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자동설치, 최신드라이버 자동업데이트 방법 없을까?!

컴퓨터를 구입하거나 포맷 후 윈도우8 등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면 각 하드웨어에 대한 드라이버 설치 과정을 필수로 거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부터 사용하던 PC 라 하더라도 그래픽카드, 랜카드 등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운영체제를 설치한 경우는 굳이 말할 것도 없고, 최신버전으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경우도 그 귀차니즘이란 상당하다 할 수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최신버전 드라이버가 배포되면 알림이 오는 것도 있긴한데요. 하지만 이런 기능이 지원되는건 그 수가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귀찮은데 드라이버를 굳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줘야 해?'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요. 간혹 업데이트되면서 드라이버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긴 대부분은 성능 향상 등을 꾀할 수 있기 때문에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 / 업데이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런 과정을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당연히 있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익히 알려져 있는 이를 가능하게 유틸로는 3DP, Easy DriverPacks 등을 꼽을 수 있죠. XP 혹은 윈도우7 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Easy DriverPacks 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요.

그런데, 현재(2013.1.10)를 기준으로 방금 언급한 유틸은 윈도우8 에서 활용하는데 일부 제약이 있더군요. 그래서 윈도우8 까지 포괄적으로 지원 및 활용이 가능한 유틸을 찾아보았는데요. 구글 등에서 찾아보면 무설치(포터블) 프로그램으로도 구하기 쉬운 녀석(?)을 고르다보니 Driver Genius Professional 가 있더군요. 이에 본문에서는 이 유틸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최신드라이버 자동설치 / 업데이트 - Driver Genius Professional

Pro 라는 단어가 들어가는걸 보고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Driver Genius Professional 은 쉐어웨어 프로그램입니다. 라이센스 없이는 30일 동안만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점을 감안하고 본문을 참고하도록 하세요 ^^;;

▼ Driver Genius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컴퓨터를 스캔해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기능 외에도 백업과 복원 기능까지도 가능한 모습입니다.

▼ 사용 방법(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기능 기준)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화면에 보이는 [Start Scan]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관련된 일련의 스캔 및 검색 작업을 마치면 업데이트를 해야할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드라이버 패키지 파일명을 보면 어떤 드라이버인지도 얼추 짐작이 되네요.

▼ 내려받기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경로로 각 드라이버 패키지 설치파일을 받게 됩니다.

▼ 모든 패키지에 대한 파일받기가 완료되었다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 모든 업데이트 및 설치 과정이 끝나면 보시는 것처럼 체크표시와 함께 Installed 문구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아주 귀찮은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간단하게 가능하죠? 

앞서 언급했듯이 윈도우7 이나 XP 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굳이 쉐어웨어인 이 유틸이 아니라 Easy DriverPacks 등을 사용하시면 좀 더 좋을 듯 한데요.
현 시점에서는 윈도우8 까지 포함해서 생각해 본다면 그리고 드라이버 백업 및 복원 등의 기능까지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한다면 Driver Genius Professional 을 사용하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듯 합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구글 등에서 조금만 찾아보면 재량껏 기능을 제한없이 활용할 수도 있을테니 말이죠. 

자신의 PC 에 최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 /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본문의 내용이 나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꼭 본문에서 중점적으로 소개한 Driver Genius Professional 이 아니더라도 위에서 언급한 유틸 중 자신에게 맞는걸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