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계정에 생긴 UpdatusUser 폴더, 이건 뭐??

 어느 순간 UpdatusUser 라는 사용자 계정 폴더가 새롭게 생기는 경우를 경험한 분들 많으실 겁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도 이 폴더가 생성되어 있길래 예전에 구글링을 통해 알아보고 삭제를 한 적이 있는데... 당시 포스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가 잊고 있었는데 어제 파코즈를 보니 이 내용이 있더군요. 그래서 문득 다시 생각나서 이렇게 포스팅을 해 봅니다.


 포털사이트나 커뮤니티 등을 살펴보면 UpdatusUser 폴더와 관련해서 해킹당한 것 아닌가 하는 내용의 글들도 보이던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UpdatusUser 폴더는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새롭게 릴리스 된 그래픽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다보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정확히 언제부터인지 기억은 안나지만 위 이미지처럼 'NVIDIA 제어판' 을 통한 그래픽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인데요.

UpdatusUser 폴더를 제거하고 싶다면?!

 굳이, 이 폴더를 삭제할 필요는 없지만 왠지 정체불명의 폴더가 생기면 찝찝하고 어떻게든 제거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그런 편인데 ^^;;;
 이 폴더를 제거하는 방법은 포털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서비스(services.msc) 목록에서 NVIDIA 업데이트 관련 기능을 사용 중지로 바꾼 뒤 삭제를 하는 방법 등이 바로 그것인데요. 굳이 서비스 목록에서 기능을 중지하고 폴더를 삭제할 것이라면 아예 깔끔하게 제거하는게 좋겠죠? 지금부터 그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할게요.

▼ 만약 사용자계정에 아래와 같이 UpdatusUser 폴더가 생겼다면...


"제어판" 에서 "프로그램 제거" 를 이용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NVIDIA 업데이트' 라는 프로그램 항목이 보일텐데요.



▼ 이 프로그램을 제거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 제거를 완료한 후 다시 살펴보시면 UpdatusUser 폴더가 사라졌을 겁니다.



▼ 단, 이 과정을 진행하면 NVIDIA 제어판에서 자동으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할 수는 없게 됩니다.



 컴퓨터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중요한데요. 힘들게 관련 커뮤니티 등 여기저기 살펴봐야 하는 수고를 덜고 싶은 분이라면 굳이 UpdatusUser 폴더 제거를 위해 업데이트 기능을 제거할 필요는 없을 듯 하네요.

 어느날 갑자기 생긴 정체 모를 UpdatusUser 폴더 때문에 복원 또는 포맷을 했다는 분들도 계시던데... 이제는 왜 이 폴더가 생성되는지 아셨으니 간단하게 해결해 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