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재생, 자막 싱크가 맞지 않는다?

 영화, 드라마, 애니매이션 등 각종 동영상을 PC 에서 재생하다보면 간혹 자막 싱크가 맞지 않아 짜증났던 경험 있으실 겁니다. 여담이지만 애니매이션하니까 대학생 무렵 하숙집 후배와 완전 심취해서 온갖 시리즈를 섭렵(?)했던 기억이 나네요. 아무튼 그 당시에도 그랬지만 뭔가 동영상을 감상하려고 하면 자막 싱크가 제대로 맞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에는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 자체에서 영상을 보면서 싱크를 조절할 수가 있어 나름 편리하긴 한데요.
 문제는 가끔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어떤 영상의 자막 싱크가 제대로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된 자막과 함께 영상을 소장하려고 여러 사이트를 검색해서 확인하는 수고를 하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아는데요.


 아마 애니매이션이나 미드ㆍ일드와 같은 외국 드라마의 자막에서 스폰서 광고, 오프닝 등의 문제로 이런 경우가 많을텐데요. 자막 중간중간의 싱크가 맞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싱크가 약간 밀려있거나 당겨져있는 경우라면 자막을 굳이 새로 구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조정하여 저장 및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재생 프로그램에서 자막 싱크 조정 및 저장하기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구할 수 있는 싱크 조절 유틸을 이용해도 가능하긴 하지만 본문에서는 평소 자주 이용하는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를 이용한 방법을 다루려고 합니다. 제가 쓰는 것이 다음팟인지라 이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아마 대부분의 재생 플레이어에 유사한 기능이 있을테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 다음팟에서는 '<' 혹은 '>' 키를 이용하면 자막 싱크를 앞ㆍ뒤로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각 영상에 맞춰 자막 싱크를 맞춰 주세요.


 참고로 제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바로 미루어보면 외국 드라마나 애니매이션의 경우에는 싱크가 맞지않는 경우 보통 10초 정도 이동하면 잘 맞더군요.

▼ 자막 싱크를 알맞게 조정했다면, 플레이어에서 우클릭 후 [자막 - 자막 싱크 & 저장 - 다른 이름으로 자막 저장] 순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혹은 [동영상의 이름에 맞추어서 저장] 을 누르셔도 무방하구요. 동영상 이름과 자막 이름이 같아야 플레이어에서 자동으로 자막을 불러오는 점을 고려한다면 [동영상의 이름에 맞추어서 저장] 을 선택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도 있겠네요.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굳이 여러 사이트에서 웹서핑을 하며 싱크가 맞는 자막을 구하려고 수고를 할 필요 없이 영상과 자막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방명록에 질문한 분이 계셔서 정리해 봤는데 관련해서 유사한 문제를 겪는 분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집 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