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시다 어떤 문제에 직면해서 도움을 요청한다던지, 정보 혹은 팁을 접하고는 자신도 적용해보려 하지만 접한 내용과 같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없다던지 등등의 경우 겪어 보셨을 겁니다. 그런 경우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답변을 주기 위해 답변자가 이런 류의 답변을 종종 할 겁니다. 여기서 답변자는 A/S센터도 될테고 다양하겠죠?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적용 과정 등을 스크린샷을 첨부해서 알려주세요"

 
 복잡한 과정이 없는 내용이라면 간단하게 스크린샷을 찍어서 해결을 위하여 좀 더 상세한 설명을 곁들여 답변자에게 보내실 겁니다. 하지만 심히 복잡한 과정이라면?? 문제가 발생하는 단계까지의 과정이 한두개가 아닌 상황이라면?? 한숨부터 나오죠?? 윈도우7 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기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기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글판을 기준으로 이 기능의 이름을 알려드리면 "문제 재현을 위한 단계 기록" 입니다. 기능 이름만 보셔도 얼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녀석인지 아시겠죠? ^^ 



 지금부터 사용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실행창(윈도우키 + R)을 여신 후 "PSR" 을 입력해 줍니다.



▼ PSR 을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문제 단계 레코더" 창이 나타납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녀석과 유사하죠? [녹화 시작]을 눌러주시고, 문제가 발생하는 단계까지 클릭 등을 통해 재현하시면 되는데요. 클릭되는 순간을 보시면 마우스 포인터에 붉은 원모양으로 표시가 되는데 그런 단계들이 화면 캡처가 됩니다.



▼ 단계별로 진행하는 중간에 별도로 설명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설명 추가]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설명 추가] 메뉴를 선택하시면 그 아래 사진처럼 '문제 강조 표시 및 설명' 창이 나타나는데... 설명을 입력하시면 되겠죠?

 


▼  문제 발생 단계까지 모두 진행하셨다면 [녹화 중지]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저장을 할 수 있는데 압축파일 형식으로 저장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파일 형식이 Zip 파일인거 보이시죠?



▼ 압축을 풀면 MHTML 문서가 보이는데, 녀석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 보세요.



▼ 그럼 각 단계별로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한 설명, 캡쳐 화면 등이 보일 겁니다. 참고로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은 위에서 [설명 추가] 하여 입력한 내용입니다.



 간단하죠?? 사용해보시면 워낙 간단한 녀석이라 금방 활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윈도우7 에서만 가능한 기능이라 조금 안타깝긴 하지만 현재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앞으로 한결 수월하게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물론 저장된 MHTML 파일은 XP 에서도 확인은 됩니다. 정확한 문제를 알면 상대방이 좀 더 쉽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겁니다. 앞으로는 간단하고 정확하게 문제를 설명하여, 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결 방법을 도움 받아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