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업데이트 배포, OTA 직접 설치하려면?

최근 넥서스5 를 사용하는 분들께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죠? 안드로이드 4.4.1 업데이트를 통해 지금까지 불편함을 겪어야 했던 오토포커스, 느린 촬영속도 등 카메라 관련 부분이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구글은 OTA 로 현재 이 업데이트를 배포하고 있는데요. 시스템 업데이트에서 아무리 최신상태를 확인해봐도 여전히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없는 분들이 여전히 많으실 겁니다. 

그렇다보니 안드로이드 4.4.1 업데이트 파일[링크]을 직접 받아서 수동으로 설치를 하는 분들이 꽤 많은 것으로 아는데요. 저 역시도...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이에 본문에서는 넥서스5 에 안드로이드 4.4.1 을 직접 업데이트 하는 방법과 해당 업데이트 이후 이전과 카메라 성능이 어떻게 달려졌는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수동 업데이트 방법

▼ 먼저, 일련의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버 설치와 Fastboot ADB 툴이 있어야 합니다. 아래 압축파일을 안을 살펴보세요~

USB 드라이버는 넥서스5 를 PC 에 연결한 후 '장치관리자' 에서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 그리고는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메뉴를 통해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됩니다. 

▼ 또한, 안드로이드 4.4.1 업데이트 파일을 받으셨다면 Fastboot ADB 툴을 특정 폴더에 압축해제 하신 다음 해당 폴더에 아래 이미지처럼 위치시켜주세요.

ADB 툴

참고로, 저는 넥서스5용 안드로이드 4.4.1 업데이트 파일명을 KRT16M.zip 으로 변경해 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발자 옵션] 에서 'USB 디버깅' 을 체크해 주시면 대부분의 준비가 완료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

▼위 과정까지 마치셨다면, 넥서스5 와 PC를 연결하고 Fastboot ADB 툴이 있는 위치에서 CMD 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이제 명령어를 입력해줘야겠죠? 아래 보이는 순서대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수동 업데이트

  1. adb devices
  2. adb reboot bootloader

첫번째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시리얼 번호와 함께 offline 이라는 문구가 나오면 제대로 연결이 안된겁니다. 그럴때는 장치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 두번째 명령어까지 입력을 마치면 아래처럼 넥서스5 가 부트로더로 부팅하게 됩니다.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 여기서 볼륨키를 이용해 'Recovery mode' 로 설정한 후 전원 버튼을 눌러주세요.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 그럼 단말기가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는데요. 여기서 안드로이드 로고에 빨간색 느낌표 마크가 뜨는 화면이 보일 겁니다.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이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고 이어서 바로 볼륨(+)키를 누르면 위 화면처럼 복구모드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볼륨키와 전원키를 이용해 2번째 줄에 보이는 'apply update from ADB' 를 선택합니다.

▼ 그리고는 마지막으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모든 과정은 끝!

 ※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OTA 수동 업데이트

  1. adb sideload 파일명(KRT16M.zip)

여기서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간혹 위 명령어를 입력했는데 설치가 되지 않고 'device not found' 라는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저 같은 윈도우8.1 에서 이런 문제를 경험했는데요. 이 상태에서 장치관리자를 실행해보면 넥서스5 관련 장치에 느낌표가 표시될 겁니다.

▼ 이럴 때는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 에서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 [컴퓨터의 장치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 으로 이동하여 ADB 인터페이스 관련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해결되더군요.

▼ 제대로 OTA 업데이트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설치

이후 재부팅 과정을 거치고 최적화가 이뤄지는데요. 모든 과정을 마친 후에는 이전처럼 넥서스5 단말기를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이렇게 업데이트 한 후 내부 데이터가 모드 지워지는게 아닌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시던데 저장된 데이터에는 전혀 지장이 없어요. 그렇지만 언제나 백업은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는거~ ^^;;

넥서스5 안드로이드 4.4.1 카메라 성능 비교

다음으로, 아래는 넥서스5 에 안드로이드 4.4.1 을 업데이트 한 후 기존과 카메라 성능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The Verge 에 소개되는 내용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 Before 와 After 가 이미지마다 달라서 보는데 조금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 어느 정도 성능 개선이 있는지 한눈에 확인이 되는군요.

이번 안드로이드 4.4.1 업데이트로 인해 저조도에서는 물론 일반적인 환경에서도 오토포커스가 빨라졌고, 트루 컬러, 화이트 밸런스, HDR+ 모드에서의 핀치줌, 셔터랙 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The Verge) - Google has released the Android 4.4.1 update that brings dramatic improvements to its Nexus 5 camera. The company says the new software "improves the camera with faster focusing, especially in low light, faster white balancing, for truer colors, the ability to pinch-zoom the viewfinder in HDR+ mode and less shutter lag."

지금까지 넥서스5 에 안드로이드 4.4.1 을 수동으로 직접 업데이트하는 방법과 이번 업데이트로 카메라 성능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전한 내용은 넥서스5 뿐만 아니라 넥서스4, 넥서스7 등에서도 동일하게 가능한 방법인데요. OTA 업데이트 파일만 해당 단말기에 맞게 구하시면 간단하게 직접 설치하실 수 있겠네요. 조금이라도 빨리 안드로이드 4.4.1 을 누려보고 싶은 분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