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넓어지는 LTE-A 서비스지역, 이번에는 창원?!

지난 7월 6대 광역시 중심가를 시작으로 SKT LTE-A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기 시작하여, 8월말까지 전국 84개시 중심가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된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특히, 소개되었던 커버리지 확대 계획 일정을 보면 7월 31일부터 '김해/거제/밀양/사천/양산/진주/창원/통영/경산/경주/구미/김천/문경/상주/안동/영주/영천/포항' 등 경남 및 경북권 18개시 중심가에서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도시 중 대구와 아주 근접해 있는 지역(경산, 구미, 김천 등)을 제외하고 제가 자주 다니는 곳은 '창원' 과 '포항' 정도가 있더군요.

창원의 경우는 예전에 다른 글에서도 이야기한 적 있는 것처럼 가족이 거주하고 있다보니 종종 방문하곤 하는데요. 우연찮게 가족 모임이 있어 창원에 방문을 하게 되면서 정말 LTE-A 를 체감할 수 있는지 궁금해져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창원 SKT LTE-A 속도측정 테스트 후기

▼ 제가 살펴본 곳은 크게 봐서 2군데인데요. '창원시청' 과 '창원종합버스터미널' 인근입니다. 

▼ 우선, 종합터미널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창원병원사거리' 에서 속도를 살펴봤는데요.

55.2Mbps 라는 나름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하지만, 확실히 LTE-A 서비스에 의한 속도인지 알려면 최소한 75Mbps 는 넘어야되겠죠?

이제는 다들 아시겠지만 LTE 는 이론상 최고속도가 75Mbps 인 반면 LTE-A 는 150Mbps 이니까 말이죠. 

▼ '창원종합버스터미널' 에 도착해서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기차역이나 버스터미널 등에서 좋은 속도가 나온다는 이야기들이 있길래 나름 기대했는데 60.7Mbps 가 찍히네요.

터미널 인근을 돌면서 몇차례 측정해 보았는데요. 대략 30~50Mbps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 테스트 중 벤치비에서 측정위치를 캡쳐하면서 지도를 살펴보니 종합버스터미널 인근에 '신창원역' 이 있더군요.

▼ 창원이 과연 LTE-A 서비스 지역인지 확인하기 위해 신창원역 인근에서도 계속해서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 바로 이 지점에서 창원도 LTE-A 가 가능하다는걸 알 수 있는 수치가 나타났습니다. 75.1Mbps!

앞서 LTE 의 최고속도가 75Mbps 라고 말씀드렸죠? 0.1Mbps 이긴 하지만 이를 넘어섰다는건 LTE-A 서비스 지역임을 입증했다 하겠습니다.

▼ 애매한(?) 결과를 뒤로하고 반복해서 근처를 이동하면서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제는 두말할 것 없는 LTE-A 속도가 나타나네요.

▼ 해당 장소 부근에서 벤치비 어플을 통해 속도 측정을 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얼마나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 다음은 신창원역 인근을 돌면서 측정한 속도 결과들입니다. 80~130Mbps에 이르기까지 빠른 속도를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 참고로, 한가지 특이한건 종합버스터미널과 신창원역 사이에 대로가 있는데요. 이를 사이에 두고 속도 차이가 제법 많이 나더군요.

▼ 아웃포커싱이 되어 제대로 구분이 안되실 수도 있겠지만 아래 이미지 뒤로 보이는 건물이 종합버스터미널인데요.

터미널 바로 앞이나 근처에서는 60Mbps 이상을 보기가 힘들었는데, 대로를 넘어서는 80Mbps 가 넘는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어서, 종합버스터미널에서 창원시청 방향으로 이동하며 몇차례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파티마병원삼거리 부근에서는 52Mbps 정도의 양호한 수준의 속도가 나오는 모습이었습니다.

▼ 창원시청 부근을 비롯해 주변 장소에서의 속도 테스트는 사실 상당히 저조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15~30Mbps 사이에서 맴돌더군요.

아무래도 아직까지 지방 도시에서는 LTE-A 커버리지 및 네트워크 안정화가 많이 확충되어 있진 않은 듯 했습니다. 

그렇다면 창원에서 측정한 가장 빠른 속도는 얼마가 나왔을까요?

▼ 가족 모임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던 중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같은 장소를 방문해 속도를 체크해봤는데요. 

'다운로드 133.7 Mbps / 업로드 19.8 Mbps' 라는 엄청난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33.7Mbps 는 16.72MB/s 인데요. 이는 1GB 크기의 파일을 약 59초만에 내려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지금까지 창원 LTE-A 속도를 측정해 본 후기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창원시 대부분의 공간에서 LTE-A 를 누릴 수 있는건 아니었지만, 지방도 점점 LTE-A 커버리가 확대된다는걸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니었나 싶네요. 

특히, 본문과는 별개의 이야기지만 최근 LTE-A 커버리지 확충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는데요. 저희 집에서 우연찮게 속도측정을 해봤는데 방안에서 100Mbps 정도의 속도를 기록하더군요. 관련해서는 조만간 다른 포스트를 통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갤럭시S4 LTE-A 뿐만 아니라 이제는 LG G2, 베가 LTE-A 처럼 LTE-A 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다양해지는 단말기만큼 LTE-A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 장소도 더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