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iOS 4.3 베타 업데이트

 iOS 4.3 베타가 공개되고 많은 분들이 이를 설치해서 활용해 보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이폰4 등에서는 iOS 4.3 베타를 설치하면 "개인용 핫스팟" 이라는 유용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기대를 받고 있는가 하면 아이패드에서는 잠시 사라졌던 오리엔테이션 락(화면 고정 기능)이 복구된데다가 요즘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멀티태스킹 동작(제스처)" 기능을 이용할 수가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및 멀티터치 제스처는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도 대부분 아실 듯 하지만, 혹시 한번도 관련 영상이나 소개를 보지 못했던 분들을 위해 유투브 영상 링크[감상하기]만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바로 어떤 기능인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이패드, iOS 4.3 설치가 안된다?!

 아이폰은 별다른 제약없이 현재의 iOS 4.3 베타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지만, 아이패드는 개발자 등록(해당 기기의 UDID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iOS 4.3 베타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시도하시면 알수 없는 오류(14)가 발생했다는 창이 뜨거나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기기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겁니다. 참고로 후자의 경우 종종 아이패드가 벽돌이 되어 4.2.1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저는 다운그레이드를 하고 지인의 도움을 받아서 iOS4.3 업데이트에 성공했는데요. 저처럼 여차저차 업데이트에 성공하셨더라도 기본적으로는 설정에서 보면 [멀티태스킹 동작] 메뉴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런 경우 이 메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Snow Leopard 와 같은 Mac OS 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그렇겠지만 윈도우 OS 만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VMware 에 설치하면 되는데요. VMware 에 Mac 설치 방법까지 본문에서 다루자면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별도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급한 분들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면 관련된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지금부터 VMware 에 Mac 설치까지 완료했다는 가정하에 [멀티태스킹 동작] 활성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 우선, VMware 에 설치된 Mac OS 를 업데이트 해주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Xcode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 위 이미지들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얼마전까지 보기로는 토렌트 등에서 구할 수 있는 버전이 10.6.3 까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현재 애플에서 Xcode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려고 하면 그 이상의 버전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현재 최신 버전은 상단의 이미지처럼 10.6.6 입니다.

▼ Mac OS 업데이트를 완료하셨다면 링크(바로가기)로 접속하셔서 Xcode 설치 파일을 받고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이미지들이 많아지고 하면 스크롤 등이 압박인지라 위 이미지에서는 생략되어 있지만, Xcode 설치 파일을 받기 위해서는 위 사이트에서 애플 ID 를 이용해 로그인을 하시면 몇몇 과정(프로필 작성 등)을 거치셔야 합니다. 그렇게 오래 걸리지도 않는데다가 기존에 애플 ID 생성시 정보를 그대로 활용하면 되기에 굳이 설명하지 않았는데요. 그 과정을 거치면 상단의 우측 캡쳐처럼 Xcode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3GB 가 넘는 용량입니다 ^^;;;

▼ 위 과정까지 완료했다면, VMware 상에서 아이패드를 연결해 줍니다. 혹시 아이패드를 연결했는데 VMware 에서 인식을 하지 못한다면 아래와 같이 Apple iPad 메뉴에서 Connect 해주시면 되겠네요.


▼ 인식을 하면 Xcode 를 실행합니다. 그럼 아이패드 기기를 인식할텐데 [Window - Organizer] 메뉴에서...


[Use for Developm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는 다시 애플 ID 및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해외 사이트에서 소개된 내용을 보면 위 버튼을 누르고 애플 ID 등을 입력하면 장비 항목에서 '그린' 으로 표시가 되면서 "멀티태스킹 동작" 메뉴가 활성화된다고 되어 있는데요. 정확한건 모르겠지만 그건 정말 제대로 개발자 등록이 되어 있는 유저에 한해서 인 듯 합니다.

▼ 굳이 그렇게 정상적으로 로그인 등이 되지 않더라도 위 과정까지만 거치면 아이패드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멀티태스킹 동작] 메뉴가 활성화되더군요. 물론 그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도 있구요.


[참고] 혹시 Xcode 등을 윈도우 OS 상에서 받은 후 VMware 에서 그 파일을 이용하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Shared Folders 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 이미지들 중 Mac OS 의 바탕화면이 보이는 캡쳐를 살펴보시면 VMware Shared Folders 라는 아이콘이 보이죠? 거기서 설정한 폴더에 포함된 파일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지난 주말부터 위 과정을 거친 뒤 아이패드를 iOS 4.3 베타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와이파이(Wi-Fi)가 안 잡히는 곳에서는 아이폰 핫스팟과 연동하면서, 멀티터치 및 멀티태스킹 제스처까지 활용하니 정말 편리하고 좋네요 ^^ 거기다가 회전 잠금까지 되니...

 iOS 4.3 은 아이패드를 위한 버전이다라는 말이 나오곤 하던데 사용해 보니 과연 그런 말이 나올 법한 것 같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세요 ^^ Mac OS 를 Vmware 에 설치하는 방법은 캡쳐 및 글이 너무 많아질 것 같아 자꾸 미루고 있는데 어떻게든 조만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