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ePlayer / MX Player DTS 외부코덱 사용하려면?

iOS 에서 유명한 동영상 재생 어플인 AVPlayer, nPlayer 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실겁니다. DTS 코덱이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 최신 버전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고 있는데요.

비단 이는 아이폰 등 iOS 어플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죠?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대표적인 동영상 재생 어플은 DicePlayer, MX Player 등에서도 DTS 코덱 지원이 중단되어 기본적으로는 해당 코덱을 사용한 영상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방성이 장점인 안드로이드OS 의 어플인만큼 다이스플레이어와 MX플레이어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조금만 설정을 해주면 DTS 코덱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제조사에 따라서 DTS 코덱을 단말기 자체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삼성에서 출시한 갤럭시 시리즈는 DTS 코덱을 지원하지 않기에 본문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통해서만 DTS 코덱이 포함된 영상을 제대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를 개통한 지인 중 관련해서 질문을 하시길래 문득 포스팅으로 정리하면 좋겠다 싶어 이렇게 글을 남기네요 ^^

DicePlayer / MX Player DTS 외부코덱 사용 - 동영상 재생하기

다이스 플레이어(DicePlayer)와 MX 플레이어(MX Player)에서 DTS 외부코덱을 지원하게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우선, DicePlayer 에서 DTS 외부코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은 아래 첨부한 압축파일을 받으시면 되겠네요.

▼ 저 같은 경우에는 DicePlayer의 기능 중 FTP 스트리밍을 즐기는 편인데요.

▼ 직접 단말기에 고화질 영상을 옮겨넣을 필요도 없고 1080p 영상이라도 거의 끊김없이 감상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근데 본문에서 테스트를 위해 사용한 갤럭시S4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DTS 코덱이 지원되지 않는데다가, DicePlayer 자체에서도 최신 버전은 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그렇기에 갤럭시S4 에서 DicePlayer 를 설치하여 DTS 코덱이 포함된 영상을 감상하시기 위해서는...

▼ 갤럭시S4 등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PC 에 연결한 후 저장공간 루트에 위에서 첨부한 압축파일 내부에 있는 libffmpeg.so 를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 루트라는 용어가 생소하실 수 있는데... 그런 분들은 위 이미지를 보시면 어디에 복사해야 할지 짐작이 되실 겁니다.

▼ 그리고는 DicePlayer 에서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 설정 메뉴에 보면 [커스텀 플러그인] 항목이 보이는데요. 이를 체크해주시면 모든 설정은 끝! 간단하죠?

▼ 이제 DTS 코덱이 포함된 영상을 재생해 보세요~ 그럼 사운드도 이상없이 나오고 원활하게 해당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본문에서는 DicePlayer 를 기준으로 이미지와 함께 설명을 드렸는데요. MX 플레이어 역시 마찬가지 방법입니다.

단, 단말기에 복사해 넣어야 하는 파일이 좀 다른데요. 아래 압축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출처 :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156254

위 압축파일에 내부에 보면 DTS 코덱 관련 파일이 5개 있을텐데요. 단말기를 PC 에 연결한 후 저장공간 루트에 원하는 이름(예 : [[MXPLAYER CODEC]])으로 폴더를 만든 뒤 위 5개의 파일을 넣어주세요!
그리고는 MX 플레이어 설정에서 [외부 코덱] 을 선택, 그리고는 코덱 파일을 넣어준 폴더를 선택해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갤럭시S4 등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동영상 재생 어플인 DicePlayer 와 MX 플레이어에서 DTS 외부 코덱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간단하다면 간단하고, 번거롭다면 번거로울 수 있는 과정이긴 하지만 DTS 코덱이 포함된 영상을 다수 소장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