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 에서 SKT 광대역LTE 가능할까? 서울 지하철에서 테스트해보니

주파수 경매 이후로 화두에 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광대역LTE' 인데요. 현재 SKT와 KT를 통해 아이폰5s 등 LTE 단말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그 속도를 만끽할 수가 있습니다. 

단, LTE UE Category 에서 Category 3 의 스펙을 가진 단말기라면 광대역LTE 에서 100Mbps 의 최대속도를 누리는 것이 가능한데요. 반면, Category 4 의 스펙을 가진 단말기는 LTE-A 에서와 마찬가지로 150Mbps 의 속도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쉽게 생각해서 갤럭시S4 LTE-A, LG G2, 갤럭시노트3 등 현재 LTE-A 를 지원하는 단말기들이 Category 4 스펙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위와 같은 내용을 참고했을 때 제가 메인으로 사용 중인 아이폰5s 는 Category 3 을 지원하기 때문에 광대역LTE 를 지원하는 곳에서 최고 100Mbps 까지 체험할 수 있는데요.

얼마전 IT 관련 기사를 보니 SKT 광대역LTE 가 서울·수도권 지하철에서 제공된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그래서 일이 있어 서울에 방문한 김에 아이폰5s 로 이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겸사겸사 테스트를 진행한만큼 특정 지하철 호선을 모두 돌면서 테스트하지는 못했구요. 서울역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를 따라 4호선과 2호선 일부에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아이폰5s, SKT 광대역LTE 속도 테스트 후기

▼ 가장 먼저 살펴본 곳은 [서울역 4호선] 입니다. 

사실 기차를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시간대와 상관없이 열차에서 내린 분들이 확 몰리다보니 속도를 측정하면서도 얼마나 나올까 싶었는데요.

▼ 94.2Mbps 라는 놀라운 속도를 결과로 보여주더군요. 제 페이스북 등 SNS 에서 왕래가 있는 분들이라면 이 결과를 실시간으로 살펴보실 수 있었을 겁니다.

물론, 150Mbps 가 가능한 단말기에서의 결과와 비교하면 다소 아쉬울 수도 있지만 아이폰5s 자체가 100Mbps 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봤을 때 상당한 효율성을 보여준다고 하겠네요.

필드테스트를 돌려 살펴본 결과 다운로드 밴드폭 20MHz, LTE대역 1800MHz 를 의미하는 밴드 3 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이번 주파수 경매를 통해 SK텔레콤에서 가능해진 광대역LTE 서비스를 아이폰5s 에서 제대로(?) 잡아내는 모습이네요.

▼ 서울역 4호선에서부터 시작하여 다음 정거장인 [숙대입구] 에서도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역시나 광대역LTE 에 버금가는 속도를 결과로 보여주는군요. 

▼ 이어서 살펴본 곳은 [삼각지] 역입니다. 필트테스트를 통해 먼저 살펴보니 광대역LTE 가 제공되는 구역이라고 나타나네요.

▼ 벤치비 앱을 통해 속도를 측정해보니 이전까지와 비교했을 때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 속도가 나옵니다.

제가 서울에서는 LTE 가 원래 어느 정도 속도수준을 보이는지 잘 몰라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지인에게 듣기로는 기존과 비교하면 분명 빠른 속도라고 하네요.

▼ 마찬가지로 4호선 [신용산] 에서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준수한 수준의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그 다음은 어딜까요? 노선을 아는 분들이라면 바로 짐작하셨을 듯 하네요. [이촌역] 에서의 결과입니다.

속도만 봐도 광대역LTE 가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필드테스트를 통해 거듭 확인해 보았습니다. 관련해서는 직접 살펴보시면 아실 수 있겠네요.

▼ 이촌에서 총신대입구역으로 가는 사이에 달리는 지하철 안에서도 속도를 살펴봤는데요.

아무래도 이동 중인 공간에서는 속도가 좀 떨어지지 않을까 했는데 의외로(?) 빠른 속도를 뽑아내더군요.

▼ [총신대입구] 에서도 80Mbps 가 넘는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 다음 열차를 기다리면서 속도 측정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영상을 보시면 바로 확인 가능하시니 굳이 따로 말씀드리지는 않을게요 ^^

▼ 2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사당역] 에서 이동 중에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사람들이 꽤 많이 몰려있음에도 83.1Mbps 라는 속도가 나오더군요.

▼ 아래는 2호선으로 향하는 길에 다시 한번 더 테스트를 한 결과입니다.

2호선 사당역 플랫폼에서 아이폰5s 로 누릴 수 있는 광대역LTE 속도를 살펴본 모습입니다.

서울역 4호선에 이어 또 한번 90Mbps 가 넘는 속도를 보여주네요. 

▼ 사당역에서 방배역 사이를 지나며 달리는 지하철내에서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 다음은 방배역에서 출발한 후 달리는 기차안에서 속도측정 장면을 영상으로 담은 것입니다.

 

▼ 강남을 향해 가면서 [서초] 에서도 속도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역시나 준수한 결과값이 나오는군요.

▼ 마지막으로 [강남역] 에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이번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측정한 결과 중에 가장 낮은 결과가 나왔네요. 그래도 40Mbps 는 넘는 모습입니다.

물론, 속도 측정을 하면서 40Mbps 아래의 결과가 나온 경우도 있었는데요. 이를 소개하지 않은 이유는 해당 구역에서 필드테스트 정보를 확인해 봤을 때 밴드5 를 잡거나 다운로드 밴드폭이 10MHz 로 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 아래는 위에서 소개한 것 외에 달리는 지하철 등에서 측정한 결과를 모아 본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이폰5s 를 이용해 서울 지하철 일부 구간에서 SKT 의 광대역LTE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아직까지 초창기라 그런지 몇몇 구역에서는 밴드3과 밴드5 사이를 오락가락하면서 광대역LTE 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만, 해당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에서는 대체로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론상 최고속도가 100Mbps 인 단말기에서 94Mbps 정도의 효율성을 누릴 수 있었던 부분은 꽤 인상적이더군요. 

지방에 거주하는 입장에서 서울ㆍ수도권의 이런 혜택(?)을 체험하고 나니 더더욱 하루 빨리 전국적으로 커버리지가 확대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네요~

아이폰5s 의 광대역LTE 지원 여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은걸로 아는데요. 그런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