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 Z2, 음악 감상시 가사보기 지원하는거 맞아?

 코원 Z2 를 활용하는 모습을 여러차례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코원 Z2, 제트이펙트5 및 비디오 성능 살펴보니 포스팅에서 Z2 플레뉴에 넣은 음악을 감상할 때 가사를 볼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위 글에서 분명 '단, 코원에서 제공하는 LDB Manager 등을 통해 직접 음원에 가사를 마킹한 파일에 한해서만 가능해요' 라고 언급을 했었는데, MP3 에 가사 넣는 방법을 질문하시는 분들이 꽤 많네요.


 아마도 LDB Manager 에서 현재 Z2 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거 같기도 한데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기기로 표시되어 있진 않지만 간단한 설정으로 원하는 MP3 에 가사를 마킹할 수 있습니다.

 단, 코원에서 제공하는 LDB Manager 를 이용하더라도 무손실 음원인 FLAC 등에는 가사를 넣을 수가 없는데요. LDB 가사가 아니라 LRC 가사를 이용해서 음원 파일과 함께 기기에 복사해 넣으면 가사보기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테스트를 해 보았지만 제대로 보여지지 않더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쉽지만 공식적인 지원을 기다리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인 듯 합니다 ^^;;;

코원 Z2 플레뉴, MP3 에 가사넣기! - LDB Manager

 코원 Z2 에서 가사를 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MP3 음원 파일에 가사를 추가해야 하는데요. 위에서부터 계속 언급했던 것처럼 LDB Manager 를 PC 에 설치해서 직접 마킹해 주면 됩니다.

LDB Manager 는 코원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이용해 받으시면 되겠네요.

 > 가사지원 LDB Manager 프로그램 v2.52 : 내려받기

 현재 최신버전이 v2.52 인데요. 혹시 꽤 오랜 시일이 지나고 나서 본문을 참고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받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차후 최신 버전에서 Z2 플레뉴를 공식 지원한다면 아래에서 소개하는 내용과는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원리는 같으니 활용하시는데 어려움을 없을 겁니다.

▼ 이전에 소개했던 포스팅에서 가사보는 방법을 소개할 때 음악 재생기 화면에서 빈 공간을 2번 터치해 주면 된다고 했었는데요.


 얼마전 있었던 펌웨어(v1.24) 업데이트에서 '가사창 보기 버튼' 이 추가되었습니다. 앨범아트 우측 옆에 보면 대각선 화살표 모양의 버튼이 보이시죠?


▼ 그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가사창으로 전환되면서 가사보기가 가능해 집니다.


▼ 그런데, 저렇게 가사가 보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가사를 마킹해서 넣어줘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아래처럼 '가사 없음' 이라고 뜹니다.


▼ 지금부터 MP3 에 가사넣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iAUDIO LDB Manager 를 설치한 후 실행을 한 모습입니다.


 다른 항목 설정을 해도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Lyric Data Base 항목을 [COWON Q5/P5/V5/3D/R7] 로 설정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 다른 설정은 테스트 해 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는데요. [COWON Q5/P5/V5/3D/R7] 는 직접 테스트 해 봐서 이 설정으로 소개합니다 ^^;;;


▼ 좌측 트리메뉴에서 가사를 추가하고 싶은 MP3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한 뒤 원하는 음원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LDB 가사 검색을 위한 창이 새로 나타납니다.


 가사 검색을 위해서 '가사' , '제목' 의 빈박스에 해당 음원에 맞는 내용을 입력하고 [가사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한국 가수의 노래인 경우 영어 입력없이 한글로만 입력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한 검색이 되더군요.


▼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내용에 맞는 가사에 대한 가수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적당한 가수 이름을 선택하시면 되겠죠?


 본문을 기준으로 설명드린다면... 토이(TOY) 5집에 수록되어 있는 '언젠가 우리 다시 만나면' 이라는 노래에 가사를 넣으려고 하니까 3번째에 있는 '토이' 를 선택하면 되겠죠?


▼ 모든 선택을 마치면 보시는 것처럼 검색된 가사가 표시되는데요. 원하는 음원에 맞는 가사인지 잘 살펴보세요.


 해당 음원의 가사가 맞다면, 하단에 보이는 [가사 마킹]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 위 과정을 거쳐서 가사 마킹이 완료된 음원에는 가사 마킹 항목이 XLDB 라고 나타납니다. 가사 마킹이 되지 않은 음악은 NO 라고 표시되니까 쉽게 구분이 되겠네요.


▼ 이제 모든 과정을 마쳤으니 Z2 에서 가사가 제대로 보여지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가사 넣기를 완료한 MP3 파일을 코원 Z2 플레뉴로 옮겨주세요.


▼ 음악 재생기에서 MP3 파일을 재생하고 가사창으로 전환해보니 제대로 가사가 넣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사의 일부에 오타가 있거나 싱크가 맞지 않거나하면 iAUDIO LDB Manager 에 있는 기능을 이용해 가사를 제거하거나 편집도 가능합니다. 본문에서는 그 내용까지는 다루지 않을게요.

 본문을 마치기 전에 잠시 첨언을 하자면... 위 내용처럼 하지 않고 단순히 MP3 파일을 선택해서 메인화면 상단에 보이는 [가사 마킹] 메뉴를 이용해도 가사넣기가 가능한데요. 이렇게 하는 경우 마킹에 실패하는 경우가 너무 많더군요. 만약 가사를 추가하고 싶은 음악 파일이 다수인 경우라면, 우선은 메인화면에서 마킹을 시도하고 여기서 가사 추가에 실패한 파일만 위 내용처럼 다시 마킹해 주는 것도 팁이 될 듯 합니다.

 지금까지 코원 Z2 플레뉴에서 MP3 감상시 가사를 보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 과정이 좀 번거롭기도 한데요. 꼭 가사보기가 필요하다는 분들이라면 번거롭더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본문은 코원 Z2 체험단으로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