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외장형 하드디스크 등 암호화

 간혹 트위터나 커뮤니티 등을 살펴보면 노트북, 외장형 HDD, USB 를 분실하여 사례금을 제시하는 경우 본 적 있으실 겁니다. 고가의 장비이다 보니 사례금을 주고서라도 되찾고 싶은 경우도 있겠지만 해당 매체에 저장된 자료들의 유출 문제 때문에 이렇듯 어떻해서든 찾아내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동시 지참이 가능한 저장 매체의 분실에 대비해 윈도우7 에서는 비트라커(BitLocker) 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등을 암호화할 수가 있습니다. 엄연히 말하면 비트라커 기능은 비스타부터 있던 기능이 윈도우7 에서 향상된 것이구요. 윈도우7 부터 새롭게 추가된 건 Bitlocker To Go 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노트북, 데스크탑에 설치된 하드디스크 뿐만 아니라 분실 위험이 나름 높은 외장형 하드디스크나 USB 까지 암호하가 가능해졌는데요. 본문에서는 USB 를 암호화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의 적용 방법도 큰 차이는 없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USB 분실시 자료 유출을 막자 - 비트라커(BitLock)

 먼저, 이 기능을 이용하기 전에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비트라커 기능은 윈도우7 엔터프라이즈얼티밋 에디션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또한, VHD 를 이용하시는 분 역시 HDD 에 비트라커 기능을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타 에디션을 사용하지만 꼭 이 기능을 적용하고 싶다면 VMWare 등을 이용하시면 될 듯 하네요.

▼ USB 를 포트에 연결한 후 해당 디스크를 우클릭합니다. 그럼 [BitLocker 켜기] 라는 메뉴가 보일 겁니다.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 드라이브 암호 등 아래 과정을 진행해 줍니다. 참고로 복구키 저장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는 암호를 잊었거나 했을 경우 드라이브에 엑세스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므로 파일 등으로 저장하여 잘 보관해 두세요.
012

▼ 위 과정을 모두 완료하면 해당 드라이브를 암호화합니다. 드라이브 전체를 암호화하는 것이기에 시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 암호화가 완료된 후 USB 를 다시 연결해 보면 아래와 같이 자물쇠 모양이 표시됩니다. 진입하려고 클릭하면 잠금을 해제할 암호를 입력하라고 표시되네요.


[참고] 여기서 비트라커를 적용한 USB 등 이동식 디스크를 XP 에 연결하면 제대로 호환이 될 지 궁금하신 분 계실 겁니다.

▼ XP 에서도 비트라커 암호를 입력해야 내부 자료에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비트라커(BitLock) 해제하는 방법은?

 위 내용까지는 USB 등의 매체에 비트라커를 적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활성화 방법을 소개했으면 기능을 끄는 방법도 소개해야겠죠? ^^ 이동식 디스크에 적용한 비트라커 기능을 완전 해제하려면...

▼ 우선, 드라이브의 잠금을 해제해 줘야 합니다. 비트라커 적용시 입력했던 암호를 제대로 입력하여 잠금을 해제해 주세요.


▼ 시작메뉴의 검색창에서 [BitLocker 관리] 를 검색하여 실행해 줍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 해당 컴퓨터에 연결된 디스크들이 표시되는데요. 해제하고자 하는 드라이브의 우측을 보시면 [BitLocker 끄기] 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 그럼 해당 드라이브의 암호를 해독하며 비트라커 기능을 끄게 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USB 등 이동식 디스크를 다시 포트에 연결하여 자물쇠 모양이 사라졌는지 확인해 보세요.


 처음에 말씀드리기도 했고 위 이미지들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비트라커 기능은 노트북 등에 장착된 하드디스크에도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은 메인브도에 TPM 칩이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윈도우7 이 설치된 노트북을 이용하는데 유출되면 곤란한 자료를 보관하고 있다면... 분실 등을 대비해 하드디스크 자체에 비트라커를 적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복구키가 없다면 다른 컴퓨터에 HDD 를 연결하더라도 내부 데이터를 읽을 수가 없거든요.

 혹시 VHD 에서 비트라커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하여 오해하는 분이 계실까 잠시 첨언을 하자면... USB 등 이동식 디스크에 적용하는 BitLocker To Go 는 VHD 에서도 이용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