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를 넣었는데 자동 실행이 되지 않는다?

 요즘은 대부분 직접적으로 CD-ROM 에 CD 를 넣어서 사용하기 보다는 ISO 등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서 프로그램 등을 설치 및 활용하시죠? 물론, ISO 이미지 파일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CD 나 DVD 에 구워서 물리적인 매체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지만...
 각설하고, 일반적으로 윈도우상에서 CD 또는 DVD 미디어를 연결하면 어떻게 되는지 다들 아실 겁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자동 실행' 창이 표시가 되는데요. 간혹 이런 자동 실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며 질문을 남기시는 분이 계시더군요. 혹시나 싶어 포털사이트에서 잠깐 찾아봤더니 관련 질문을 남긴 분들이 상당히 많은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직접 자동 실행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그런 경우도 있을테고 실수로 설정이 된 경우도 있을텐데요. 본문에서는 이런 경우 체크해보면 좋은 사항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처럼 윈도우7 을 중심으로 설명하니 다른 OS 를 이용하는 분들은 유의하고 참고하세요.

CD/DVD 자동 실행, 활성화를 위한 체크 사항

1. 제어판 - 자동 실행 확인하기

▼ 시작 메뉴의 검색창에 [자동 실행] 이라고 입력하면 해당 메뉴가 표시될 겁니다. 클릭해 줍니다.


▼ 그럼 자동 실행과 관련하여 각 미디어별 발생되는 동작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가장 간편한 방법은 [모든 미디어 및 장치에 자동 실행 사용] 을 체크한 후 저장하는 겁니다.


 자신이 원하는 미디어만 자동 실행을 활성화하려는 경우에는 직접 별도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네요.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확인하기

▼ 실행창(윈도우키 + R)에서 'Gpedit.msc' 를 입력하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열리는데요.


 여기서 "자동 실행 정책" 의 [자동 실행 사용 안 함] 설정이 '구성되지 않음' 등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자동 실행이 작동하지 않겠죠?
 자동 실행 정책 메뉴는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혹시 몰라 첨언하자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에디션에 따라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 자동 실행 정책]

ㆍ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자동 실행 정책 → 자동 실행 사용 안 함
ㆍ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자동 실행 정책 → 자동 실행 사용 안 함

3. 레지스트리(Regedit) 확인하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레지스트리에서도 자동 실행과 관련된 설정이 가능한데요. CD/DVD 미디어 자동 실행과 관련된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내용은 MS 에서 제공하는 기술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출처 : http://support.microsoft.com/kb/330135/ko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cdrom

▼ 실행창(윈도우키 + R)에서 'Regedit' 를 입력한 후 위 경로로 이동하세요.


 제대로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AutoRun 이라는 이름이 데이터 값이 보일텐데요. 위 이미지에서 처럼 그 값이 (1) 로 표시된다면 자동 실행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0) 으로 표시된다면 비활성화 상태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니 수정해주시면 되겠죠?

 지금까지 CD 또는 DVD 미디어를 삽입했을 때 자동 실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체크 사항이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 다른 이유로 자동 실행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지만, CD 등의 자동 실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위 내용들을 먼저 체크해 보시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