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해킹 확인방법 및 네이버 계정 해킹 예방방법은?

아마 국내에서 인터넷을 즐기는 대부분의 분들이 가지고 있는 계정이 바로 '네이버(Naver)' 계정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보니 다른 계정들에 비해 해킹 등의 피해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주위에서도 보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해킹당해서 자신이 게재하지 않았지만 가입되어 있는 카페 등에 수 많은 게시글(광고글)이 도배되다시피 올라오는 경우를 종종 접할 수 있었는데요. 

주변에서 빨리 관련해서 당사자에게 언급을 해주면 그나마 빠른 처리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한다면 본의아니게 본인도 피해를 입겠지만 타인에게도 피해를 주는 불상사 생깁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네이버 계정의 해킹을 예방하고자 비밀번호를 자주 바꾼다던지 특수문자와 함께 조합해서 비밀번호를 생성한다던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시는 것으로 아는데요.

이에 본문에서는 네이버 계정 해킹과 관련해서 몇가지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자신의 네이버 계정이 해킹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100%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OTP 기능을 이용해 해킹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로그인 관리 / OPT 기능 활용하기!

먼저, 예전에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 적도 있지만 네이버에서는 해당 계정에 로그인한 정보를 확인하고, 여러 경로를 통해 접속 중인 로그인 상태를 손쉽게 변경(로그아웃)할 수 있는데요. 

▼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후 [내 정보] - [내정보보호] - [로그인 관리] 로 이동하면 접속 정보를 비롯하여 접속 IP, 최초 인증시간, 최근 접속시간 등을 한눈에 살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에서도 보이지만, 접속 IP 를 통해 자신이 네이버 계정에 로그인한건지 다른 누군가가 시도한건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의심이 가거나 사용 중이지 않은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관리' 항목에서 해당 내역을 로그아웃 해주면 되겠네요.

▼ 뿐만 아니라, 요즘은 해외발 해킹 사례가 상당히 많은 편이죠?! 그렇다보니 [해외 IP 차단 설정] 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베타라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해외 IP 차단설정 기능과 관련해서는 후기들을 보면 불편한 점 / 문제점이 여럿 존재하는 듯 하더군요.

게다가 IP 만을 기준으로해서 해킹을 막는다는게 상당히 제한적이다보니, 이 기능을 전적으로 신뢰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 그래서 그나마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중에 해킹 피해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OTP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OTP 는 One Time Password 의 줄임말로 기존과 마찬가지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물론이고 스마트폰 OTP 기능에서 생성한 일회용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가능한 이중 보안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 즉, 자신이 사용하는 아이폰 혹은 안드로이드폰에 네이버 어플이 설치되어 있어야 기본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기능인데요.

이미 네이버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좀 더 쉽게 진행이 가능하겠지만...
혹시나 그렇지 않은 분들이더라도 위 신청 과정을 그대로 진행하면, 직접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해서 찾지 않더라도 어플을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어요. 

중간 과정은 그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되는지라 어려울 것이 없어 생략하고, OTP 인증 과정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 이 부분만 다룰게요. 

▼ 네이버 어플을 설치하고 설정 메뉴로 이동해 보면 [네이버 TOP] 항목이 보일 겁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OTP 인증번호와 단말 일련번호가 표시되는데요.

유효시간 내에 이 번호를 웹에서 보이는 입력폼에 그대로 작성해주면 됩니다. 

이와 같이 진행해서 네이버 OTP 신청을 완료했다면 이제 자신의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해 보세요.

▼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해서 로그인을 할라치면 OTP 인증 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이 한번 더 나타날 겁니다.

이 부분에도 역시 네이버 어플에서 OTP 번호를 확인하고 그대로 입력하면 되는데요. 

보안도 중요하긴 하지만 매번 이렇게 로그인을 해서 네이버 카페 등 관련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너무 번거로움이 크죠?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위 이미지에서 입력폼 아래쪽으로 보이는 'OTP 인증유지' 입니다. 이 항목을 체크하고 OTP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그 인증이 그대로 유지되며 다음 로그인부터는 OTP 번호 입력 단계가 생략되게 되니다. 

단, 주의할 점은 만약 자신이 구글 크롬과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데 크롬에서 OTP 인증 유지를 활성화했다면 해당 PC 의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만 이 기능이 그대로 이어집니다. 다시 말해서 익스플로러에서는 로그인을 할 때 네이버 어플에서 OTP 인증번호를 확인하고 입력해야 한다는거죠. 

▼ 이 외에도 POP3, IMAP 을 사용하는 아웃룩이나 외부 메일 프로그램에서 네이버 계정을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OTP 기능과 관련해서 더 알아두셔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 네이버 OTP 로그인 도움말 : http://dok.do/4pmK2n

지금까지 자신의 네이버 계정이 해킹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함께 사전에 조금이나마 해킹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와 같은 기능들과 함께 자신의 계정 패스워드를 강력하게 조합(영어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해서 생성해두는 것은 워낙에 당연한 이야기니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참고로, [비밀번호 관리] 에서는 이중잠금번호 설정이라고 해서 네이버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괜찮은 기능들이 분명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OTP 기능 등도 그 중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네이버 계정 해킹과 관련해서 대책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