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및 서구 일대에서 살펴본 SKT LTE-A

블로그를 계속해서 살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지금까지 지방 곳곳에서 LTE-A 관련 테스트를 진행했었는데요. 문득 이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딱 장소를 정해서 포인트를 찝어 테스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정처없이 다니면서 틈틈히 속도 등을 측정해보고 이에 대한 정보를 소개한다면 좀 더 글을 보는 분들 입장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제가 생각하기에 이런 측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이용하되 위험 부담이 덜한 시간대를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싶더군요.

그래서 새벽시간대에 특정 장소를 정하지 않고 그저 신호가 걸리는데로, 그때 그때 기분대로 이동하면서 SKT LTE-A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갤럭시S4 액티브 이용한 SKT LTE-A 테스트 후기

▼ 가장 먼저 살펴본 곳은 북구 동천동에 위치한 망고식스 인근입니다. 날씨가 추워서 거의 모든 측정을 차량안에서 진행했는데요.

100Mbps 에 조금 못미치는 수준이지만 상당히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 환산해보면 99.7Mbps 는 약 12.5MB/s 의 속도인데요. 얼마나 빠른 속도인지 짐작이 되시죠?

▼ 다음은 북구 서변동 일대의 대로를 지나면서 체크해 봤는데요. 101.4Mbps 를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이전부터 여러차례 말씀드렸지만 LTE-A 의 이론상 최고 속도는 150Mbps 입니다. 

▼ 계속해서 자리를 옮기면서 다시금 폰을 꺼내든 곳은 경북대학교가 위치한 북구 산격동 일대였는데요. 역시나(?)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 산격동을 지나 속도를 측정한 곳은 북구 칠성동인데요. 이미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도로에서 그리고 차량 안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87.7Mbps 라는 빠른 속도를 기록한 모습입니다. 아마 도로가 아니라 사람들이 자주 드나드는 장소(동성로 등)였다면 더 빠른 속도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 북구를 벗어나 서구로 진입해 스마트폰을 꺼내들고 벤치비 어플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서구 원대동에 위치한 어느 도로변에서 속도를 체크했는데요.

68.5Mbps 로 이번에 진행한 테스트 중 가장 낮은 결과를 기록했네요~ ^^;;

▼ 서구 비산동에 위치한 염색공업단지 인근에서도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다른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신호 대기 중 도로에서 결과를 확인해 봤는데요.

82MBps 가 넘는 준수한 속도가 결과로 나오네요. 이를 MB/s 로 환산하면 약 10.3MB/s 정도의 속도입니다. 

▼ 3시간 남짓한 테스트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서 문득 예전에 방에서 속도가 잘 나왔던 기억이 나서 다시 한번 살펴봤는데요.

기대했던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114Mbps 라는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 다음은 이번에 속도를 측정하면서 살펴본 결과 중 일부입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기에 제약이 있는 환경에서는 캡쳐만 한지라...^^

▼ 그렇다면 갤럭시S4 액티브를 이용해 진행한 SKT LTE-A 속도측정 결과 중 가장 빠른 속도는 얼마가 나왔을까요? 역시나 집안에서 살펴본 결과인데요.

139.8Mbps 라는 엄청난 결과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MB/s 로 환산하면 약 17.5MB/s 가 되는데요. 1초에 17MB 이상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니 어느 정도 속도인지 짐작이 되시나요?

▼ 아래는 예전에 집안에서 측정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두었던 자료인데요. 참고하실 분들은 잠시 살펴보세요~

 

지금까지 대구 북구 및 서구 일대에서 살펴본 SKT LTE-A 의 속도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도로에서 틈틈히 살펴본 결과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상당히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이 제공된다 할 수 있겠는데요. 이런 속도를 체감하다보니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광대역LTE 가 빨리 광역시 뿐만 아니라 지방 각지에 확대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게다가 최근 SKT 에서는 CA 기술로 최고 225Mbps 의 속도가 가능한 기술을 시연회를 통해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누릴 수 있는 쾌적함이 어느정도까지 다다를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