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흐름을 빨리 파악하는 것 또한 능력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겠지만 그 어떤 포인트가 될만한 흐름을 잡아내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 만큼은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라면 관련 서비스를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인데요.

이는 비단 기업 등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닐 겁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 같은 경우에도 필요에 따라서는 이런 부분을 잘 캐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람들이 점점 흥미롭게 생각하는 IT 분야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페이스북, 트위터로 대표되는 SNS 의 흐름을 남들보다 빨리 쫓아가는 것이 '능력' 이 되고 있는 이 시점에 티버즈(TIBUZZ)는 꽤 유용한 분석 솔루션이라 할 수 있겠네요. 이 녀석이 어떤 특징을 갖는지 살펴볼까요?

SNS분석 및 소셜마케팅 필수 솔루션, 티버즈

우선, '티버즈' 의 가장 큰 경쟁력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SNS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강점을 갖고 있다는 점인데요. 국내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활동하는 페이스북의 경우 국내 500만 계정을 확보해 일일 50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합니다. ▼

뿐만 아니라, 트위터 720만 계정, 국내에서 활동하는 블로그 20만 계정 등도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계정은 1200만여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데이터를 분석하는 서비스인만큼 얼마나 방대한 자료를 수집하느냐가 중요할 수 밖에 없는데 이런 측면에서 티버즈는 충분히 이점을 갖는다 하겠네요. 

단순히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서만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흐름을 쫓아 파악한다는건 그만큼 일르 빨리 수집 /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 될텐데 트위터는 3분, 블로그는 5~10시간, 페이스북은 1~2일 이내에 이 모든 과정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전에도 소개했지만 티버즈는 유사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감정분석' 이라는 특허 기술로 결과를 표현해 주는 점 또한 차별화 되어 있습니다 ▼

감정분석 결과를 통해 쉽고 빠르게 모니터링 하고 이에 대한 대처 등이 가능하다는 것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이 서비스의 장점이라 하겠네요. 

참고로, 이는 티버즈에서 제공하는 '트렌드 리포트' 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그 중 최신 자료인 '해외직구 상품1위는 무엇?!' 과 '썸남, 썸녀가 고백하기 좋은 시기?' 분석 결과를 파헤쳐 보죠.

➥ 티버즈 트렌드 리포트 : 자료보기

먼저, '썸남, 썸녀가 고백하기 좋은 시기?' 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총 1200만 이상의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하네요. ▼

이를 보면 꽤 흥미로운 자료가 눈길을 끕니다. 썸녀가 썸남을 언급하는 시기는 10월 > 9월 > 11월순으로 많아고, 금 > 목 > 화요일 순으로 많은 반면 반대의 경우에는 11월 > 6월 > 8월순, 토 > 목 > 금요일 순이네요. ▼

서로 상대방을 가장 많이 언급하는 시간대은 남자의 경우 토요일 오후 5시, 여자의 경우 금요일 자정(00시)이 가장 많습니다. 연애에 100% 는 없을테지만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백 시점을 잡으면 꽤 성공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덧붙여, 남/여가 선호하는 데이터 장소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한달간 남성이 언급한 데이트 장소는 '카페 > 극장 or 경리단길 > 홍대' 순으로 많았고, 여성은 '경리단길 > 카페 > 이태원' 순으로 많이 언급한 것으로 나타나네요. ▼

아무래도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고, 나름 분위기 좋게 꾸며진 곳이 많은 카페가 남녀 모두에게 많이 언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최근 몇년새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직구, 구매대행' 에 대한 분석 결과를 알아볼까요? 구매대행은 22개월간의 월 평균 버즈량이 1만건 내외이지만 직구는 점점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특히, 단통법과 전파법 관련 이슈가 불거진 이후 휴대폰 관련 직구 구매 버즈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이 눈에 띄네요.
저 같은 경우만 해도 단통법 이후로 해외 직구를 더 많이 살펴보고 있는데 이미 알고는 있겠지만 이는 국내 관계자들이 단순하게 넘길 대목은 아닌 듯 싶습니다. 

채널별 버즈 점유율을 보면 트위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아무래도 블로그 등에 작성된 내용을 리트윗하면서 재확산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그런 것으로 파악됩니다. ▼

참고로, 블로그의 경우에는 직구 및 구매대행 후기글 위주로 그 방법이나 추천 사이트 등 다양한 소재가 다뤄지는 반면 트위터는 링크가 포함된 홍보성 트윗이 대다수라 하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자료인데요. 직구와 구매대행 관련 연관어를 보면 직구의 경우 다양한 제품군이 언급되었지만 그 중에서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한 반면 구매대행은 대체로 명품 브랜드와 패션잡화 관련 제품이 많이 보이는 모습입니다. ▼

티버즈 페이스북 페이지(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에서는 소셜 분석 리포트 무료 진행 이벤트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신청해보세요~ ▼

마지막으로, 테스트 계정을 만들어 이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 테스트 계정 신청 : 바로가기

이전에도 말했지만 개인적으로 해당 서비스에 관심이 많아 앞으로 계속해서 활용해 볼 것 같은데요. 이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직접 한번 체험해 보세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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