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RX100 MK2, 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걸까?

하이엔드카메라에 관심을 갖는 분들에게 대부분의 사람들이 빼놓지 않고 추천하는 기종이 하나 있죠? 바로 'RX100 MK2 (RX100M2)' 입니다. 

2020만 화소의 고해상도 이미지 뿐만 아니라 고감도 노이즈에서도 상당히 좋은 수준의 억제력을 보이는 등 왠만한 DSLR 에 버금가는 성능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콘탁스를 만들었던 교세라의 기술자가 소니로 영입되어 만든 RX라인업인지라 칼자이스와의 조합도 좋기 때문에 더더욱 그럴텐데요.

성능 뿐만 아니라 휴대성 또한 돋보이기 때문에 평소 스냅샷을 자주 찍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추천할만한 하이엔드카메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냅샷을 찍는데 이미지 퀄리티가 그렇게 중요한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는데요. 사람들이 왜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폰 카메라의 성능에 주목하는지를 살펴보시면 퀄리티에 대한 욕심 또한 이해를 하실 수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 최근 오두막삼이나 NEX-6 과 같은 카메라를 뒤로하고 여행을 가거나 할 때면 RX100MK2 를 휴대해서 다니곤 하는데요.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담아낼 수 있더군요.

특히, 사진을 찍을 때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효과 중 하나죠?!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싱에도 이 카메라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니 RX100 M2 로 촬영한 스냅샷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릴텐데요. 어느 정도 이미지 퀄리티를 갖는지, 아웃포커싱이 얼만큼 잘 표현되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RX100M2 이미지퀄리티 및 성능은?

1. 2020만 화소의 이미지 화질 / 성능

RX100 MK2 는 2020만 화소로 최대 4864x3648 해상도의 사진을 담을 수가 있는데요. 이렇듯 최대 해상도로 촬영한 결과물을 100% 크롭하여 화질 및 퀄리티를 가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아래는 서울역 앞에서 촬영한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디카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자동모드로 설정해두고 촬영을 하실 것을 감안하여 별다른 설정 없이 '프리미엄 자동' 모드로 다이얼을 맞춰놓고 촬영한 것입니다.

이미지 정보를 보니 '조리개 F값 5.6, ISO 160, 셔터속도 1/640' 으로 촬영이 되어 있었는데요.

중앙부와 함께 주변부를 100% 크롭하여 살펴보니... 포스팅을 위해 PC 에서 크롭을 하는 동안 '과연 추천할만한 카메라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또다른 이미지로 RX100 MK2 의 성능을 살펴볼까요?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자동' 모드로 찍은건데요.

'F/2.8, ISO 160, 셔터속도 1/30' 로 촬영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나 중앙부를 비롯해 주변부 총 4곳을 크롭하여 살펴봤는데요. 디테일한 표현 등이 상당히 좋은 것을 아실 수있을 겁니다.

▼ 곧 관련해서 자세하게 리뷰를 할 생각이긴 한데, 어두운 환경(저조도)에서의 결과물도 살펴봤습니다. 역시 자동모드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이미지 원본의 정보를 보니 '조리개값 3.5, ISO 800, 셔터속도 1/30' 으로 찍혔다고 하는데요.

어두운 곳을 크롭하여 살펴보니 어느 정도의 노이즈는 보이지만, 촬영한 장소의 조건을 고려해보면 꽤 양호한 수준의 노이즈 억제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사이징을 해서 잘 표현이 안될 수도 있을 듯 한데, 중앙부 보다는 주변부에 좀 더 집중을 해서 살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하네요.

2.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싱 표현

▼ 아마 DSLR로 전향하고자 하는 분들이 가장 중요시하게 보는 것 중 하나일텐데요, 고급기 DSLR 유저들의 서브카메라로도 사랑받을만한 하이엔드카메라라면 아웃포커싱 표현이 중요할 것입니다

제일 위에 첨부한 사진을 보면 붗빛이 망울지며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참고로, RX100 MK2 는 최대 개방시 7날 원형 조리개를 통해 예쁜 빛망울이 담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이엔드 카메라 RX100M2 의 이미지 퀄리티 및 성능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 정도의 성능을 바탕으로 어디서나 스냅샷을 담아낼 수 있는 휴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 이 카메라의 특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칼자이스렌즈와 1인치 이미지센서 등이 주는 장점은 하이엔드 카메라라고는 하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카메라라는 인상을 주기 충분해 보였는데요.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RX100 MK2 를 구입하기 위해 이런저런 정보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