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문제 발생시 완벽하게 복구하려면?

 잘 사용하던 윈도우가 어느날 갑자기 먹통이 되는 등 말썽을 부린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한 이런 상황에 마주치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일반적으로는 윈도우에서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하거나 포맷 및 재설치를 하실 겁니다.
 그런데, 이전 시점으로 복원은 사실 시급할 때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간혹 복원 후 프로그램 실행이 안되는 등 큰 실효성이 없는 기능인지라 그렇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은 기능입니다. 게다가 많은 분들이 이 기능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고 윈도우를 사용하시다보니 사용조차 불가능한 경우도 있구요. 그렇다고 포맷 및 재설치를 하자니 그 시간 소요하며 번거로운 과정들이 압박으로 다가올 겁니다.


 그래서 일부 사용자들은 위와 같은 문제에 대비해 고스트, 트루이미지 등과 같은 유틸을 이용해 백업을 하고, 유사시에 이를 이용해 복구를 하는데요. 윈도우7 을 기본OS 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도 자체적으로 백업 및 복구를 완벽하게 구사할 수가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파티션 외 별도의 파티션 또는 하드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외장형 하드디스크나 고용량의 USB 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윈도우7, 완벽 복구 기능 활용하기

1. 시스템 파티션 백업하기

▼ [제어판] 을 실행한 후 시스템 및 보안 항목에서 [컴퓨터 백업] 을 실행합니다.


▼ 우측의 메뉴 중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를 클릭하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 백업할 하드디스크 등 저장매체를 선택한 후 백업할 드라이브를 선택해 줍니다. 본문에서는 시스템 파티션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는데요. 시스템 파티션이 아니더라도 백업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01

▼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된 후 백업이 완료되면,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지 여부를 묻는데 굳이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복구모드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복구 기능을 실행할 수 있거든요.


▼ 백업을 위해 자신이 선택한 파티션에 보면 아래와 같이 WindowsImageBackup 폴더와 함께 VHD 파일 등이 생성되는데, 절대 수정 및 삭제하지 마세요.


2. 시스템 파티션 복구하기

 백업한 시스템 파티션을 복구하는 것은 위 백업 과정 중 복구 디스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능한데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윈도우7 의 복구모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부팅시 F8 등 안전 모드로 진입하기 위한 키를 누르면 표시되는데요. 혹시 [컴퓨터 복구]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윈도우7 '복구모드' 되살리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 고급 부팅 옵션에서 [컴퓨터 복구] 를 선택하여 부팅합니다.


▼ 로그온 암호 입력 등을 거친 후 시스템 복구 옵션 메뉴에서 [시스템 이미지 복구] 를 선택해 주세요.


▼ 백업했던 시스템 이미지 선택 등 아래 과정을 진행하면 시스템 파티션 복구 과정이 시작됩니다.
012

▼ 시스템 이미지 복원을 완료한 후 재부팅을 하면 백업한 당시의 윈도우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위와 같이 시스템 파티션을 백업하는 것은 애초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자주 사용하는 주요 프로그램을 설치 등 자기만의 최적화 설정 후 바로 한번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왠지 불안한 유틸 설치 등 어떤 작업을 하기 전에 한번씩 백업을 해주면 되겠죠?
 윈도우7 을 사용하신다면 시스템 백업 및 복구 기능을 이용해 컴퓨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