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기차에서 즐기는 LTE 활용, 체험해 보셨나요?

혹시 기차 여행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KTX 를 기준으로 달리는 기차안에서도 열차내에 마련된 와이파이(WiFi)를 활용할 수 있게끔 되어 있는데요. 문제는 잠시 잠깐 이용하기에는 크게 불편함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목적지까지 장시간 이를 이용하게에는 연결 상태라던지 속도가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점이 불편하게 다가올 때가 많습니다.

저 역시 현재 지방(대구)에 거주하고 있지만 서울에 방문하는 일이 잦다보니 KTX 를 타면 간혹 열차내 와이파이를 연결해서 종종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AP 는 연결이 되어도 속도 등이 오히려 3G 를 이용하는 것만도 못할 때가 많더군요. 

그러다 문득 생각난 것이 지난 4월경 SK텔레콤이 KTX 전구간에 걸쳐 LTE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이었는데요. 시속 300km 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 안에서 즐기는 LTE 속도는 과연 어떨까요?

마침 서울에 다녀올 일이 생겨서 호기심 가득한 마음에 이번 기회를 잡아 '동대구역에서 서울역까지' KTX 내에서 SKT 4G LTE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오는지 벤치비 어플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본문에서 이미지와 함께 보여드리는 벤치마크 결과는 연속 3회 측정 후 가장 안 좋은 결과를 담아 소개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KTX 의 속도감을 스마트폰에서도?! SKT 4G LTE

▼ 서울로 떠나는 기차를 동대구역에서 막 타자마자 속도를 체크해 본 모습입니다. 태풍의 영향으로 기차를 겨우 타서 정신이 없다보니 역사내에서는 테스트를 못해봤네요 ^^;;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각각 26.29Mbps 와 11.08Mbps 로 완전 빠르다고는 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제법 무난한 속도감을 보여줍니다.

▼ 동대구역에서 출발하고 10분여 정도의 시간이 흐르니 '칠곡' 인근이라는 안내 멘트가 나오길래 바로 갤럭시S3 LTE 를 꺼내 벤치비를 실행했습니다.

▼ 칠곡 인근을 지나면서 속도를 체크한 결과입니다. 아시겠지만 같은 지역에서 같은 시간대에 연속으로 체크를 하더라도 매번 측정 결과가 달라지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래 결과는 그 중에서 가장 안 좋게 나온 결과입니다.

일부로 여러번 체크해서 좋은 결과만 보여드릴거라면 굳이 이렇게 포스팅 할 필요도 없겠죠?! ^^

▼ 혹시 아래 이미지에서 상호 간판을 통해 확인이 잘 되실지 모르겠지만... '옥천' 을 지나고 있을 무렵 또 한번 벤치비 어플을 이용해 SKT 4G LTE 속도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 역시나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네요.

혹시나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잠시 첨언을 하자면... 4G LTE 를 기준으로 했을 때 무난한 성능이라고 하는 것이지 3G 네트워크 등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위 수치 정도면 빠릿한 속도입니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저 정도면 어지간한 와이파이(WiFi) 속도보다 빠른 편에 속하기도 하는 결과입니다.

▼ 역시 KTX 가 빠르긴 빠르네요. 평소 넋 놓고 있을 때는 KTX 로 서울까지 가는 시간이 그렇게 지겨울 수가 없더니 구간별로 틈틈히 이렇게 뭘 좀 하려니 잠시도 쉴 틈이 없네요. 좀 쉴까 했더니 '대전' 이랍니다 ^^;;

▼ 아무래도 대전역에는 환승하는 사람들도 많고 하다보니 아무래도 속도가 떨어지지 않을까 예상을 했는데요. 역시나 예상대로더군요.

3G 벤치마크와 비교하면 빠른 편에 속하긴 하지만 다른 지역에서 4G LTE 테스트 결과와 비교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 속도더라도 LTE 전용 어플들을 이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었는데요.

▼ 예를 들어, 대전역 이전부터 벤치마크를 하면서 틈틈히 B tv mobile 어플을 활용하여 드라마 등 고화질 방송을 감상했지만 전혀 끊김없이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배터리 표시 옆으로 LTE 문구 보이시죠?!

매번 느끼지만 이런 고화질 콘텐츠나 속도감을 체감하고 있을 때면 LTE 가 확실히 사용자 입장에서 활용하기에 매력 넘치는 요소가 많은 듯 합니다.

▼ 보통은 대구에서 서울을 가는 KTX 를 타면 천안 아산역에서 정차를 하는데 제가 탄 열차는 그냥 지나가는 듯 하길래 천안 인근에서 SKT 4G LTE 속도를 살펴보았습니다.

