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 오토캡슐 AE1 블랙박스 장착 실주행 테스트 후기

얼마전 『코원 오토캡슐 AE1 블랙박스, 개봉기 및 차량 내부 설치 방법』 포스팅에서 2.8인치 광시야각 터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코원 오토캡슐 AE1 블랙박스에 대해 소개를 드린 적이 있습니다.

200만 화소의 CMOS 이미지 센서 카메라를 통해 주간은 물론 빛이 적은 야간 환경에서도 초당 30프레임의 선명한 720p HD 고화질 영상을 담을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요즘 같이 무더운 여름철에 알맞게 열 분산 구조 설계로 발열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높인 블랙박스 제품인데요.

특히, 방금 언급한 것처럼 터치스크린 덕분에 각종 기능을 터치로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는 점, LCD 로 녹화된 영상을 바로 재생해 볼 수 있는 점, 녹화모드와 날짜ㆍ시간 그리고 차량 배터리 전압 등을 표시하는 온 스크린 디스플레이로 주요 녹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점 등 다양한 매력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박스라고 하면 단연 주행을 하면서 녹화된 영상의 화질이 중요하다 하겠는데요. 

이에 본문에서는 코원 오토캡슐 AE1 블랙박스로 담은 주간 및 야간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AE1 의 성능을 살펴볼까 합니다.

오토캡슐 AE1 블랙박스 성능 리뷰 : 주간 / 야간 주행영상 및 이미지

1. 주간 주행 영상 / 이미지

▼ 먼저, 많은 분들이 자동차를 가장 많이 운전하는 시점인 주간에 주행한 모습을 담은 이미지를 통해 AE1 의 성능을 가늠해 볼까요?

각각의 이미지를 보시면 바로 앞에 있는 차량의 번호판은 말할 것도 없고 옆차선에 있는 차량까지 식별이 가능한 모습입니다.

또한, 블랙박스 영상을 활용해 무언가를 증명해야 하는 경우라면 아무래도 날짜와 시간, 신호등 등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할텐데요.
이미지 좌측 하단에는 날짜, 시간 등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고 있고, 캡쳐한 이미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신호등 등도 어떤 상태인지 식별 가능하네요. 

코원 오토캡슐 AE1 블랙박스에 담긴 녹화 영상을 살펴보시면 좀 더 그 성능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하여 몇몇 상황에 대한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 주간 주행 중인 일상적인 영상입니다. 720p HD급 고화질 그대로를 체감하고 싶은 분들은 재생시 화질을 720p 로 설정하고 감상하세요~

 

▼ 지하차도 및 터널 등을 통과할 때 빛 노출 조절이 어느 정도 수준을 보이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들어서는 순간 그리고 빠져나오는 순간에 바로 노출 조절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야간 주행 영상 / 이미지

다음으로, 주간 주행시 오토캡슐 AE1 의 성능에 이어 야간 주행시 화질 등 성능을 살펴볼텐데요. 야간은 막 해가 질 무렵과 완전히 해가 진 경우로 나눠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 해가 막 질 무렵에 녹화된 영상을 캡쳐한 이미지 샘플입니다.

차량 번호판, 신호등 등이 별 무리없이 식별 가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 그렇다면, 완전히 해가 진 시점에는 어떨까요? 가로등이 별로 없는 곳과 건물 불빛 등으로 인해 좀 더 밝게 보이는 장소에서의 장면을 각각 살펴봤는데요.

역시나 번호판 등 다양한 정보를 어렵지 않게 확인 가능한 모습입니다. 

▼ 단, 가로등이 드물게 있는 구간에서 전조등만 켠 상태로 주행을 할 때는 녹화 영상이 심히 어둡게 나와서 상황에 맞는 정보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더군요. 당연한건가...?? ^^;;

▼ 캡쳐한 이미지에 이어 어두운 곳(지하주차장 등), 야간 주행시 녹화 영상으로 AE1 오토캡슐의 성능을 살펴볼까요? 우선 어두운 곳에서의 녹화 동영상입니다.

 

주간 영상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화질 등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화질을 720p 로 설정하고 감상하세요~

▼ 다음으로, 야간 주행시 녹화 장면입니다.

 

지금까지 코원 오토캡슐 AE1 의 성능을 살펴봤는데요. 주간은 물론이고 야간에도 제법 우수한 수준의 영상을 녹화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16:9 와이드뷰로 영상이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좌우 및 원근감에 왜곡현상이 적어 쾌적하게 녹화된 장면에서 많은 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 좋더군요. 

블랙박스가 왜 필요한지 생각해봤을 때 녹화된 영상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지 여부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1080p 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쉽게 다가오지만, 코원 오토캡슐 AE1 은 이런 측면에서 놓고 봤을 때 터치 방식을 지원하는 편리성과 더불어 제법 괜찮은 인상을 주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