 어느 정도 속도가 나왔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번에 측정을 해 본 결과 광대역LTE 가 가능해지면서 LTE-A 단말기가 아니더라도 제법 준수한 속도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곧 국내에 출시될 아이폰5s 역시 이런 속도를 만끽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 ^^

SKT 를 통해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면서 광대역LTE 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참조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