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내비게이션앱, 직접 사용해보니
국내 최초 AR(증강현실) 내비게이션앱, 맵플3Di
얼마전 IT 관련 소식 중 아이폰용 내비게이션앱으로 국내 최초 증강현실 기능을 탑재한 '맵플3Di' 에 대한 내용이 있더군요. 이미 iOS용 내비게이션앱으로 많이 알려진 티맵이나 올레내비, 김기사 등과 같은 무료 어플을 이용해 보았기 때문에 유료 어플은 과연 어떤 차이점을 보일지 궁금해지더군요.또한, 증강현실 기능을 탑재했다는 소식에 이 어플에 대한 호기심이 더욱 자극이 되어 지인의 도움으로 맵플3Di 를 아이폰4S 에 설치해서 직접 활용해 보았습니다.
아이폰용 유료 내비게이션앱 '맵플3Di' 사용후기
> 맵플3Di : http://itunes.apple.com/kr/app/id366595714우선, 맵플3Di 어플은 그 가격이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왠만해서는 엄두도 낼 수 없는 가격인 $49.99 ^^;;; 어플 소개에 의하면 이 어플은 맵피와 지니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주)현대엠엔소프트의 원도로 지도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지금부터 맵플3Di 어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맵플3Di 를 실행하고 지도데이터 등을 모두 받은 후 보이는 메인메뉴 화면입니다. 메뉴가 상당히 깔끔하고 구체적으로 세분화되어 있네요.
참고로, 메인메뉴에 보이는 배경화면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설정을 통해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이라 함은 원하는 목적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죠? 주소, 전화번호, 지하철역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목적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지인과 약속 장소를 정하고 할 때 지하철역이나 그 주변을 지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경우 '지하철역'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제법 유용할 듯 싶네요.
▼ 맵플3Di 에서는 즐겨찾기 동기화, 블랙박스 기능을 통해 저장한 영상보기, GPS 정보, 주차정보 등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간혹 낯선 장소에 주차에 두고 그 위치를 잘 기억하지 못해 난감했던 경험이 좀 있는지라... '주차정보' 기능이 상당히 반갑더군요 ^^
▼ 증강현실 기능과 더불어 맵플3Di 의 주요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블랙박스' 기능인데요. 환경설정을 통해 활성화 여부를 정할 수 있고 화질 등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블랙박스 기능 등 부가 기능들에 대한 소개를 이쯤으로 하고, 지금부터 내비게이션앱로서의 기능 및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적지 검색을 마치면 다른 내비게이션 어플처럼 전체 경로를 보여주는데요.
▼ 여기서 '옵션변경' 메뉴를 이용하면 경로탐색 옵션 및 목적지 방향성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경로탐색 옵션은 메뉴명만 보셔도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쉽사리 이해하실 수 있을 듯 하네요.
목적지 방향성 옵션은... 예를들어 특정 장소를 지정하면 최단 경로로 목적지를 찾거나 할 때 목적지의 반대 차선으로 진입하게 검색되는 경우가 있죠? 그런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게 방향성을 고려하는 옵션입니다.
▼ 안내가 시작되고 이동하는 가운데 운전자가 자칫 헷갈릴 수 지점을 통과할 때면 우측에 상세한 이미지가 표시되며 주행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주네요.
목적지 설정 후 안내 중인 화면에서도 운전자 입장에서 유용하다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 '교통정보' 라는 박스를 탭하면 전방 교통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요약 맵' 메뉴를 선택해서 원하는 지역이나 구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지역 및 구간의 교통 상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가 있네요.
▼ 또한, 안내 화면 중 우측 하단의 화살표 모양을 선택하면 탐색 옵션 변경, HUD 모드 등의 기능들이 이용 가능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얼마전 올레내비, 야간 운전자 위한 최신기술 HUD 탑재! 포스팅을 통해 관련 기능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죠? 바로 그 'HUD 모드' 가 눈에 띄더군요
그 외에도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지도뷰가 가능합니다.
▼ 아래는 직접 운전 중에 증강현실 모드를 테스트 해 본 장면입니다. 아이폰 카메라를 통해 보여지는 영상 위에 3D 경로선과 회전 지점을 오버레이해 하나의 영상으로 표출해 주면서, 전방 주행 화면과 같은 영상에 경로선이 반투명으로 겹쳐져 실제 주행방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더군요.
위 이미지는 거치대에서 꺼내서 손으로 직접 잡고 캡쳐를 한 것이라 경로선이 도로와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지 않는데요. 혹시 거치대에 장착하고도 이렇게 안내선의 위치가 어긋난다면 나침반 모양 아래의 아이콘을 이용해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 이 외에도 증강현실을 맵플3Di 어플을 통해 증강현실 기능을 이용하는 장면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맵플 3Di(Mapple 3Di)' 총평
지금까지 맵플3Di 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티맵(T MAP)과 같은 무료 어플처럼 장기간 활용해 본 것이 아니라 최근 며칠동안만 사용해 본터라 정확한 판단은 어렵지만 그 동안 사용해 본 소감을 정리해 보자면...우선, 무료 어플들에 비하면 확실히 좀 더 내비게이션 전용 어플에 걸맞는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특히, 깔끔하면서 고급스러운 3D맵 화면과 상세한 음성안내, 경로 재탐색 속도, 가로모드와 세로모드에 따라 화면의 버튼 등이 다르게 표시되는 것, 전방 3Km 구간 동안의 교통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점 등은 꽤 인상적이더군요. 그 외에도 4.0 버전이 되면서 처음 적용된 증강현실 기능이나 블랙박스 기능도 배터리 소모나 발열의 부담은 있지만 확실히 유용하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49.99 라는 부담스런 가격에 대해서도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기능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이런 가격 책정에 대한 변경이 어렵다는 입장이라면 아이패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유니버셜앱으로 업데이트 해 주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스마트폰보다는 태블릿에 내비게이션 어플을 설치해서 활용하는 것이 운전하는 입장에서 더 편하고 좋았거든요. 만약 유니버셜앱이 되어 아이패드에서도 맵플3Di 활용이 가능해 진다면 아마 내비게이션 기기 자체를 구입하시는 것보다 이 어플을 구입해 활용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