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을 설치하실 때 포맷 후에 클린 설치하시는 방법이 아니라 기존에 운영체제가 설치된 상태에서 윈도우7 을 설치하시게 되면 Windows.old 폴더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 폴더에는 이전 운영체제의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냥 사용하셔도 되긴 하지만 굳이 GB 단위로 하드디스크 용량을 낭비할 필요는 없겠죠. 어떤 분이 올리신 내용을 보니 20GB 를 넘게 차지하기도 하더군요.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윈도우7 을 사용하시기 위해 새로 설치하신 것일테니 windows.old 폴더가 필요하지 않을테구요.


▶ 윈도우7 클린설치 방법 : 윈도우7 설치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



 단순히 탐색기로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 루트에 진입해서 해당 폴더를 Delete 로 삭제할 수도 있지만, 이런 방법으로 삭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직접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많이 불안해 하시더군요.

 그래서 이 폴더를 삭제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내용은 윈도우7 의 자체적인 기능을 활용해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old 폴더 삭제하기


 아래 사진을 보시면 C 드라이브 루트에 Windows.old 폴더가 존재하는 걸 아실 수 있을겁니다. 이제 이 폴더를 삭제해 보도록 할게요.
 




 참고로 Windows.old 폴더 내부를 보시면...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기존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던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각설하고, 본론으로 돌아와서 "시작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순으로 이동하신 후 디스크 정리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줍니다.

※ 관리자 권한은 어떻게?? : 메뉴 선택 후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 클릭!!! 




 관리자 권한으로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시면 아래처럼 이전 Windows 설치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제가 테스트한 경우에는 보니 거의 9GB 가까이 용량을 차지하고 있더군요. 혹시 디스크 정리에서 이 항목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했는지, 아니면 디스크 정리할 드라이브가 해당 폴더가 위치한 드라이브인지 다시 확인해 보세요.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르시면 디스크를 정리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용량이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그리 오래걸리진 않습니다 ^^




 아래 사진은 디스크 정리가 완료된 후 다시 탐색기로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 루트에 들어가보니, 처음에 존재하던 Windows.old 폴더가 말끔히 제거된 모습입니다.




 간단하죠?? Windows.old 폴더를 직접 삭제하기에는 뭔가 모를 불안감에 망설이셨던 분들이나 제거 방법을 모르셨던 분들 등등 디스크 정리 기능을 활용해서 깔끔하게 삭제해 보세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