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음성통화 서비스 '보이스톡' 활성화, 한국에서는?

 지난 2월부터 일본에서 시범적으로 서비스되던 카카오톡(KakaoTalk)의 음성통화 서비스인 '보이스톡' 아시죠? 이 보이스톡 서비스가 얼마전부터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 확대 적용되었습니다.

 국내 역차별 등 관련하여 많은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러쿵저러쿵 하며 왜 제외가 되었고 언제 적용이 가능할지 하는 부분보다는 어떻게 보이스톡 서비스를 체험 및 활용해 볼 수 있을까 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거리일 겁니다. 

아마 이런쪽으로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미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설치된 카카오톡에서 보이스톡을 활성화 하는법을 알고 계실거라 생각되는데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에서도 잠깐 언급한 적이 있지만 워낙 이슈가 되는 부분이고 하다보니 보이스톡 활성화 등과 관련해서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짧게나마 글로써 설명을 드리기는 했었는데 아무래도 한계가 있고해서 포스팅으로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혹시나 차후에 본문이 문제가 되어 제재를 받거나 하면 본문을 캡쳐해 뒀다가 따로 질문주시는 분들에게만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카카오톡에서 보이스톡 활성화하는 방법은?

 이 글에서는 아이폰(iPhone) 사용자를 기준으로 보이스톡 활성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가능한 방법이 있다고 하여 직접 그대로 적용을 해 봐도 제대로 활성화가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방법은 차후에 별도로 추가를 하던지 하겠습니다.

 아이폰에 설치된 카카오톡에 보이스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i-FunBox 와 Property List 뷰어와 같은 툴이 필요합니다. 혹시 따로 구하신 분들이라면 상관없겠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첨부파일을 이용하세요.

▼ 먼저, 아이폰을 PC 와 연결한 후 위 압축파일에 포함되어 잇는 i-FunBox 를 실행합니다. 참고로 아이폰을 PC 와 연결하기 전에 카카오톡 등 실행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모두 완전히 종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이 제대로 인식되면 윈도우 탐색기처럼 아이폰 내부의 경로를 이동할 수가 있는데요. [User Applications] - [KakaoTalk] - [Library] - [Preferences] 로 이동합니다. 

▼ 위 경로로 이동하면 "com.iwilab.KakaoTalk.plist" 파일이 보일텐데요. 드래그&드랍하여 해당 파일을 PC 로 복사해 주세요.

 혹시 실수할지도 모르니 PC 로 복사한 파일은 다른 경로에 따로 복사해서 백업해 두시면 더 좋겠네요. 자칫 plist 파일을 잘못 수정하거나 했을 경우 재인증 등 번거로울 수 있으니 백업은 꼭~~ ^^

▼ 그리고는 첨부파일에 있는 Property List 뷰어를 설치 및 실행한 뒤 PC 로 옮겨온 com.iwilab.KakaoTalk.plist 파일을 열어줍니다.

 메모장 같은 창에 이런저런 다양한 정보들이 표시될텐데요.

 위 이미지처럼 <key>AlertVibe</key><true/> 와 <key>AuthenticatedPhoneNumber</key><string>폰번호</string> 사이에 아래 내용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key>AppliedVoiceTalk</key>
<true/>  

 그리고는 내용을 저장해 주시면 되겠죠?! 이렇게 수정한 com.iwilab.KakaoTalk.plist 파일을 i-FunBox 를 이용해서 다시 원래 해당 파일이 있던 경로에 복사해 넣어 주시면 됩니다.

▼ 이렇게 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지인을 선택해 보세요. 그럼 [보이스톡] 관련 버튼이 표시될 겁니다.

▼ 이렇게 활성화된 보이스톡을 실행하여 지인에게 전화를 걸어보았는데요. 상대방의 카카오톡에 보이스톡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더라도 전화는 제대로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음성 변조(?) 등 재밌는 기능들도 여럿 보이는데요. 여러차례 테스트를 해 보니 생각보다 음질도 괜찮고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특성상 말하는 것보다 음성이 전달되어 오는 것이 약간 딜레이가 있긴 했지만 그래도 나쁘진 않아 보이더군요.

 단,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걸어온 사용자가 친구로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알림은 나타나지만 전화 연결 메뉴는 나타나지 않더군요. 친구 등록을 하면 제대로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는 보이스톡을 사용하는 유저가 친구로 등록되어 있지 않아도 별다른 절차없이 연결이 가능하네요.

▼ 혹시나 하는 마음에 좀 더 첨언을 하자면, 제가 이전에 - 뉴아이패드, 카카오톡 설치 및 활용 방법 - 등과 같은 포스팅을 통해 아이패드에서 카카오톡을 활용하는 과정을 소개한 적 있는데요.

 위 링크의 내용처럼 카카오톡을 사용할 때 인증받는 번호가 미국번호 등 해외번호인 경우에는 본문의 내용처럼 직접 파일을 수정하거나 할 필요없이 바로 보이스톡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할 것 없이 이는 동일합니다.

 국내 유저 입장에서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보이스톡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안타까울 수 밖에 없는데요. 강제적으로라도 활성화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본문을 참고해서 음성통화 서비스인 보이스톡을 이용해 보세요.
 어떻게 생각해보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보이스톡을 활용할 권리가 있는건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제한이 된다는 점이 너무 아쉽게 느껴지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