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액션캠 HDR-AS15, 야외에서 직접 촬영해보니
소니 액션캠 HDR-AS15, 야외에서 직접 촬영해보니
이전에 - 소니 액션캠 화질, 방수케이스 성능 살펴보니 - 포스팅에서 HDR-AS15 의 기본 악세서리인 방수 케이스의 성능과 이를 장착한 상태에서의 촬영 결과물 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무래도 자전거, 자동차, 스키, 스노우보드, MTB, 스킨스쿠버 등 활동적인 익스트림 스포츠 활동에 맞춘 기기이다보니 실내에서 보다는 실외/야외에서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겠죠?! 그래서 위 포스팅 말미에 언급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야외에서 직접 액션캠 HDR-AS15 를 이용해 촬영을 해 보았습니다.
애초에는 맑고 화창한 날 등 다양한 환경에서 촬영을 해 보면서 화질 및 성능을 확인해 보고 싶었는데요. 이번주 내내 비가 내리고 흐린 날씨가 이어지다보니 오히려 악조건(?)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할지 확인해 보게 되었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장에서의 녹음된 소리 뿐만 아니라 영상도 상당히 선명하면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지금부터 소니 액션캠 HDR-AS15 를 이용해 야외에서 촬영해 본 후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소니 Full HD 액션캠(HDR-AS15) 성능 및 화질 테스트
▼ 기본 악세서리로만 테스트를 하다보니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진행을 보았습니다. 녹화모드는 모두 1920x1080/30p 로 통일했구요.
먼저, 화각을 120도와 170도로 나누어서 녹화하고 결과물에서 어느 정도 차이를 느낄 수 있는지 살펴보았고...
▼ 다음으로, 방수케이스를 부착한 상태 녹화한 결과물과 방수케이스 없이 녹화한 결과물의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녹화모드는 1280x720/30p, 640x480/30p 등으로 설정을 변경해서 활용할 수 있는데요. 굳이 해상도를 낮춰가며 녹화할 이유는 없어보여서 다른 녹화모드는 시도하지 않았네요.
참고로, 인터벌 촬영 기능도 가능한거 다들 아시나요? 이전 포스팅들을 보셨다면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인터벌 촬영 기능 및 와이파이(WiFi) 기능 등에 대한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 아래 이미지는 방수케이스를 부착한 상태에서 촬영한 결과물의 스냅샷인데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꽤 준수한 화질 / 성능을 확인할 수 있죠?!
▼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는 분들은 해당 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720p 혹은 1080p HD 로 설정해서 감상하시면 고화질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 영상은 방수케이스를 부착해서 촬영하다보니 화각이 120도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170도 화각의 와이드한 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위 2가지 영상을 모두 감상하신 분들이라면 눈치채셨을거라 생각되는데요. 방수케이스의 유무에 따라 현장의 생생함을 전달해주는 녹음된 소리에 꽤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방수케이스 없이 액션캠(HDR-AS15)만으로 녹화한 영상에서 더 생생한 소리를 들을 수 있네요.
영상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무래도 익스트림 스포츠 활동에 맞춰 출시된 제품이니만큼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액션캠으로 녹화를 해 보았는데요. 배터리를 포함해 약 90g 정도의 무게를 보이는 녀석(?)이다 보니 휴대할 때도 그렇고 촬영을 할 때도 야외에서 액션캠의 성능을 발휘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어 보였습니다.
▼ 바람도 많이 불고 날씨가 너무 추워서 자전거를 타고 오래 촬영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더군요 ^^;; 집으로 방향을 돌리면서 살짝 영상을 더 담아 보았습니다.
위 영상은 방수케이스를 부착한 상태에서 120도 화각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 이전부터 소니에서 출시한 카메라 등을 리뷰하면서 일반코팅 렌즈에 비해 훨씬 선명하고 또렷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칼자이스 렌즈' 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했었는데요.
그래서일까요. 거듭 강조하지만 흐린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액션캠(HDR-AS15)를 통해 촬영한 결과물을 확인해 보니 생각보다 좋은 화질 / 성능에 제법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렇듯 야외에서 테스트를 하다보니 이전에 개봉기 리뷰를 소개하면서 아쉬운 점으로 소개했던 부분 중 하나가 다시금 아쉽게 느껴졌는데요. 바로 배터리 커버에 '잠금' 기능이 없는 점입니다.
방수케이스를 부착한 상태에서는 어차피 이 부분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지만 액션캠 본체만으로 녹화를 할 때는 은근히 이 부분이 계속 신경쓰이게 되더군요. 특히, 자전거를 타면서 녹화를 하는데 혹시나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원래는 비포장 도로에서도 액션캠으로 녹화를 진행하려 했는데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이 테스트는 생략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액션캠(HDR-AS15)을 야외에서 이용해 보고 이를 통해 그 성능 및 화질을 살펴보았는데요. 기본 악세서리로만 활용하기에는 다소 제약이 큰 것이 사실이지만 자신이 자주 활동하는 경우에 맞춰 악세서리를 구비한다면 분명 활용도가 좋아 보이는 제품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본문 중에 잠시 말씀드렸지만, 다음 포스팅에서는 인터벌 촬영 기능을 이용한 결과물과 와이파이(WiFi) 기능의 활용기 등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