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이웃들의 블로그를 구경하니 놀라운 소식이 있더군요. 특히 텍스트큐브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말이죠. 블로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내용을 접하셨을거라 생각되네요. 바로 텍스트큐브닷컴(www.textcube.com)과 블로거닷컴(www.blogger.com)이 통합될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텍스트큐브(텍큐) + 블로거" 통합 관련 공지 및 뉴스]

> 텍스트큐브 공지 : 텍스트큐브닷컴과 블로거가 하나가 됩니다
> 블로터 뉴스 : 텍스트큐브닷컴, 역사속으로…블로거닷컴과 통합키로


출처 : 텍스트큐브 공지


 개인적으로는 둘 다 계정을 가지고 있는데요.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를 두고 어디를 개설할까 망설이다가 우연찮게 초대장을 얻어 티스토리를 시작했는데... 텍스트큐브가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그 당시만해도 여러가지로 부족한 점, 불편한 점이 많았거든요. 블로거 경우는 이미지가 큰 녀석의 경우 올려두고 링크로 활용하려고 개설만 해두고 있었는데 ^^;;;

 각설하고 텍스트큐브 공지의 댓글들을 보면 티스토리 등으로 이전해야겠다는 의견이 상당수 보이더군요. 이미 제가 아는 분 중에는 이사를 마치신 분까지 계시구요. 또 다른 지인분은 아예 이참에 블로그를 폐쇄할까를 고민하시더군요. 어찌 이런 경우가... 물론 블로거와 통합된다해서 지금보다 무조건 나빠진다고는 볼 수 없지만 불안감을 감출수는 없는 것이 사실인 듯 합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텍스트큐브에서 티스토리로 이전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정보가 될만한 내용을 다룰까 합니다. 텍스트큐브(이하 텍큐)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하는 방법을 다루려 하는데요. 거창한건 아니고 텍큐에서 포스팅한 자료를 백업한 후 티스토리에 복원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1. 텍스트큐브 "대용량" 자료 백업하기

 소제목에서 "대용량" 이라 강조한 이유는 아래 내용을 보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 그렇다고 꼭 대용량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니 오해는 마세요. 아무튼... 먼저, 텍큐에서 자신이 작성했던 글들을 백업해야겠죠?

▼ [내 블로그 관리하기] 메뉴에서 환경설정 - [데이터관리] 를 보시면 "백업하기"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 몇몇 선택을 마치면 아래처럼 자료를 백업하게 됩니다. 저장하시면 되겠네요.



▼ 백업을 마쳤으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서 환경설정 - [데이터 관리] 를 선택합니다. 그럼 "데이터 복원"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서부터가 핵심입니다!!!



 텍큐에서 백업한 자료가 100MB 이하라면 위 사진에서 '파일 올리기' 항목으로 간단하게 해결되지만, 100MB 이상이라면 URL 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미지 등이 많이 포함되고 포스팅한 글이 많다면 100MB 는 우습게 초과할 겁니다. 참고로 현재 제 블로그의 글들을 백업한 자료가 1GB 를 조금 넘으니... 얼추 감이 오시죠? ^^;;;

 백업파일 URL 을 입력하는 이 과정에서 사용할 방법은 다양한데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실 만한 것으로는 다음(Daum), 네이버(Naver)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의 대용량 메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의 메일 계정으로 백업받은 XML 문서 파일을 업로드한 뒤 해당 파일을 선택 - 우클릭 - 속성에서 URL 을 복사, 입력하는 거죠.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메일에 대용량 파일을 업로드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과 대용량 메일이라고 무제한은 아니라는 겁니다. 물론 그런 분이 다수는 아니겠지만... 네이버의 경우에는 대용량 메일의 한계가 2GB 인 것으로 압니다. 2GB 가 넘는다면 무리겠죠? ^^;;

 그 밖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자신의 PC 를 HTTP 서버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말만 들으면 어려워 보이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 예전에 제가 한번 언급한 적 있는 Everything 이라는 유틸 기억하시나요? 컴퓨터 내부의 자료를 1초면 찾을 수 있다고 소개했던...

> 참고 : 파일이 많아서 원하는 자료를 빨리 찾기 힘들때 "Everything" - LiveREX

 이 녀석을 이용하면 됩니다. 물론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유틸을 이용해도 됩니다. 그건 본인의 판단에 맡기고... Everything 을 이용하실 분은 실행 파일을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2. 백업한 "대용량" 자료 복원하기 - HTTP 서버 활용

▼ "Everything" 을 실행한 후 [Tools] 메뉴에서 [Start HTTP Server] 를 선택합니다. 설정 끝 ^^;;



▼ 위 설정을 마쳤다면, 명령프롬프트(CMD)를 실행 "ipconfig" 를 입력하여 자신의 IP 를 확인합니다. 윈도우7 의 경우에는 IPv4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웹브라우져를 실행한 후 자신의 IP 를 입력하세요. 만약 IP 가 '123.123.123.123' 이라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 그럼 브라우져 화면에 자신의 PC 에 있는 드라이브들이 보일 겁니다. XML 문서 파일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탐색기에서 이동하듯이 이동하면 됩니다. 파일을 찾으면 우클릭 - 속성 - 주소(URL) 을 복사합니다.


▼ 복사한 주소(URL) 를 티스토리 데이터 복원 메뉴의 '백업파일 URL' 에 입력, 비밀번호 역시 입력 후 [복원]


 위와 같이 자료를 복원할 경우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함되었던 자료는 삭제가 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참고]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 중이어서 이미 있던 자료를 제거하지 않고 백업하려면...

▼ 백업받은 XML 파일을 우클릭 - 편집으로 연 뒤, migrational="false" 를 "true" 로 변경, 저장한 뒤 위 과정을 진행하세요.
> 출처 : 티스토리 가이드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위 가이드 댓글에 보면 잘 안되는 분들도 많은 모양입니다;;; 여튼간에 용량이 클수록 복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건 말씀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 이사하기로 마음 먹고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