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Black SN750 추천 이유 5가지

컴퓨터 속도를 높이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돈'을 투자해서 실질적으로 가장 체감 효과가 큰 저장매체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라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이에 과거에는 HDD에서 SSD로 넘어가기만 해도 신세계를 경험한다는 이야기까지 있곤 했는데요.

방금 말한 수준의 변화까지는 체감하기 힘들지 모르지만, 다방면에서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건 M.2 플랫폼. 그 중에서 NVMe 방식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흐름에 맞춰 후보지를 찾는 분들께, 왜 WD Black SN750 모델이 추천되는지.. 실제로 써 본 소감을 바탕으로 그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1. NVMe SSD : 성능

흔히 많은 이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M.2 타입이면 무조건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지는 게 아니냐 하는 건데요. 사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

앞서 말한 것처럼 M.2 플랫폼이라 하더라도 SATA 방식이냐 NVMe 방식이냐를 따져야 하거든요.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후자에 말한 NVMe가 엄청난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자랑합니다.

제가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WD Black SN750 1TB 모델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

일반적인 SSD가 400~600MB/s 수준의 속도를 제공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얼마나 빠른 퍼포먼스를 갖는지 충분히 짐작이 되실 거라 판단되네요.

그렇기 때문에 저처럼 시스템. 즉, 운영체제와 게임 같은 즉각적인 로딩 환경에 유리함을 갖고자 하는 분들은 NWMe SSD.. 그 중에서도 게이밍 측면까지 배려하고 있는 WD Black SN750이 좋은 후보지가 되지 않나 생각되네요.

2. 전용 대시보드 & 게임 모드

WD Black SN750 모델을 이용한다면, 게이밍 모드 기능이 추가된 'WD Black 전용 SSD 대시보드'를 활용하는 게 가능합니다. ▼

이를 통해 용량, 수명, 온도 등 상태 체크는 물론이고 펌웨어 업데이트 등과 같은 관리 측면에서의 편리함도 경험할 수 있어요.

특히,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일관되게 높은 성능을 이어갈 수 있는 게임 모드를 활성화 하고 쓸 수 있게끔 하는 것도 강점인데요. ▼

이는 저전력 모드를 비활성화해 SSD 성능이 꾸준히 최고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라 이해를 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3. 방열판 (옵션)

NVMe SSD가 '발열'에 민감하다는 사실은 익히 많이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여전히 해당 제품군을 쓰는데 있어 이 부분이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고 있기도 한데요. WD Black SN750은 기본적으로 작동 중에 온도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과열 방지 시스템이 작동되며 원래 성능을 빠르게 회복하도록 돕는 기능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해도 발열 자체를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장치가 없다면? 불안감이 커질 수 밖에 없겠죠? ▼

저 같은 경우에는 메인보드 자체적으로 관련 히트싱크가 제공되고 있어서 좀 더 안정적으로 이 녀석을 활용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곧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방열판이 포함된 옵션이 좋은 선택지가 될 듯 합니다. 아무래도 이와 같은 옵션을 가진 제품이 많지 않기 때문에, PC 업그레이드 등을 고민하는 분들게는 좋은 대안이 되지 않나 생각되네요. ▼

참고로, WD Black SN750의 방열판은 PC 쿨러 제조사 EKWB와 협업해 제작된 얇고 세련된 디자인을 갖는데요. 발생하는 열을 분산시켜 방열판이 없는 것 보다 훨씬 더 높은 읽기 및 쓰기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4. M.2 폼팩터

앞서 잠깐 말한 것처럼 WD Black SN750은 아담한 사이즈와 부피를 갖는 M.2, PCIe x4 SSD 입니다. ▼

이 사이즈 덕분에 일반적인 데스크탑은 물론이고 노트북 같은 제한적인 공간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보니 그 쓰임새가 크다 하겠네요.

5. 4가지 용량 옵션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다면.. 시장에서는 좋은 반응을 얻기가 힘들 텐데요. ▼

WD Black SN750은 4가지 용량별 모델이 존재합니다. 250GB / 500GB / 1TB / 2TB 가 그것인데요. 아무래도 저처럼 운영체제를 위한 시스템이라면 최소 500GB 이상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텐데..

가격은 250GB 모델이 9만9천원, 500GB / 1TB / 2TB 모델은 각각 17만9천원, 35만9천원, 79만9천원입니다. 참고로, 보증기간은 5년이예요.

지금까지 좀 더 빠른 PC, 게이밍 PC 등을 고민하는 분들께 좋은 대안이 될 WD Black SN750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거듭 소개한 것처럼 저는 현재 윈도우 기반 데스크탑에 이 녀석을 붙여서 사용하면서 게임 등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기도 한데요.

SSD 대비 아주 큰 폭의 변화까지는 아니라지만 나름 의미있는 빠름을 경험할 수 있어 꽤 만족감이 높네요~ 괜히 시장에서 괜찮은 평가를 받는 게 아니구나 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해서 벤치 등에 대한 정보는 지난 글(→ 여기)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