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거로운 설치 없는 온라인화상회의, 리모트미팅

과거와 달리 요즘은 개개인의 경우에도 화상회의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더더욱 그렇다 할 수 있을 텐데요. 저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지방에 거주하다 보니 미팅이라던지 업무와 관련된 내용들을 전화만으로 다루기에는 제약이 있을 때 '화상회의'를 이용하곤 하는데...

아마 이런 프로세스를 진행해 본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지 않을까 싶어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복잡함이 내재되어 있어 일반인 혹은 개인이 이를 다루기에는 꽤 어려움이 크죠?

하지만, 본문에서 소개할 '리모트미팅'은 100% 웹 기반 화상회의라 별도의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회의를 할 수 있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WebRTC 기술을 차용한 서비스로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회의가 가능하며 기업용(유료)는 물론이며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메리트도 있는데요.

우연찮게 해당 서비스를 알게 되어 이용을 해 봤더니, 회원 가입 없이 인증 코드만 전송받으면 바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어 꽤 편리하고 좋더군요.

보시는 것처럼, PC나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접속 코드 6자리만 입력하면 모든 준비는 끝! 쉽죠? ^^

무료 버전을 이용하더라도 최대 2명이 15분 동안 이용할 수 있는데요.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이 정도만 해도 충분히 넉넉한 활용이 가능함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비회원도 회의 접속 번호 6자리만 알면 가입하지 않아도 회의 참여가 가능해 좋아요~

오프라인에서 회의실을 선택해서 들어가 듯, 사이트 내 회의실 라운지에서 회의실을 선택하여 회의가 시작되는 방식은 리모트미팅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믈론, 제대로 된 업무를 위해서는 그리고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서비스가 권장되긴 하는데요.

비즈니스 서비스의 경우 기본료 없이 1분에 2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유사 서비스 경우 가격이 공개 되어 있지 않고 문의를 넣어 견적서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단가 자체도 이 보다 높은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리모트미팅은 저와 같은 개인이 이용하기에도 큰 부담없는 요금을 갖는다는 게 마음에 들더군요.

특히, 화상회의 프로그램 리모트미팅의 서비스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쉽고 편하게 화상회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은 충분히 많은 이들에게 권할만한 매력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게다가,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 윈도우는 물론이고 Mac OS,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플랫폼의 장비들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이 호환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라 하겠네요!

앞서 전화 통화만으로는 제약이 있을 때 화상회의가 유용하다 언급을 했었죠? 아마도 이런 경우는 대부분 자료를 공유하기 위함이 베이스에 깔린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은데요.

리모트미팅은 화면을 보면서 회의를 하는 도중에 상단의 메뉴를 통해 컴퓨터 화면이나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만으로 이미지, 텍스트 등을 함께 보기 힘든 경우에는 이와 같은 공유 기능을 통해 훨씬 효과적인 회의가 가능할 듯 싶네요. 참고로, 파일 공유에 지원되는 형식은 PDF, PPT, PPTX, DOC, DOCX, XLS, XLSX, TXT, HWP, JPG, PNG, GIF 등 다양합니다.

이런 것들뿐만 아니라 리모트미팅은 회의 관련 내용들을 기록ㆍ저장하고 관리할 수도 있어요. 해서 추후에라도 필요한 경우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함도 갖추고 있네요.

또, 별도의 문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회의록을 작성한 다음 메일 발송을 하거나, 내용을 녹화했다가 참석하지 못한 이에게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듯,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화상회의 서비스 리모트미팅을 살펴봤습니다. 아주 가볍게 이용할 때는 무료도 좋겠지만, 꼭 그렇지 않은 환경에서도 유료 서비스가 큰 부담이 없어 꽤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비즈니스 버전에서는 최대 동시 14명이 참여 가능하며 회의 시간에 제한이 없는 만큼 자체적으로 관련 시스템을 갖추기 어려운 기업 등지에서는 이를 대안으로 고민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 리모트미팅 기업용 14일 무료 체험하기 >

PC와 모바일을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기기로 화상회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리모트미팅. 문서 공유는 기본이고 화면 공유, 회의록 작성 및 공유 등 관련 시스템을 활용하는 이들이 원하는 기능을 대부분 갖추고 있는 서비스라 저와 같은 개개인은 물론이고 기업 입장에서도 유용한 대안이 될 것 같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