▼ 천안 인근에서 테스트를 해 보니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35.98Mbps / 10.47Mbps 로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네요.

▼ '수원' 에도 약간 연고가 있다보니 문득 예전 생각도 나고하여 수원 부근을 지나면서 정겨운(?) 마음으로 벤치마크를 돌려봤습니다.

▼ 정겨운 마음으로 시작한 테스트라 조~금 기대를 했지만, 20Mbps 정도의 속도로 평정심을 안겨주네요.

▼ 좀 쉬자 싶어서 폰을 내려두고 다른 작업 좀 할랬더니 '광명시' 인근이라네요. 다시 한번 갤럭시S3 LTE 를 꺼내들었습니다.

▼ KTX 를 종종 이용하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광명역으로 접어드는 부근에서는 긴 터널을 통과하는데요. 터널안에서는 어떨까 궁금하여 광명역에서 정차했을 때가 아닌 터널 통과시 속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 구로디지털단지 부근, 예전에 지인에게서 이 일대는 LTE 속도가 영 안좋더라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나서 직접 확인을 해 보니...

▼ 엉망이라고 이야기하기에는 너무나도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는 모습이네요. 디지털단지내에서와 KTX 내에서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기차 내부에서는 아래와 같은 성능을 보여주더군요.

▼ 쉴 틈없이 달려왔더니 금새 서울역에 도착한다는 안내 멘트가 흘러 나오네요. 1시간 40분 남짓한 시간이 이렇게 빠른지 처음 느껴봤습니다 ^^;;

▼ 서울역에 들어서자마자 마지막으로 벤치비 어플을 돌려봤는데요. 26.79Mbps / 13.61Mbps 로 역시나 괜찮은 속도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굳이 왜 달리는 기차에서의 테스트를 선택했을까?!

주제 그대로라면 위 결과까지 보여드리고 본문을 마무리 해야 하는게 맞겠죠. 그런데, 약간 더 내용을 덧붙일까 합니다. 스크롤 압박도 있고하니 많이는 아니구요.

사실, 처음에는 이 글을 준비하기에 앞서 - SKT 4G LTE, 지방에서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 포스팅 이후로 시간이 제법 지났는데 지금은 대구 지역에서 어느 정도의 LTE 속도가 나올지 궁금해서 관련 내용을 다루려고 했었습니다.
막상 그렇게 준비를 하고 동성로 일대, 대구 북구 및 서구 일대, 고속도로 IC 부근 등 몇몇 장소에서 테스트를 했는데요. 이전에 다뤘던 내용이라 그런지 영 흥미가 생기질 않더군요. 이에 주제를 급선회!!

그래도 준비하면서 담아 둔 결과물도 있고하여 3가지 정도만 추려서 소개를 하면서 본문을 마치려 합니다.

▼ 요즘 사진 찍는데 재미가 붙어서... 대구 북구와 달성군을 연결하는 '와룡대교' 를 잠시 살펴볼 일이 있어서 나갔다가 벤치비 어플을 돌려봤습니다.

▼ 약간이 시간 차이를 두고 2차례에 걸쳐 측정을 했는데요. 아래 보시는 것처럼 상당히 좋은 결과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농수산물 도매시장에 잠시 들렀다가 역시나 문득 생각나서 인근에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 다운로드 45.25Mbps, 업로드 20.07Mbps 로 아주 좋은 결과값이 나오더군요.

▼ 마지막으로, 주말(토요일) 오후에 동성로 일대에 취재를 갔다가 SKT 4G LTE 속도를 살펴본 결과를 알려드릴게요.

▼ 사람들이 가장 많을 시간대인 토요일 오후 5시 무렵에 동성로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그래도 20Mbps 이상의 속도가 나오더군요.

지금까지 대구에서 서울까지 KTX 로 기차 여행을 하면서 SKT 4G LTE 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소감을 이야기하자면 지금까지 기차안에서 즐겼던 모바일 활용 중에 가장 안정적으로 빠른 속도을 경험했는데요. 상당히 만족스러운 마음이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같은 지역에서 테스트 해 보니 '속도가 더 안 좋던데 vs 더 좋던데' 하며 이야기 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요.
언제나 관련 내용을 다루며 말씀드리지만, 벤치마크 속도 측정은 같은 지역에서 측정을 하더라도 환경적인 여건 등 세부적인 부분들로 인해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즉, 항상 결과는 다를 수 밖에 없어요.

이런 부분을 고려하면서 본문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KTX 기차 여행 등에서 4G LTE 를 활용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