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기능의 종결자, 에버노트(Evernote)를 활용하신다면...

 혹시 평소에 에버노트(Evernote)를 이용해 메모를 하거나 필요한 내용을 스크랩 하시나요? 저 같은 경우는 평소 자주 참고해야할 이메일 내용이나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참고할만한 좋은 내용, 그 외 필요에 의한 메모 및 스크랩을 에버노트를 통해 하고 있는데요.
 이미 워낙에 많은 분들이 활용하시기도 하고, 알고 계신 서비스이다보니 그 유용성은 굳이 제가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더라도 대부분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만약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 중 특정 포스팅의 내용을 메모하거나 스크랩하여 에버노트에 남기고 싶어한다면?? 분명 필요에 따라 특정 포스팅을 참고하다보면 충분히 이런 경우가 있을 겁니다.
 구글 크롬과 같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웹브라우져에서는 'Evernote 클리핑' 과 같은 부가기능으로 메모 및 스크랩을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요. 모든 분들이 이런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것은 아니죠?

 그래서 이왕이면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의 운영자가 방문자 입장에서 원하는 글의 본문을 좀 더 쉽게 스크랩하고 메모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설치(?)해 두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에버노트(Evernote), 스크랩 버튼 설치하기!

 사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 스킨이나 기능들을 꾸미면서... 한 때는 본문을 PDF 로 저장할 수 있게 하는 건 어떨까도 생각해 보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고려 중이었는데요. 얼마전 paperinz님께서 블로그에 에버노트 스크랩 버튼을 설치했다는 트윗을 올리셨더군요.

 트윗을 보는 순간 정말 유용하겠다 싶어 리트윗도 하고 저도 블로그에 이 버튼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상단과 하단의 버튼에 보시면 관련 버튼들이 보이실거예요.


 이 버튼을 적용하고 나니 역시나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신 분들이 계셨던 것인지... 버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그래서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에버노트 스크랩 버튼 : http://www.evernote.com/about/developer/sitememory/

▼ 위 링크로 이동하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담긴 페이지가 열릴 겁니다. 블로그 등에 버튼을 설치하는데 있어 원하는 버튼 모양을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 원하는 버튼 모양을 체크하고 나면 그 아래쪽으로 빈박스들이 보일텐데요.



 그냥 빈칸에 적절한 내용 입력하고 소스만 복사해서 블로그 등에 추가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물론 소스를 넣는건 맞지만 영어로 소개된 설명을 꼼꼼하게 살피지 않은 분들은 의도한대로 스크랩 기능을 제공할 수 없게 됩니다.


 2번 메뉴에 보시면 Content to clip 항목의 빈칸이 보이시죠? 제가 입력한 그대로 말씀을 드리자면 저는 'Evernote Clip' 이라고 입력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이 빈칸에 입력한 내용(단어)을 기반으로 블로그에서 깔끔하게 본문만 스크랩되게 할 것인지 등을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3번 메뉴의 빈칸들은 원하는 내용을 아무렇게나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 모든 내용을 입력하시고 그 소스를 복사하셨나요? 이젠 블로그에서 그 소스들을 원하는 위치에 추가해 주기면 하면 되는데요.



 블로그에서 원하는 부분에 버튼을 추가하는 건 각자의 스킨 등을 고려해서 꾸며주시면 될테고...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하나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Evernote Clip' 이라고 입력한 부분이 있었죠?


 방문하는 분들의 경우는 메모나 스크랩을 할 때 보통 해당 포스팅의 본문만을 기록하고 싶으실 겁니다. 만약 제 블로그에서의 버튼처럼 각 포스팅의 본문 내용만 스크랩되게 하고 싶으시다면...


 [샵샵_article_rep_desc_샵샵] 을 찾으신 후 이를 위 이미지처럼 <div id="Evernote Clip">...</div> 로 묶어줍니다. 즉, 이렇게 묶어준 영역만 스크랩이 되게 하는 것이죠. 여기서 Evernote Clip 이라고 입력된 부분은 자신이 2번 메뉴에서 입력했던 내용을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 이제 버튼이 제대로 기능을 다 하는지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특정 포스팅에서 에버노트 스크랩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제목, 출처URL, 메모로 남기고 싶은 텍스트 추가 등이 가능합니다.



▼ 스크랩이 완료된 후 에버노트에 접속해서 살펴보니 제대로 스크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 정확하게 본문 내용만 스크랩이 된 모습입니다.



 만약 <div id="Evernote Clip">...</div> 로 묶어주는 단계를 제대로 진행하지 못한다면 블로그 본문만 스크랩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 전체가 스크랩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전체가 스크랩되게 되면 사이드바 등이 아래로 몰려서 깨지는 등 불필요한 내용들까지 기록되게 되어 사용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번거롭기만 하고 무용지물이 아닐까 싶네요.

 이 밖에도 RSS 를 에버노트로 보내는 방법도 있고 에버노트를 활용해서 좋은 정보 등을 메모하고 스크랩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은데요. 이런 모든 내용을 다루는 것은 어려울 것 같고...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을 방문하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편리하실 수 있게 이런 기능(버튼)을 설치해 보시는 건 어떨까 싶네요. 일상 생활에서 에버노트를 활용하시는 분들께 분명 도움이 되는 기능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