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을 설치하고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바탕화면에서 더 이상 인터넷 익스플로러(IE)로 아이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마 윈도우7 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IE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두려고 할 때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 를 이용해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만드실 겁니다. 물론 IE 외에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분이야 없어서 더 좋겠지만 ^^;;; 우리나라에서는 IE 를 전혀 안쓸수는 없다보니... ㅠㅠ
 아무튼 아래 사진을 보시고 'XP 에서도 안보이는데?' 라고 생각하신 분 계실 듯 하네요. 아마 서비스팩 3(SP3) 를 사용하시는 분일 겁니다. 관련해서는 좀 더 아래에서 언급하도록 할게요. XP, 비스타에서의 방법도 아래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생성해서 사용할 때 가장 큰 단점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이콘을 우클릭해서 인터넷 옵션창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 '인터넷 옵션', '추가 기능 없이 실행하기' 등이 가능하게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출처]. 더불어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XP / 비스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도 소개할게요.


윈도우7 - 바탕화면에 IE 아이콘 만들기

 XP 에서는 '바탕화면 사용자 지정' 을 통해 생성할 수 있지만, 윈도우7 에서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압축파일에는 아이콘을 생성하는 레지스트리와 기본값으로 복원하는 레지스트리가 있습니다.



▼ "IE 아이콘 - 바탕화면" 파일을 선택 - 우클릭 - [병합] / 64비트 사용자는 x64 파일을 이용하세요.



▼ 바탕화면에서 F5 를 눌러 새로고침해보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아래는 아이콘을 우클릭해 본 모습입니다. "기본값"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아이콘은 제거됩니다.



▼ 위에 [삭제] 메뉴 보이시죠? 저 메뉴 혹은 아이콘을 Delete 키로 삭제하실 경우 아래 문구가 표시되는데요. 제거해도 되긴하지만 이렇게 하면 다시 아이콘 생성 레지스트리를 병합하더라도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 아이콘 생성 레지스트리가 유지된 상태라는 가정하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 아래 경로로 이동하여 해당되는 값을 '0' 으로 수정해주면 다시 표시됩니다.
※ 경로 : HKCU\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HideDesktopIcons\NewStartPanel



 간단하죠? ^^ 다음으로 XP / 비스타에서의 방법을 알아볼까요?


XP / 비스타(Vista) - 바탕화면에 IE 아이콘 만들기

 먼저, 위에서 말씀드렸던 '바탕화면 사용자 지정' 으로 가능한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이 내용은 XP 만 적용됩니다.

▼ 바탕화면 우클릭 - 속성 - 바탕화면탭 - [바탕 화면 사용자 지정] 클릭 -  바탕화면 항목이 열리면 'I' 를 눌러줍니다. - 확인



 XP SP3 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 관련 항목이 사려졌는데요. 제거되었다기 보다는 숨겨져서 표시가 안 되는 겁니다. 그래서 위 처럼 I 를 입력해주고 확인을 누르면 바탕화면에 나타나게 되는거죠 ^^ 하지만 비스타는 아예 제거가 되어 위 방법이 안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신비님도 소개하셨던 내용[출처]으로 새폴더를 만들어 그 안에 특정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 - 바탕화면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XP, 비스타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윈도우7 에서는 관련 내용들이 모두 적용되지 않으니 위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하셔야 합니다.

▼ 새폴더 생성 - 그 안에 새폴더 생성 후 "Internet Explorer.{871C5380-42A0-1069-A2EA-08002B30309D}" 로 이름을 지정 - 바탕화면으로 끌어서 이동합니다. 그럼 IE 아이콘으로 변합니다.


 위 방법대로 하시면 XP, 비스타, 윈도우7 에서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생성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해 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