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중인 비밀번호, 얼마나 안전한가?

 예전에 사용중인 비밀번호의 안전도 체크 방법이라는 포스팅에서 현재 자신이 사용중인, 혹은 사용할 비밀번호(password)가 얼마나 강력한지 체크하는 서비스를 소개한 적 있었는데요.
 그 당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었지만... 요즘은 기억하기 쉬운 패스워드만을 고집하다가는 각종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높아지다 보니 점차 문자와 숫자를 조합하여 복잡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최근 모 포털사이트 해킹에 대한 루머가 퍼지면서 이런 관심은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얼마나 안전할지 궁금해 지시죠? 최근 웹서핑을 하다보니 이와 관련해 재밌는 사이트가 있더군요. 사용 중인 혹은 안전도를 확인하고 싶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패스워드를 해킹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지 추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비밀번호(password) 안전도 체크하기

> HowSecureisMyPassword : http://howsecureismypassword.net/

▼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아주 직관적인 웹페이지가 표시될 겁니다. HOW SECURE IS MY PASSWORD? 라는 문구 아래의 박스에 검사하고 싶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체크 과정은 끝입니다.


 아래 내용들은 몇가지 테스트를 한 장면인데요. 예전에 소개된 어떤 기사[출처]를 보니 어떤 해커가 유출한 수천만개의 비밀번호를 분석한 결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패스워드 10개를 밝혀냈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그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바로 '123456' 이었습니다. 놀랍죠? ^^;;;

▼ 그래서 '123456' 을 입력해 보니 아래와 같이 표시되네요. 가장 일반적인 패스워드이니 바로 변경해줘야 한다 뭐 그런 의미로 표시가 됩니다.


 또한, 요즘 왠만한 사이트에서 보면 비밀번호 설정시 8자리 이상을 입력할 것을 권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순차적이지 않게 숫자만 8자리, 그리고 문자와 숫자를 조합한 8자리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 먼저, 무작정 숫자만 8자리 입력해 보았습니다. 해킹하여 분석하는데 10초 정도 소요된다는 결과가 나오네요.


▼ 다음으로 문자와 숫자를 혼합해 보았더니 3일이 소요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참고로 현재 제가 주로 사용하는 패스워드는 입력해 보니 11년이 소요된다고 하네요 ^^ 재밌는건 똑같은 비밀번호에 한글자만 대문자로 입력했는데 해킹 및 분석에 2천년이 걸린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왜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데 대문자를 혼합해 주라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네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얼마나 안전한지 테스트해 보고 싶다면 위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